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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민족중심주의에 따른 대만소비자의 곶감선호도와 소비행태 분석
Ethnocentrism and Taiwanese Consumer's Preference and Consumption Behaviors on Dried Persimm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1, 2017년, pp.252 - 262  

유소이 (전북대학교 경영학부) ,  박명은 (영남대학교 산학협력단) ,  박재홍 (영남대학교 식품경제외식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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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한국산 곶감 수출활성화와 해외 판매량 증대를 위하여 해외 시장에서의 소비자 수요를 측정하고 분석할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제품의 원산지와 연관된 소비자의 자민족중심주의는 해외 시장에서의 소비자 수요를 설명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인들 중 하나가 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자민족중심주의를 기반으로 하여 곶감에 대한 대만소비자의 선호도와 소비행태를 분석하는 것이었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수입곶감에 대한 소비자 인식은 소비자 자민족중심주의의 수준에 따른 차이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산 곶감에 대한 인식과 선호도는 자민족중심주의의 수준에 따라 만족도, 맛, 색깔, 안전, 포장, 경도 측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로짓분석 결과 대만소비자의 한국산 곶감에 대한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한국산 곶감에 대한 만족도로 나타났고, 한국산 곶감의 구매 경험에는 연령이 가장 영향력이 큰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앞으로 대만 시장에서 판로 확보와 수익창출을 위해서는 세분화된 시장을 목표로 하여 마케팅 전략을 점진적으로 추진함으로써 한국산 곶감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를 높일 필요가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there has been a growing need for measuring consumer demand in overseas markets in order to increase the sales of Korean dried persimmons. The country of origin of products is associated with consumer ethnocentrism and has become one of the important factors for explaining consumer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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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만 소비자를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에 따라 소비자특성과 곶감에 대한 소비자 인식, 곶감 구입에 대한 국가별 만족도의 차이 등을 비교하고, 소비자 자민족중심주의를 포함하는 관련 요인들이 자국산과 수입산 곶감 구매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망한 곶감 수출시장인 대만 소비자를 대상으로 곶감에 대한 선호도, 인지도 및 구매행태 등을 파악하여 향후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서 효과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대만소비자를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에 따라 높은 집단과 낮은집단으로 분류하여 자국산(대만산)과 수입산 곶감에 대한 소비자 인식의 차이를 파악하였다.
  • 본 연구는 한국산 곶감의 대만 시장 진입과 수출활성화를 위해 대만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국산 곶감의 인지도, 만족도 및 구매행태 등을 파악하였다. 이를 기초로 대만 소비자의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에 따라 소비자가 중요시 여기는 속성들을 파악하고, 한국산 곶감 선호도 및 구입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요인들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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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민족중심주의이란 무엇인가? 원산지와 제품에 대한 소비자선호에 관한 연구들은주로 소비자의 국가/문화 정체성이 어떻게 자국과 수입브랜드의 선호와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외국의 경쟁자들로부터 국가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도덕적 의무감을 나타내는 자민족중심주의(ethnocentrism)는 자국 문화의 정체성을 설명함에 있어서 중요한 개념으로 논의되고 있다. 자민족중심주의는 다른 나라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부적절하고비도덕적이거나 비국가적이라는 믿음에 근거하여 다른집단들을 거부하는 개개인의 경향을 반영한다[15].
국내 곶감의 시장경쟁력을 강화하여 해외수요를 증대시킬 방안마련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전 세계적인 FTA 체결의 확대로 인하여 국가들 간에 다양한 농식품의 교역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생산국이 한정되어 있는 곶감의 경우도 국제교역량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국내 곶감 생산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감말랭이 등 다양한 가공품 개발로 수출가능성이 높아지게 되면서 국내 곶감의 시장경쟁력을 강화하여 해외 수요를 증대시킬 수 있는 방안 마련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1].
곶감시장확대를 위해 대만시장에서 우리나라 제품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현지 소비자들의 구입동기 및 구매행동을 분석하고 마케팅전략을 수립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동남아시아 시장에 한국 곶감이 수출되면서 제품의 고급화와 현지인의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개발 등이 가능할 경우 관련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인 대만은 곶감의 전략적인 수출시장 중의 하나로써, 아열대 기후지역이라 온대 농산물 생산이 어려워 관련 식품을 수입에 의존하는 국가이다[4]. 대만은 중국과 맺은 양안 ECFA 무역협정으로 인하여 중국의 값싼 농산물들이 타 국가에 비해 더 나은 조건으로 대량 수입되고 있으며, 곶감도 그중 하나로 현재 중국산 곶감이 대만산의 1/2가격에 판매되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의 제품들은 한류(韓流)의 영향과 대만 국민소득의 증가로 인해 대만 시장 진출이 급증하고 있다[2]. 따라서 대만시장에서 우리나라 제품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대만 현지 소비자들의 구입동기 및 구매행동을 분석하고, 이에 기반 한 상품의 마케팅전략을 수립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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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J. H. Cho, T. G. Kim, J. H. Park, "A study of the foreign consumers' preferences for the Korean traditional dried persimmons", Korean Journal of Agricultural Management and Policy, vol. 28, no. 3, pp. 513-526, 2001. 

  2. C. Costa, J. Carneiro, R. Goldszmidt, "A contingent approach to country-of-origin effects on foreign products evaluation: Interaction of facets of country image with product classes", International Business Review, vol. 25, no. 5, pp. 1066-1075, 2016. DOI: http://dx.doi.org/10.1016/j.ibusrev.2016.01.003 

  3. S. H. Yoon, "A Study on the Taiwan Consumer's Selection of Korean Products", Journal of International Studies, vol. 18, pp. 55-78, 2012. 

  4. K. P. Kim, J. Y. Lee, "The consumers' preference about Korean pear in the Taiwan market", Korean Journal of Agricultural Management and Policy, vol. 39, no. 1, pp. 86-105, 2012. 

  5. S. K. Kang, S. Y. Oh, "Consumer preferences on Shik-Hye's attributes using conjoint analysis", Korean Journal of Food Marketing Economics, vol. 17, no. 4, pp. 207-222, 2000. 

  6. H. M. Kwan, H. J. Jin, K. H. Park, "Consumer preferences on domestic wheat ramen", Rural Economy, vol. 34, no. 1, pp. 19-37, 2011. 

  7. S. H. Kim, Y. E. Song, K. P. Kim, "An analysis on consumers' preference and market about chili pepper powder in U.S. and Japan", Korean Journal of Agricultural Management and Policy, vol. 38, no. 2, pp. 151-173, 2011. 

  8. T. G. Kim, J. H. Cho, "An Analysis of Consumers' Preferences for Dried Persimmons", Korean Journal of Food Marketing Economics, vol. 17, no. 4, pp. 117-131, 2000. 

  9. D. L. Jo, "The present market situation of dried persimmons in Korea", Korean Journal of Agricultural Management and Policy, vol. 30, no. 2, pp. 306-323, 2003. 

  10. D. L. Jo, "An analysis of the possibilities of production scale enlargement for dried persimmons in farm", Korean Journal of Agricultural Management and Policy, vol. 32, no. 2, pp. 55-73, 2005. 

  11. D. L. Jo, "Variation tendency and enlargement scheme of market scale for dried persimmons in Korea", Korean Journal of Food Marketing Economics, vol. 24, no. 4, pp. 131-148, 2007. 

  12. S. H. Choi, "An analysis on the managerial attributes of internet shopping mall for dried persimmon farm", Korean Journal of Agricultural Management and Policy, vol. 33, no. 4, pp. 1006-1025, 2006. 

  13. H. D. Seok, K. P. Kim, C. S. Chang, S. Ahn, Export of Persimmons on Singapore and Malaysia, KREI, 2011. 

  14. S. J. Ahn, H. D. Seok, "An analysis of consumers' behavior in the purchase and consumption of astringent persimmons", Korean Journal of Forest Economics, vol. 19, no. 1, pp. 27-35, 2012. 

  15. J. He, C. L. Wang, "Cultural identity and consumer ethnocentrism impacts on preference and purchase of domestic versus import brands: An empirical study",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68, no. 6, pp. 1225-1233, 2015. DOI: https://doi.org/10.1016/j.jbusres.2014.11.017 

  16. J. Lee, M. J. Nguyen, "Product attributes and preference for foreign brands among Vietnamese consumers",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vol. 35, pp. 76-83, 2017. DOI: https://doi.org/10.1016/j.jretconser.2016.12.001 

  17. C. L. Wang, Z. X. Chen, "Consumer ethnocentrism and willingness to buy domestic products in a developing country setting: Testing moderating effects",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vol. 21, no. 6, pp. 391-400, 2004. DOI: https://doi.org/10.1108/07363760410558663 

  18. S. Nishina, "Japanese consumers: Introducing foreign products/brands into the Japanese market",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 30, no. 2, pp. 35-45, 1990. 

  19. R. S. Parker, D. L. Haytko, C. M. Hermans, "Ethnocentrism and its effect on the Chinese consumer: A threat to foreign goods?", Journal of Global Marketing, vol. 24, no. 1, pp. 4-17, 2011. 

  20. R. G. Javalgi, J. Park, O. Lee, V. K. Prasad, I. R. Vernon, "Antecedents of Taiwan Chinese consumers' purchase intentions toward U.S. and Japanese-made household appliances", Journal of Global Marketing, vol. 26, no. 4, pp. 203-223, 2013. DOI: https://doi.org/10.1080/08911762.2013.814820 

  21. B. Senauer, "The food consumer in the 21st century: New research perspectives", working paper, The Retail Food Industry Center, University of Minnesota, 2001. 

  22. L. T. Wright, C. Nancarrow, I. Brace, "Researching taste: Layers of analysis", British Food Journal, vol. 102, no. 5/6, pp. 429-440, 2000. DOI: https://doi.org/10.1108/00070700010329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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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S. Jang, A. Ha, C. A. Silkes, "Perceived attributes of Asian foods: From the perspective of the American customers",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vol. 28, no. 1, pp. 63-70, 2009. DOI: https://doi.org/10.1016/j.ijhm.2008.03.007 

  25. V. Zeithaml,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s 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vol. 52, no. 3, pp. 2-22, 1988. DOI: https://doi.org/10.2307/1251446 

  26. M. C. Han, "The role of consumer patriotism in the choice of domestic versus foreign products",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 28, pp. 25-32, 1988. 

  27. M. Wall, L. A. Heslop, "Consumer attitudes toward Canadian-made versus imported product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14, no. 2, pp. 27-36, 1986. DOI: https://doi.org/10.1007/BF02722154 

  28. R. D. Schooler, "Bias phenomenon attendant to the marketing of foreign goods in the United States",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vol. 2, no. 1, pp. 71-80, 1971. DOI: https://doi.org/10.1057/palgrave.jibs.8490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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