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한국산 곶감 수출활성화와 해외 판매량 증대를 위하여 해외 시장에서의 소비자 수요를 측정하고 분석할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제품의 원산지와 연관된 소비자의 자민족중심주의는 해외 시장에서의 소비자 수요를 설명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인들 중 하나가 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자민족중심주의를 기반으로 하여 곶감에 대한 대만소비자의 선호도와 소비행태를 분석하는 것이었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수입곶감에 대한 소비자 인식은 소비자 자민족중심주의의 수준에 따른 차이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산 곶감에 대한 인식과 선호도는 자민족중심주의의 수준에 따라 만족도, 맛, 색깔, 안전, 포장, 경도 측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로짓분석 결과 대만소비자의 한국산 곶감에 대한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한국산 곶감에 대한 만족도로 나타났고, 한국산 곶감의 구매 경험에는 연령이 가장 영향력이 큰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앞으로 대만 시장에서 판로 확보와 수익창출을 위해서는 세분화된 시장을 목표로 하여 마케팅 전략을 점진적으로 추진함으로써 한국산 곶감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를 높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최근 들어 한국산 곶감 수출활성화와 해외 판매량 증대를 위하여 해외 시장에서의 소비자 수요를 측정하고 분석할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제품의 원산지와 연관된 소비자의 자민족중심주의는 해외 시장에서의 소비자 수요를 설명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인들 중 하나가 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자민족중심주의를 기반으로 하여 곶감에 대한 대만소비자의 선호도와 소비행태를 분석하는 것이었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수입곶감에 대한 소비자 인식은 소비자 자민족중심주의의 수준에 따른 차이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산 곶감에 대한 인식과 선호도는 자민족중심주의의 수준에 따라 만족도, 맛, 색깔, 안전, 포장, 경도 측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로짓분석 결과 대만소비자의 한국산 곶감에 대한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한국산 곶감에 대한 만족도로 나타났고, 한국산 곶감의 구매 경험에는 연령이 가장 영향력이 큰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앞으로 대만 시장에서 판로 확보와 수익창출을 위해서는 세분화된 시장을 목표로 하여 마케팅 전략을 점진적으로 추진함으로써 한국산 곶감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를 높일 필요가 있을 것이다.
In recent years, there has been a growing need for measuring consumer demand in overseas markets in order to increase the sales of Korean dried persimmons. The country of origin of products is associated with consumer ethnocentrism and has become one of the important factors for explaining consumer ...
In recent years, there has been a growing need for measuring consumer demand in overseas markets in order to increase the sales of Korean dried persimmons. The country of origin of products is associated with consumer ethnocentrism and has become one of the important factors for explaining consumer demand in overseas marke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Taiwanese consumers' preferences and consumption behaviors concerning dried persimmon based on ethnocentrism. Results found no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consumer awareness of imported dried persimmons according to the level of ethnocentrism. The perception and preference of Korean dried persimmons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in terms of satisfaction, taste, color, safety, packaging, and hardness by level of ethnocentrism. The factors affecting Taiwanese consumer's preference of Korean dried persimmon were found to be the satisfaction of Korean dried persimmon. Age was the most influential factor in the purchase experience of Korean dried persimmon. This implies that it would be necessary to increase consumer awareness of Korean dried persimmons by targeting the segmented market and promoting marketing strategy in the Taiwan market for securing sales channels and generating profit.
In recent years, there has been a growing need for measuring consumer demand in overseas markets in order to increase the sales of Korean dried persimmons. The country of origin of products is associated with consumer ethnocentrism and has become one of the important factors for explaining consumer demand in overseas marke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Taiwanese consumers' preferences and consumption behaviors concerning dried persimmon based on ethnocentrism. Results found no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consumer awareness of imported dried persimmons according to the level of ethnocentrism. The perception and preference of Korean dried persimmons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in terms of satisfaction, taste, color, safety, packaging, and hardness by level of ethnocentrism. The factors affecting Taiwanese consumer's preference of Korean dried persimmon were found to be the satisfaction of Korean dried persimmon. Age was the most influential factor in the purchase experience of Korean dried persimmon. This implies that it would be necessary to increase consumer awareness of Korean dried persimmons by targeting the segmented market and promoting marketing strategy in the Taiwan market for securing sales channels and generating prof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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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대만 소비자를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에 따라 소비자특성과 곶감에 대한 소비자 인식, 곶감 구입에 대한 국가별 만족도의 차이 등을 비교하고, 소비자 자민족중심주의를 포함하는 관련 요인들이 자국산과 수입산 곶감 구매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망한 곶감 수출시장인 대만 소비자를 대상으로 곶감에 대한 선호도, 인지도 및 구매행태 등을 파악하여 향후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서 효과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대만소비자를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에 따라 높은 집단과 낮은집단으로 분류하여 자국산(대만산)과 수입산 곶감에 대한 소비자 인식의 차이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산 곶감의 대만 시장 진입과 수출활성화를 위해 대만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국산 곶감의 인지도, 만족도 및 구매행태 등을 파악하였다. 이를 기초로 대만 소비자의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에 따라 소비자가 중요시 여기는 속성들을 파악하고, 한국산 곶감 선호도 및 구입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요인들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셋째, 소비자 인식을 측정하기 위해 곶감 인지도, 곶감 속성평가, 한국산 곶감선호도 및 기대품질을 조사하였다. 끝으로 대만 소비자들의 개별 특성(성별, 연령, 혼인상태, 교육수준, 가구소득, 직업, 가족구성원 수)을 조사하였다.
집단 분류 결과, 전체 360명 중 높은 집단이 172명, 낮은 집단이 188명으로 구분되었다. 단, 본 연구의 특성상 설문 유형에 따라 전체 응답자와 국가별 제품에 대한 응답자 수의 차이가 있으며, 각 속성별로 집단을 구분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자민족주의 성향에 따른 집단별 소비자 인식과 인지도, 선호도 및 한국곶감의 속성별 기대품질 차이 등을 파악하기 위해 각각 교차분석과 일원배치분산분석을 사용하여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하였다.
첫째, 대만 소비자의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을 측정하기 위해서 He & Wang[15]의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항목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여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둘째, 대만 소비자의 곶감 구입 행태를 측정하기 위해 구입 경험 및 장소, 구입 시 선택 기준, 수입 곶감의 선호도 및 구입 비중을 조사하였다. 셋째, 소비자 인식을 측정하기 위해 곶감 인지도, 곶감 속성평가, 한국산 곶감선호도 및 기대품질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대만소비자를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에 따라 높은 집단과 낮은집단으로 분류하여 자국산(대만산)과 수입산 곶감에 대한 소비자 인식의 차이를 파악하였다. 둘째,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에 따라 한국산 곶감의 인지도 및 선호도의 차이와 한국산 곶감의 속성별 기대 품질 수준을 파악하였다. 셋째, 한국산 곶감 선호도와 구입경험에 유의하게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파악하였다.
둘째, 대만 소비자의 곶감 구입 행태를 측정하기 위해 구입 경험 및 장소, 구입 시 선택 기준, 수입 곶감의 선호도 및 구입 비중을 조사하였다. 셋째, 소비자 인식을 측정하기 위해 곶감 인지도, 곶감 속성평가, 한국산 곶감선호도 및 기대품질을 조사하였다. 끝으로 대만 소비자들의 개별 특성(성별, 연령, 혼인상태, 교육수준, 가구소득, 직업, 가족구성원 수)을 조사하였다.
둘째,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에 따라 한국산 곶감의 인지도 및 선호도의 차이와 한국산 곶감의 속성별 기대 품질 수준을 파악하였다. 셋째, 한국산 곶감 선호도와 구입경험에 유의하게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파악하였다.
자민족주의 성향에 따른 집단별 소비자 인식과 인지도, 선호도 및 한국곶감의 속성별 기대품질 차이 등을 파악하기 위해 각각 교차분석과 일원배치분산분석을 사용하여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문제 3에서는 한국산 곶감 선호도 및 구입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로짓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산 곶감의 대만 시장 진입과 수출활성화를 위해 대만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국산 곶감의 인지도, 만족도 및 구매행태 등을 파악하였다. 이를 기초로 대만 소비자의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에 따라 소비자가 중요시 여기는 속성들을 파악하고, 한국산 곶감 선호도 및 구입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요인들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망한 곶감 수출시장인 대만 소비자를 대상으로 곶감에 대한 선호도, 인지도 및 구매행태 등을 파악하여 향후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서 효과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대만소비자를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에 따라 높은 집단과 낮은집단으로 분류하여 자국산(대만산)과 수입산 곶감에 대한 소비자 인식의 차이를 파악하였다. 둘째,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에 따라 한국산 곶감의 인지도 및 선호도의 차이와 한국산 곶감의 속성별 기대 품질 수준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는 곶감의 대만 수출시장 개척을 위해 20세이상의 대만 성인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활용하여 실증분석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조사 내용은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을 포함하는 응답자 일반현황, 곶감 구입 행태, 대만을 비롯한 한국, 일본, 중국 곶감에 대한 대만 소비자 인식으로 구성되었다. 설문조사는 전문 리서치 기관에 의뢰하여 2016년 8∼9월 사이에 이루어졌으며, 최종 360부의 유효한 설문을 확보하여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첫째, 대만 소비자의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을 측정하기 위해서 He & Wang[15]의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항목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여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곶감의 대만 수출시장 개척을 위해 20세이상의 대만 성인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활용하여 실증분석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조사 내용은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을 포함하는 응답자 일반현황, 곶감 구입 행태, 대만을 비롯한 한국, 일본, 중국 곶감에 대한 대만 소비자 인식으로 구성되었다.
최근 동남아시아 시장에 한국 곶감이 수출되면서 제품의 고급화와 현지인의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개발 등이 가능할 경우 관련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인 대만은 곶감의 전략적인 수출시장 중의 하나로써, 아열대 기후지역이라 온대 농산물 생산이 어려워 관련 식품을 수입에 의존하는 국가이다[4]. 대만은 중국과 맺은 양안 ECFA 무역협정으로 인하여 중국의 값싼 농산물들이 타 국가에 비해 더 나은 조건으로 대량 수입되고 있으며, 곶감도 그중 하나로 현재 중국산 곶감이 대만산의 1/2가격에 판매되고 있다.
설문조사는 전문 리서치 기관에 의뢰하여 2016년 8∼9월 사이에 이루어졌으며, 최종 360부의 유효한 설문을 확보하여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단, 본 연구의 특성상 설문 유형에 따라 전체 응답자와 국가별 제품에 대한 응답자 수의 차이가 있으며, 각 속성별로 집단을 구분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자민족주의 성향에 따른 집단별 소비자 인식과 인지도, 선호도 및 한국곶감의 속성별 기대품질 차이 등을 파악하기 위해 각각 교차분석과 일원배치분산분석을 사용하여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문제 3에서는 한국산 곶감 선호도 및 구입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로짓 분석을 수행하였다.
성능/효과
곶감에 대한 인지도는 대다수의 응답자가 알고 있다고 하였으나, 한국산 곶감의 경우는 전체 응답자 360명 중 88명만이 알고 있는것으로 나타나 아직 대만시장에서 한국산 곶감의 인지도는 높지 않음을 알 수 있다. 곶감구입경험은 대만산의 경우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이 높은 집단에서, 중국산과 일본산의 경우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이 낮은 집단에서 구입경험이 높게 나타났다. 반면, 한국산 곶감의 구입 경험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으나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이 낮은 집단에서 구입 경험이 높게 나타났다.
0%로 나타났다. 관련 요인에 있어서는 대만 소비자의 한국산 곶감 구입경험과 대만산 곶감 구입경험에 유의한 영향요인들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한국산 곶감 구입경험에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한국산 곶감 선호도와 연령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난 반면, 대만산 곶감 구입경험의 경우 자민족중심주의와 가구소득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1%로 나타났다. 관련 요인에 있어서는 대만 소비자의 한국산 곶감 선호도와 대만산 곶감 선호도에 미치는 유의한 영향요인들 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한국산 곶감 선호도에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한국산 곶감 속성만족도, 대만산 곶감 속성만족도 요인들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속성별 평가차이의 경우 첫째, 대만산의 경우 만족도, 맛, 크기, 색깔, 안전성, 포장, 가격, 단단한 정도에 대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이 높은 집단의 경우 낮은 집단 보다 전반적으로 속성별 평가에서 더 높은 점수를 제시한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국산 곶감의 경우 만족도, 맛,색, 안전성, 포장, 단단한 정도에 대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속성별 평가 차이를 살펴보면,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하여한국산 곶감의 속성에 대하여 더 높은 점수를 제시한 것을 알 수 있다.
96배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연령과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대만산 곶감 선호도가 각각 1.91배, 1.96배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국산 곶감의 경우 단단한 정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반적으로 다른 국가의 곶감에 비해 낮은 평균값을 보이고 있다. 넷째, 일본산 곶감의 경우 전반적 평가, 크기, 단단한 정도에 대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속성별 평가는 대만산 곶감을 제외하고 전반적으로 높은 평균값을 보이고 있다.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이 높은 집단에서 한국산 곶감에 대한 인지도가 더 높게 나타났고,두 집단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다음으로 한국산 곶감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159명 중 한국산 곶감의 구입경험이 있다는 응답자는 69명(43.4%)이며, 구입 장소는 두 집단 모두 대형 할인매장, 백화점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들을 대상으로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한국산 곶감을 좋아하는 응답자는 50명(31.
6%로 나타났다. 더 나아가서 소비자 자민족중심주의 수준에 따른 응답자 특성 차이를 분석한 결과, 직업에서만 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민족중심주의가 낮은 집단에 비해 높은 집단에서 사무/관리직, 전문직, 자영업의 비중이 약간 높게 나타났다.
둘째, 대만 소비자의 경우 곶감 구입 시 맛과 가격이 제품 선택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한국산 곶감의 품질과 가치를 인정받고 지속적으로 수익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정책적 측면에서 수출시 일정 수준 이상의 품질과 가격 수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수출농가의 조직화, 전문화 및 다양화를 유도할 필요가있다.
둘째, 대만 소비자의 한국산 곶감 인지도 및 선호도는 만족도, 맛, 색, 안전성, 포장, 단단한 정도에 있어서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 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속성별 평가 차이를 살펴보면,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하여 한국산 곶감의 속성에 대하여 더 높은 점수를 제시한 것을 알 수 있다.
구체적으로 속성별 평가차이의 경우 첫째, 대만산의 경우 만족도, 맛, 크기, 색깔, 안전성, 포장, 가격, 단단한 정도에 대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이 높은 집단의 경우 낮은 집단 보다 전반적으로 속성별 평가에서 더 높은 점수를 제시한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국산 곶감의 경우 만족도, 맛,색, 안전성, 포장, 단단한 정도에 대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속성별 평가 차이를 살펴보면,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하여한국산 곶감의 속성에 대하여 더 높은 점수를 제시한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중국산 곶감의 경우 단단한 정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반적으로 다른 국가의 곶감에 비해 낮은 평균값을 보이고 있다.
즉, 한국산 곶감의 경우 대만산 곶감 다음으로 다양하게 속성별 평가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이 높은 집단에서 한국산 제품에 대하여더 높은 만족수준을 지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4개 나라 모두에서 단단한 정도 평가가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볼 때, 대만 소비자의 경우 곶감 구입 시 곶감의 상태, 즉, 건조 정도가 구매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첫째, 마케팅적 측면에서 대만 소비자가 자민족 중심주의 성향에 따라 자국산 제품과 수입산 제품의 선호도및 속성 만족도에 차이를 보임으로써, 한국산 곶감의 대만 시장 진입을 위해 자민족 중심주의가 중요한 요인일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대만 소비자의 경우 한국산 곶감의 선호도는 자민족 중심주의 성향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대만 시장에서 곶감의 제품 속성, 원산지, 브랜드 등과 관련된 국가적 특성 및 대만 소비자의 특성 등에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향후에 이러한 특성을 고려한 마케팅 전략을 수행하여 다른 경쟁 국가와의 차별성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75배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만 소비자의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이 1단위 증가할수록 대만산 곶감 선호도가 1.96배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연령과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대만산 곶감 선호도가 각각 1.
반면, 대만산 곶감 선호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자민족중심주의, 한국산곶감 속성만족도, 대만산 곶감 속성만족도, 연령, 교육수준이 유의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산 곶감 구입경험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한국산 곶감 선호도, 연령이 유의한 요인으로 나타났고, 대만산 곶감 구입경험의 경우 자민족중심주의, 가구소득이 유의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속성별 평가 차이를 살펴보면,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하여 한국산 곶감의 속성에 대하여 더 높은 점수를 제시한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한국산 곶감에 대한 대만소비자의 기대품질 차이를 분석한 결과, 두 집단 간에는 맛, 백분, 포장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으나 속성별 세부 응답내용을 보면,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 모두 각각의 속성에서 같은 응답(예.
먼저 모형의 적합도를 나타내는 χ2값은 한국산 곶감 구입경험과 대만산 곶감 구입경험에서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고, 모델의 예측률이 각각 34.9%와 63.0%로 나타났다.
먼저 모형의 적합도를 나타내는 χ2값은 한국산과 대만산 곶감 선호도에서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고, 모델의 예측률이 각각 13.9%와 13.1%로 나타났다.
관련 요인에 있어서는 대만 소비자의 한국산 곶감 구입경험과 대만산 곶감 구입경험에 유의한 영향요인들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한국산 곶감 구입경험에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한국산 곶감 선호도와 연령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난 반면, 대만산 곶감 구입경험의 경우 자민족중심주의와 가구소득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 요인에 있어서는 대만 소비자의 한국산 곶감 선호도와 대만산 곶감 선호도에 미치는 유의한 영향요인들 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한국산 곶감 선호도에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한국산 곶감 속성만족도, 대만산 곶감 속성만족도 요인들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대만산 곶감선호도의 경우 자민족중심주의, 한국산 곶감 속성만족도, 대만산 곶감 속성만족도, 연령, 교육수준이 유의한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국산 곶감 선호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한 결과 한국산 곶감 속성만족도, 대만산 곶감 속성만족도가 유의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반면, 대만산 곶감 선호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자민족중심주의, 한국산곶감 속성만족도, 대만산 곶감 속성만족도, 연령, 교육수준이 유의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산 곶감 구입경험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한국산 곶감 선호도, 연령이 유의한 요인으로 나타났고, 대만산 곶감 구입경험의 경우 자민족중심주의, 가구소득이 유의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먼저 한국산 곶감 선호도에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한국산 곶감 속성만족도, 대만산 곶감 속성만족도 요인들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대만산 곶감선호도의 경우 자민족중심주의, 한국산 곶감 속성만족도, 대만산 곶감 속성만족도, 연령, 교육수준이 유의한것으로 나타났다.
24배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대만산 곶감의 선호도는 한국산 곶감의 속성만족도가 1단위 증가할수록 0.48배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대만산 곶감의 속성만족도가1단위 증가할수록 2.75배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만 소비자의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이 1단위 증가할수록 대만산 곶감 선호도가 1.
55배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대만산 곶감의 구입경험은 대만 소비자의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이 1단위 증가할수록 3.98배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가구소득이 1단위 증가할 때 대만산 곶감의 구입경험이 1.29배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첫째, 대만 소비자의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에 따라 자국산과 수입산 곶감의 소비자 인식에 있어서두 집단 간 큰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구입경험은 한국산 곶감을 제외하고 대만산, 일본산, 중국산에서집단 간 차이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곶감에 대한 인지도는 대다수의 응답자가 알고 있다고 하였으나, 한국산 곶감의 경우는 전체 응답자 360명 중 88명만이 알고 있는것으로 나타나 아직 대만시장에서 한국산 곶감의 인지도는 높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둘째, 한국산 곶감의 경우 만족도, 맛,색, 안전성, 포장, 단단한 정도에 대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속성별 평가 차이를 살펴보면,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하여한국산 곶감의 속성에 대하여 더 높은 점수를 제시한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중국산 곶감의 경우 단단한 정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반적으로 다른 국가의 곶감에 비해 낮은 평균값을 보이고 있다. 넷째, 일본산 곶감의 경우 전반적 평가, 크기, 단단한 정도에 대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속성별 평가는 대만산 곶감을 제외하고 전반적으로 높은 평균값을 보이고 있다.
셋째, 한국산 곶감 선호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한 결과 한국산 곶감 속성만족도, 대만산 곶감 속성만족도가 유의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반면, 대만산 곶감 선호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자민족중심주의, 한국산곶감 속성만족도, 대만산 곶감 속성만족도, 연령, 교육수준이 유의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0%)으로 나타났다.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이 높은 집단에서 한국산 곶감에 대한 인지도가 더 높게 나타났고,두 집단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다음으로 한국산 곶감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159명 중 한국산 곶감의 구입경험이 있다는 응답자는 69명(43.
더 나아가서 소비자 자민족중심주의 수준에 따른 응답자 특성 차이를 분석한 결과, 직업에서만 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민족중심주의가 낮은 집단에 비해 높은 집단에서 사무/관리직, 전문직, 자영업의 비중이 약간 높게 나타났다.
89) 순으로 나타났다. 자민족중심주의성향이 낮은 집단에 비해 높은 집단이 모두 높은 평균값을 보였으며, 이는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이 높은 집단의경우 자국산 제품에 대하여 애착심이 더 크게 발생하는 경향이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전체 응답자 360명 중 곶감을 알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336명으로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이 낮은 집단에서는 90.4%, 높은 집단에서는96.5%로 두 집단 모두 인지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곶감의 구입경험은 주로 대만산 곶감의 구입경험이 두집단 모두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일본, 한국 순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분석한 결과는 Table2와 같다. 전체적으로 성별은 남성이 49.2%, 여성이 50.8%로 나타났으며, 연령은 20대 30.8%, 30대 33.6%, 40대 25.3%, 50대 10.3%의 고른 분포를 보이고 있다.혼인상태는 미혼 55.
48)에 비해 구입 경험이 높게 나타났다. 즉, 대만 소비자의 국가별 곶감 구입경험은 자민족 중심주의 성향이 높은 집단일수록 자국 곶감의 구입경험은 높게, 수입산 곶감 구입경험은 낮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자민족중심주의가 수입 브랜드보다 자국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선호에 영향을 주는 경향이 있다는 선행연구[16]와 맥락을 같이 한다.
첫째, 마케팅적 측면에서 대만 소비자가 자민족 중심주의 성향에 따라 자국산 제품과 수입산 제품의 선호도및 속성 만족도에 차이를 보임으로써, 한국산 곶감의 대만 시장 진입을 위해 자민족 중심주의가 중요한 요인일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대만 소비자의 경우 한국산 곶감의 선호도는 자민족 중심주의 성향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한국산 곶감의 구입경험은 한국산 곶감의 선호도가 1단위 증가할수록 8.77배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연령이 높을수록 0.55배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대만산 곶감의 구입경험은 대만 소비자의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이 1단위 증가할수록 3.
한국산 곶감의 선호도는 한국산 곶감의 속성만족도가 1단위 증가할수록 5.31배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대만산 곶감의 속성만족도가 1단위 증가할수록 0.24배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대만산 곶감의 선호도는 한국산 곶감의 속성만족도가 1단위 증가할수록 0.
후속연구
이를 통해 대만 시장에서 곶감의 제품 속성, 원산지, 브랜드 등과 관련된 국가적 특성 및 대만 소비자의 특성 등에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향후에 이러한 특성을 고려한 마케팅 전략을 수행하여 다른 경쟁 국가와의 차별성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구체적으로 자민족 중심주의 성향이 낮은 집단에 비해 높은 집단에서 사무/관리직, 전문직, 자영업의 비중이 높게 나타났기 때문에 이는 한국산 곶감의 수출을 위해 사무/관리직, 전문직, 자영업 등을 공략 대상으로 설정하여 한국산 곶감의 인지도를 높이고 점진적으로 대만 시장에 한국산 곶감의 홍보 마케팅 전략을 수행한다면 지속적인 판로확보 및 수익 창출노력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자민족 중심주의 성향에 따라 대만 소비자의 특성과 구매행동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향후 이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본 연구를 통해서 얻어진 정보는 곶감 수출업체의 해외 시장(대만) 공략을 위한 자료로 활용되어 수출시장확대를 위한 기초정보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가서 신시장 개척을 통하여 감 수급의 구조 개선과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고 우리나라 곶감 수출 확대를 위한정부의 정책 개선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여 관련 정책 사업의 효율성 및 효과성을 제고하여 감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제도적 정책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노력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한국 수출업체들의 대만시장 진출을 용이하게 해줄 수 있는 제도적 장치와 관련 정보들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서 얻어진 정보는 곶감 수출업체의 해외 시장(대만) 공략을 위한 자료로 활용되어 수출시장확대를 위한 기초정보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가서 신시장 개척을 통하여 감 수급의 구조 개선과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고 우리나라 곶감 수출 확대를 위한정부의 정책 개선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여 관련 정책 사업의 효율성 및 효과성을 제고하여 감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4%)으로 나타났다. 선호이유에 대해서는 곶감의 맛, 품질, 안전성, 색깔/모양 외에 한국의 이미지가 좋아서라는 응답자가 상당수 있는 것으로 볼 때, 대만시장에서 아직 한국산 곶감에 대한 인지도가 높지 않으나, 한류 열풍 등으로 인해 형성된 한국의 좋은 이미지가 향후 관련 제품의 선호도와 연계될 수 있도록 관련 방안을 모색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또한 대만 소비자의 경우 한국산 곶감의 선호도는 자민족 중심주의 성향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대만 시장에서 곶감의 제품 속성, 원산지, 브랜드 등과 관련된 국가적 특성 및 대만 소비자의 특성 등에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향후에 이러한 특성을 고려한 마케팅 전략을 수행하여 다른 경쟁 국가와의 차별성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구체적으로 자민족 중심주의 성향이 낮은 집단에 비해 높은 집단에서 사무/관리직, 전문직, 자영업의 비중이 높게 나타났기 때문에 이는 한국산 곶감의 수출을 위해 사무/관리직, 전문직, 자영업 등을 공략 대상으로 설정하여 한국산 곶감의 인지도를 높이고 점진적으로 대만 시장에 한국산 곶감의 홍보 마케팅 전략을 수행한다면 지속적인 판로확보 및 수익 창출노력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구체적으로 자민족 중심주의 성향이 낮은 집단에 비해 높은 집단에서 사무/관리직, 전문직, 자영업의 비중이 높게 나타났기 때문에 이는 한국산 곶감의 수출을 위해 사무/관리직, 전문직, 자영업 등을 공략 대상으로 설정하여 한국산 곶감의 인지도를 높이고 점진적으로 대만 시장에 한국산 곶감의 홍보 마케팅 전략을 수행한다면 지속적인 판로확보 및 수익 창출노력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자민족 중심주의 성향에 따라 대만 소비자의 특성과 구매행동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향후 이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민족중심주의이란 무엇인가?
원산지와 제품에 대한 소비자선호에 관한 연구들은주로 소비자의 국가/문화 정체성이 어떻게 자국과 수입브랜드의 선호와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외국의 경쟁자들로부터 국가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도덕적 의무감을 나타내는 자민족중심주의(ethnocentrism)는 자국 문화의 정체성을 설명함에 있어서 중요한 개념으로 논의되고 있다. 자민족중심주의는 다른 나라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부적절하고비도덕적이거나 비국가적이라는 믿음에 근거하여 다른집단들을 거부하는 개개인의 경향을 반영한다[15].
국내 곶감의 시장경쟁력을 강화하여 해외수요를 증대시킬 방안마련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전 세계적인 FTA 체결의 확대로 인하여 국가들 간에 다양한 농식품의 교역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생산국이 한정되어 있는 곶감의 경우도 국제교역량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국내 곶감 생산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감말랭이 등 다양한 가공품 개발로 수출가능성이 높아지게 되면서 국내 곶감의 시장경쟁력을 강화하여 해외 수요를 증대시킬 수 있는 방안 마련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1].
곶감시장확대를 위해 대만시장에서 우리나라 제품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현지 소비자들의 구입동기 및 구매행동을 분석하고 마케팅전략을 수립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동남아시아 시장에 한국 곶감이 수출되면서 제품의 고급화와 현지인의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개발 등이 가능할 경우 관련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인 대만은 곶감의 전략적인 수출시장 중의 하나로써, 아열대 기후지역이라 온대 농산물 생산이 어려워 관련 식품을 수입에 의존하는 국가이다[4]. 대만은 중국과 맺은 양안 ECFA 무역협정으로 인하여 중국의 값싼 농산물들이 타 국가에 비해 더 나은 조건으로 대량 수입되고 있으며, 곶감도 그중 하나로 현재 중국산 곶감이 대만산의 1/2가격에 판매되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의 제품들은 한류(韓流)의 영향과 대만 국민소득의 증가로 인해 대만 시장 진출이 급증하고 있다[2]. 따라서 대만시장에서 우리나라 제품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대만 현지 소비자들의 구입동기 및 구매행동을 분석하고, 이에 기반 한 상품의 마케팅전략을 수립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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