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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통신 도플러 주파수를 이용한고속열차 위치 추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High Speed Train Localization Using Doppler Frequency in the Wireless Communica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1, 2017년, pp.826 - 833  

김정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광역도시교통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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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의 위치를 정확하게 추정하는 것은 열차제어를 위해 필수적이며 선로변에 시스템을 설치하지 않고 열차의 위치를 추정하기 많은 연구가 있었다. 열차는 선로 위를 움직이므로 위치 추정을 일차원적으로 검색이 가능하며 그 선로 또한 위치 정보를 미리 알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특히 고속열차의 경우 속도가 커서 도플러 주파수가 비교적 크며 선로 모양도 직선 혹은 반경이 큰 곡선으로 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이를 활용하여 두 지점(기지국)에서 송신한 신호의 도플러 주파수를 이용하여 열차의 위치를 추정하는 방안에 대하여 제안한다. 직선과 곡선, 직곡선 혼합 선로 구간에 대하여 위치를 추정하는 수식을 도출한다. 일반적으로 도플러 레이더는 속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나 여기에서는 속도와 위치를 모르는 상태에서 두 신호의 도플러 주파수 비율을 이용하여 위치와 속도를 순차적으로 구한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열차 위치 및 측정 오차 수준에 따른 추정 오차의 변화를 구한다. 제안하는 방안과 기존 방안에서의 목표 추정 오차 수준을 얻기 위한 조건과 측정 오차가 커짐에 따른 오차의 증가량을 비교함으로써 성능과 강인성 면에서 제안하는 방안의 우수성을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important to localize trains precisely for the purpose of controlling them and there have been many studies designed to accomplish this without the need for wayside systems. Since trains run on fixed railway lines, it is possible to search in one direction to localize them. Moreover, it is al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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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무선통신 시 고속열차의 이동에 의하여 발생하는 도플러효과를 이용하여 열차의 위치를 추정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기존에 도플러를 이용하는 방법은 위치 측정 시 보조 수단으로 사용되거나[11] GPS 등속도를 정확히 알고 있는 경우를 가정하였으나[12] 제안하는 방법에서는 열차의 속도를 모르는 상황에서 선로의지리적 정보를 이용하여 열차의 위치와 함께 속도도 구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곡선 구간에서는 Fig. 4와 같이 곡선의 중심 O를 기준으로 하는 원호를 열차가 움직인다고 가정하고 원점에서 기지국 B를 향하는 직선과 원점에서 열차를 향하는 직선 사이의 θ로 하고 θ에 대하여 구한다.
  • 1은 시뮬레이션에서 사용한 열차 및 통신 관련 수치를 정리한 것이다. 기본적인 수치는 한국 고속철도의 열차와 선로 조건을 반영하였으며 통신 규격은 LTE를 가정하여 구하였다. Fig.
  • 수신 신호 크기에 대한 잡음은 최대 수신 신호의 –20dB, 주파수 측정 시 오차는 1Hz의 랜덤 노이즈를 가정하였다.
  • 열차가 곡선 위에 있다고 가정할 경우 앞에서 구한 바와 같이 중심 O와 이를 중심으로 하는 원호를 가정하고 cosine 제1법칙과 제2법칙을 이용하여 해를 구한다. 이때 의 범위는 곡선 시작 부분부터 끝 부분에 해당하는 각이 된다.
  • 1Hz로 변화시켜가면서 오차의 변화를 나타내었다. 이 때 열차의 위치는 위치 추정 오차가 최대가 되는 지점으로 가정하였으며 이에 따라 제안 방안은 중간 지점(0m), 신호 크기를 이용한 방법은 끝 지점(1000m)에 있는 열차를 대상으로 구하였다. 또한 오차 경향 비교를 위해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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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각 기지국에서 들어오는 신호의 지연 시간을 이용해 열차의 위치를 추정하는 방식의 단점은? 각 기지국에서 들어오는 신호의 지연 시간을 이용하여 거리를 구하고 이에 따라 열차의 위치를 추정하는 방식[10]도 제안되었다. 그러나 이 방식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차상 통신장치 및 이와 통신을 수행하는 모든 기지국이 시간적으로 동기화되어 있어야 한다. LTE 및 5G 통신 시스템의 경우 시간 동기를 항상 보장하는 것은 아니므로 이러한 방식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열차제어란? 열차제어는 열차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행을 위해 열차 간 간격과 열차의 진행 경로를 제어하는 것이다[1]. 이 중 간격제어에서는 선행 열차와 후행 열차의 위치 정보를 바탕으로 추돌이 일어나지 않도록 후행 열차의 이동 권한이 부여되고 이에 따라 후행 열차는 속도를 조절하게 된다.
GPS를 이용하여 열차의 위치를 추정하는 방법의 단점은? 유럽의 선진 열차제어시스템 개발 로드맵인 Shift2Rail[6]에서는 GPS를 주로 이용하여 열차의 위치를 추정하는 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그러나 GPS를 이용한 방법은 터널과 지하 구간이 많은 국내 철도환경에는 적합하지 않다. 영상을 이용하는 방법도 연구되고 있는데[7] 장치의 가격이 올라가고 데이터를 확보하기 까지 많은 시간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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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S. H. Hong, "The recent trends and prospects of the train control system," the Magazine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Engineers, vol. 34. no. 11, pp. 18-28, 2007. 

  2. S. Y. Huh, et. al, General description of blocks, 4th ed.,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2. 

  3. S. Oh, et. al., "Headway calculation and train control algorithm for performance improvement in radio based train control system,"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10, pp. 6949-6958, 2015. DOI: https://doi.org/10.5762/KAIS.2015.16.10.6949 

  4. Y. K. Yoon et. al., "The current status of radio based train control system development for the metropolitan railway," Railway Journal, vol. 17, no. 2, pp. 64-69, 2014. 

  5. Y. K. Kim, "The trends of the automation of the train control system," Magazine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Engineers, vol. 34, no. 11, pp. 75-83, 2007. 

  6. Shift2Rail, Shift2Rail multi-annual action plan, Horizon 2020 European Union, Brussels, Nov. 2015. 

  7. A. Acharya, S. Sadhu, T.K. Ghoshal, "Train localization and parting detection using data fusion,"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Emerging Technologies, vol. 19, no. 1, pp. 75-84, 2011. DOI: https://doi.org/10.1016/j.trc.2010.03.010 

  8. B. T. Kim, Automatic train control system and control method using wireless communication, Korean Patent 10-0806267, 2008. 

  9. M. Hellebrandt, R. Mathar, M. Scheibnebogen, "Estimating position and velocity of mobiles in a cellular radio network," IEEE Trans. on Vehicular Technology, vol. 46, no. 1, pp. 65-71, 1997. DOI: https://doi.org/10.1109/25.554738 

  10. T.S. Rappaport, J.H. Reed, B. D. Woerner, "Position location using wireless communication on highways of the future," IEEE Communications Magazine, vol. 34, no. 10, pp. 33-41, 1996. DOI: https://doi.org/10.1109/35.544321 

  11. S.M. Moon and H.K. Kim, "A precise location tracking system with smart context-awareness based-on doppler radar sensors",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ol. 16, no. 12, pp. 1159-1166, 2010. DOI: http://dx.doi.org/10.5302/J.ICROS.2010.16.12.1159 

  12. C.D. Mcgillem, T. S. Rappaport, "A beacon navigation method for autonomous vehicles," IEEE Trans. on Vehicular Technology, vol. 38, no. 3, pp. 132-139, 1989. DOI: https://doi.org/10.1109/25.454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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