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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아정체성과 성격이 SNS 이용, 온라인 정보취득과 정보전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Impact of Personality and Self-Identity on Online Information Acquisition and Information Transmission and SNS Usag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1, 2017년, pp.433 - 440  

김진영 (울산과학기술원 기초과정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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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SNS 이용자들의 자아정체성과 성격 특성이 SNS 이용행태와 정보행동(정보취득, 정보전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SNS를 이용하는 대학생 180명이며, 최종 완성된 171개의 설문지를 바탕으로 회귀분석상관관계 분석이 실시되었다. 먼저, 성격 5요인 중 성실성을 제외하고 개방성, 외향성, 친화성, 신경증 모두 SNS 이용행태와 정보행동에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정체성 차원 중 사회적 정체성 지향성은 SNS 이용시간, 친구 수, 집단정체성은 정보취득과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더불어, SNS 정보행동 예측변인을 위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정보취득의 예측변인은 SNS 이용시간, 개방성, 친화성, 자아정체성(집단 정체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정보전달의 예측변인은 SNS 개수, 이용시간, 개방성, 신경성이었다. 정보전달 예측변인인 신경성은 본 연구에서 부적인 예측변인으로 신경성이 낮을수록 정보전달 활동을 많이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기존 문헌의 연구결과와 다르게 나타나 추가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explored the impact of personality and self-identity on online information acquisition, information transmission and the usage of SNSs. Participants were 180 students, SNS users, from a university in Korea. Among the participants, 171 students completed all surveys. As a results, 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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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본 연구의 목적은 SNS 이용자들의 성격특성과 자아정체성이 SNS 이용행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더불어 성격특성과 자아정체성이 SNS와 관련한 정보 행동 (정보취득과 정보전달)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도 검토하고자 한다.
  • 그러나 이러한 SNS의 영향력이 개인의 어떠한 특성과 속성에 의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논의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든 커뮤니케이션의 근간이 되는 개인의 성격특성과 자아정체성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즉, 본 연구의 목적은 SNS 이용자들의 성격특성과 자아정체성이 SNS 이용행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예를 들면, SNS 마케팅과 홍보를 담당하는 사람들은 마케팅을 위한 시장세분화에 이러한 개인적인 특성을 고려해서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 본 연구는 개인특성 변인으로 주로 사용하고 있는 성격변인뿐 아니라 자아정체성이라는 새로운 변인으로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행동을 규명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이러한 의의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몇 가지 한계가 있다.
  • 본 연구는 이용자들의 자아정체성과 성격 특성이 SNS 이용행태와 정보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 성격 5요인 중 개방성, 외향성, 친화성, 신경증 모두 SNS 이용행태와 정보행동에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들의 성격특성과 자아정체성이 SNS 이용에 미치는 영향이나 정보취득 또는 정보확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해보고자 한다. 기존의 선행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제시하였다.
  • 연구문제 1: SNS 이용자들의 성격 5요인과 자아정체성은 SNS 이용(활용 SNS 개수, SNS 친구 수, 이용시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든 커뮤니케이션의 근간이 되는 개인의 성격특성과 자아정체성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즉, 본 연구의 목적은 SNS 이용자들의 성격특성과 자아정체성이 SNS 이용행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더불어 성격특성과 자아정체성이 SNS와 관련한 정보 행동 (정보취득과 정보전달)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도 검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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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 미디어란? 소셜 미디어 (Social Networks Service, 이후 SNS로 명칭)는 정보 교환 및 전달, 친구 사귀기 및 사회관계망 확장과 유지, 오락적 요소 등 많은 장점과 특성을 바탕으로[1] 오늘날 전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수단 중에 하나가 되었다. 이는 대인간 소통방식의 변화와 더불어, 교육환경[2], 기존 미디어 환경에 영향을 미치고 기업의 홍보와 마케팅 방식에도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소셜 미디어로 인한 변화는? 소셜 미디어 (Social Networks Service, 이후 SNS로 명칭)는 정보 교환 및 전달, 친구 사귀기 및 사회관계망 확장과 유지, 오락적 요소 등 많은 장점과 특성을 바탕으로[1] 오늘날 전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수단 중에 하나가 되었다. 이는 대인간 소통방식의 변화와 더불어, 교육환경[2], 기존 미디어 환경에 영향을 미치고 기업의 홍보와 마케팅 방식에도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더불어 이런 사회문화적, 경제적 관점의 변화는 이론적, 실용적 효용을 담은 연구를 촉진하고 있다. 그동안 SNS 관련 연구들은 개인들의 SNS 이용 유형, 동기, 태도 및 SNS의 사회정치적 영향력 등에 관한 연구에 중점을 두었다.
사회적 보상이론에서 내성적인 성격과 SNS 이용간의 관계는? 즉 SNS이용과 성격간의 관계에서 크게 두가지 가설이 제기되었는데 이는 사회적 보상(social compensation) 이론과 부익부(rich-get-richer) 현상이다. 사회적 보상이론을 지지하는 학자들은 내성적인 성격의 이용자들은 현실의 대면 커뮤니케이션보다 온라인상 커뮤니케이션이 더 편하고 안전하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한다. 예를 들면, 내성적인 성향의 사람들은 자신들의 현실세계에서 부족함을 보상하듯이 온라인상의 친구들에 더욱 몰두한다고 밝혔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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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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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J. S. Kim, "The ego resilience, social support, awareness of the instructional outcome of pre-service teacher in university classes using SNS(Social Network Servi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2, pp. 31-39, 2016. 

  3. J. S. Wahba, J. C. McCroskey, "Temperament and brain systems as predictors of assertive communication traits," Communication Research Reports, Vol. 22, No. 2, pp. 157-164, 2005. 

  4. J. Peter, P. M. Valkenburg, A. P. Schouten, "Developing a model of adolescent friendship formation on the Internet," CyberPsychology, Behavior, and Social Networking, Vol. 8, pp. 423-430, 2005. 

  5. K. S. Kim, S. C. J. Sin, T. I. Tsai, "Individual differences in social media use for information seeking," Th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Vol. 40 pp. 171-178, 2014. 

  6. G. H. Mead, "Mind, self, and society,"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34. 

  7. R. A. Baron, D. Byrne, "Social psychology," Boston: Allyn & Bacon,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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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J. B. Walther, "Selective self-presentation in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Hyperpersonal dimensions of technology, language, and cognition,"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3, pp. 2538-2557, 2007. 

  11. C. Brogan, J. Smith, "Trust agents: Using the web to build influence, improve reputation and earn trust." Hoboken, NJ: John Wiley & Sons, 2010. 

  12. E. Goffman, "The Presentation of Self in Everyday Life," New York: Adoubleday Anchor Original. 1959. 

  13. H. Jang, "Types of self following Goffman's perspective and their communicational implication," Communication Theory, Vol. 10, No. 2, pp.325-369, 2014. 

  14. J-N. Kim, J. E. Grunig, "Problem solving and communicative action: A situational theory of problem solving," Journal of Communication, Vol. 61, pp. 120-149, 2011. 

  15. J. Y. Rha, "Consumers' usage of online social networks: Application of use-diffusion model," Research of Consumer Science, Vol. 21, No. 2, pp.443-472, 2010. 

  16. Y. Choi, H. Hwang, "Effects of SNS user's personality on usage patterns and SNS commitment: A case study of Facebook,"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Vol. 17, No. 3, pp. 95-106, 2016. 

  17. O. P. John, S. Srivastava, "The Big Five trait taxonomy: History, measurement, and theoretical perspectives. In LA Pervin, O. P. John (Eds.), Handbook of personality: Theory and research (pp.102-138), New York: Guilford Press, 1999. 

  18. J. M. Cheek, S. R. Briggs, "Aspects of Identity Questionnaire (AIQ-IV). Measurement instrument database for the social science, 2013. 

  19. J-N Kim, S. Lee, "Communication and cybercoping: Coping with chronic illness through communicative action in online support networks. Journal of Health Communication," Vol. 19, No. 7, pp. 775-794, 2014. 

  20. Y. Bachrach, M. Kosinski, T. Graepel, P. Kohli, D. Stillwell, "Personality and patterns of Facebook usage," ACM WebSci, 2012. http://dx.doi.org/0.1145/2380718.2380722 

  21. Y. Amichai-Hamburger, G. Vinitzky, "Social network use and personality,"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6, No. 6, pp.1289-1295,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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