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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1, 2017년, pp.433 - 440
The present study explored the impact of personality and self-identity on online information acquisition, information transmission and the usage of SNSs. Participants were 180 students, SNS users, from a university in Korea. Among the participants, 171 students completed all surveys. As a results,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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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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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미디어란? | 소셜 미디어 (Social Networks Service, 이후 SNS로 명칭)는 정보 교환 및 전달, 친구 사귀기 및 사회관계망 확장과 유지, 오락적 요소 등 많은 장점과 특성을 바탕으로[1] 오늘날 전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수단 중에 하나가 되었다. 이는 대인간 소통방식의 변화와 더불어, 교육환경[2], 기존 미디어 환경에 영향을 미치고 기업의 홍보와 마케팅 방식에도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 |
소셜 미디어로 인한 변화는? | 소셜 미디어 (Social Networks Service, 이후 SNS로 명칭)는 정보 교환 및 전달, 친구 사귀기 및 사회관계망 확장과 유지, 오락적 요소 등 많은 장점과 특성을 바탕으로[1] 오늘날 전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수단 중에 하나가 되었다. 이는 대인간 소통방식의 변화와 더불어, 교육환경[2], 기존 미디어 환경에 영향을 미치고 기업의 홍보와 마케팅 방식에도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더불어 이런 사회문화적, 경제적 관점의 변화는 이론적, 실용적 효용을 담은 연구를 촉진하고 있다. 그동안 SNS 관련 연구들은 개인들의 SNS 이용 유형, 동기, 태도 및 SNS의 사회정치적 영향력 등에 관한 연구에 중점을 두었다. | |
사회적 보상이론에서 내성적인 성격과 SNS 이용간의 관계는? | 즉 SNS이용과 성격간의 관계에서 크게 두가지 가설이 제기되었는데 이는 사회적 보상(social compensation) 이론과 부익부(rich-get-richer) 현상이다. 사회적 보상이론을 지지하는 학자들은 내성적인 성격의 이용자들은 현실의 대면 커뮤니케이션보다 온라인상 커뮤니케이션이 더 편하고 안전하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한다. 예를 들면, 내성적인 성향의 사람들은 자신들의 현실세계에서 부족함을 보상하듯이 온라인상의 친구들에 더욱 몰두한다고 밝혔다[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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