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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 디자인 요소로서 도시재생에 활용된 그라피티의 장소특정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lace Specificity of Graffiti Arts Used as Fusion Design Elements in Urban Regener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1, 2017년, pp.455 - 461  

임병우 (신한대학교 디자인학부 산업디자인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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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도시재생에 활용되는 그라피티공공미술로서 장소특정성을 어떻게 갖게 되는가를 밝히는 데 있다. 연구를 위해 공공미술의 장소특정성에 대한 개념 이해와 함께 그라피티의 장소특정성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알아보았고, 도시재생 사업에 적용된 공공미술로서 그라피티를 작가별로, 설치장소를 기준으로 차이를 비교분석해보면서, 동시에 그라피티가 설치된 장소의 특수성와 도시재생 프로젝트의 전체적 맥락에서 의미를 찾아보았다. 사례조사 대상은 2015년부터 도시재생 사업이 펼쳐지고 있는 동두천 보산동에 설치된 그라피티에 한정지었다. 분석 결과, 작가별 작품의 개별적 장소특정성보다는 디자인, 공예, 음악 및 축제 등 도시의 역사와 장소적 특수성이 반영된 문화콘텐츠와 융합되었을 때 개별작품의 장소특정성도 극대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그라피티가 융합 디자인 요소로서 도시의 문화콘텐츠와 융합될 때 장소특정성이 극대화되어 공공미술의 가치를 갖게 되며, 도시재생의 미디어로서도 기능을 할 수 있다는 점을 제시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clarify how the graffiti arts used in urban regeneration projects have come to possess the place specificity as public arts. For the research,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the place specificity of graffiti art was explored with the understanding of the concept of place specific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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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많은 연구에서 장소특정성을 공공미술의 중요한 요소로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산동에 설치되고 있는 그라피티의 장소특정성에 초점을 맞춰 다루고자 한다. 연구를 위해 2016년 8월부터 최근까지 설치된 그라피티를 작가별로 조사해보고, 장소의 전체적인 맥락에서 비교 분석해보고자 한다.
  • 정크하우스 소수영은 2016년에 참여한 작가로서 주민 요청에 의해 작품을 추가하였다고 한다. 작가 특유의 디자인 패턴을 이용하여 건물에 색상을 입힘으로써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를 불어넣고자 한 것이다.
  • 이 작품은 의도적으로 한글을 적용함으로써 흔한 영문레터링 그라피티와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지명과 한글 레터링 그리고 동두천의 유래가 된 물줄기를 역동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지역의 정체성과 관계를 맺으려고 시도하였다.
  • 첫 번째는 공공미술로서 작품이 설치되는 장소의 특성과 조건에 따라 관람자와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가를 보고자 한다. 이는 공공미술에서 작품과 장소는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고, 작품이 설치되는 장소의 특성과 조건에 따라 관람자와 관계를 맺는 것이 장소 특정적 미술에서 가장 중요하다는 내용을 적용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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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존 윌렛이 공공미술을 고안한 이유는? 공공미술이라는 용어는 영국의 존 윌렛이 1967년 <도시 속의 미술(Art in a City)>에서 처음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12]. 존 윌렛은 소수 전문가들의 예술적 향유가 일반 대중의 미감을 대변하는 것처럼 만들어 소수의 행위를 정당화시킨다는 비판적 시각을 가지고, 일반인들의 정서에 개입하는 미술개념으로서 공공미술을 고안하였다[12].
공공미술이란? ‘공공미술(Public Art)’이란 일반적으로 대중들을 위한 미술을 말한다. 일반 대중에게 공개된 장소에 설치·전시되는 작품을 일반적으로 공공미술이라 지칭하며 지정된 장소의 설치미술이나 장소 자체를 위한 디자인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공공미술이라는 용어는 영국의 존 윌렛이 1967년 <도시 속의 미술(Art in a City)>에서 처음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12].
미니멀 작품에서 강조하는 환영에서 벗어난 실제 공간이란? 미니멀 작품에서는 장소와 시점의 변화에 따라 나타나는 위치 가변성의 우연적 요소에 의해 관람자의 주의를 환기시키고, 관계 설정에 따른 전체성에 대한 개념을 도출하며 환영에서 벗어난 실제 공간의 사물을 주목하게 한다[2]. 환영에서 벗어난 작품의 실제 공간은 관람자의 참여를 통해 체험으로 얻어지는 상황적 공간으로, 작품의 요소로 설정되는 그 공간에서는 시간의 흐름에 따른 관람자의 경험이 강조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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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Kyung-Hee Lee, "An Ontological Discourse on the Placeness in Public Art and The Chulam Project", The Journal of Aesthetics and Science of Art, Vol 42, pp.100-103, 2014. 

  2. Eun-Jung Lee, Sook-Hee Ryu,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Site-specific Public Art in public Design", Journal of Basic Design & Art, Vol.14, No.2, pp.297-307, 2013. 

  3. Shin-Won Kim, "An Examination of Earthworks in America",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Vol.15 No.1, p.127, 1997. 

  4. Eun-Jung Lee, Hyung-Wooo Kim, "A Study on the Transition from Non-Relational Composition to Architecture in Donald Judd's Works",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Planning & Design, Vol.23 No.6, p.135, 2007. 

  5. Byung-Woo Lim, "A Plan of Graffiti Utilization as Convergence Design on Urban Cultural Cont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4, No.7, pp.397-402, 2016. 

  6. Byung-Woo Lim, "Urban Regeneration Planning Using the Site-Specificity of Graffiti", The Study of Culture & Art, Vol.9, pp.41-65, 2017. 

  7. Kang-Suk Kim. "A Study about the Storytelling of Street Art - Focused on the Graffiti of Banksy", Academic association of global cultural contents, No.14, pp.63-83, 2014. 

  8. Yun-Jo Park. "Banksy: 'The discursive site' by communication in public realm", Reviews on the Art History, No.32, pp.29-58, 2009. 

  9. Seoul Arts Center, 'The Great Graffiti', 2016. 

  10. Dongducheon-city, 'Graffiti report', 2016. 

  11. Dongducheon-city, 'Graffiti report', 2017. 

  12. https://ko.wikipedia.org/wiki 

  13. http://artimejoe.com/untitle-2017 

  14. http://baracozi.tistory.com/12 

  15. http://blog.naver.com/mascxeva 

  16. http://m.culture.go.kr 

  17. http://m.dt.co.kr 

  18. http://madvictor.com 

  19. http://sixcoin.com 

  20. http://www.jinsbh.com 

  21. http://www.junkhouse.net 

  22. https://seenaeme.carbonmade.com 

  23. https://www.vingle.net/posts/533030-SECOND-FACE-with-JayFl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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