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차량네트워크에서 지연감내형 네트워킹 연구동향
Survey on Disrupt-/Delay-Tolerant Networking in Vehicular Networks 원문보기

전자통신동향분석 =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32 no.4, 2017년, pp.67 - 77  

정희영 (지능형 IoE 네트워크연구실) ,  정재훈 (성균관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추창연 (산호세주립대학교 전기공학과) ,  홍용근 (지능형 IoE 네트워크연구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자율주행차(Autonomous vehicle 또는 Self-driving car)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환경에서도 차량에 대한 끊김 없는 연결을 제공하는 커넥티드카(Connected car) 기술이 필수적이다. 현재 커넥티드카를 구현하기 위한 차량 네트워크(Vehicular network) 기술은 교통시스템 인프라 기반의 단일홉(Single-hop) 무선통신 기술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단일홉 통신은 커버리지가 교통시스템 인프라가 구축된 지역으로 제한된다. 따라서 차량 네트워크가 현재보다 더욱 넓은 지역을 커버하기 위해서는 차량 자체가 이동형 라우터 역할을 수행하여 차량 간의 전달을 통해 정보를 원거리로 전달할 수 있는 다중홉(Multi-hop) 통신 도입이 필요하다. 다중홉 차량 네트워크는 차량의 높은 동적 특성으로 인해 다수의 도전적인 기술적 이슈들을 가진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기술 이슈 중 차량 네트워크의 높은 이동성으로 발생할 수 있는 종단 노드 간 비연결성을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인 지연감내형 차량 네트워킹(Delay-tolerant vehicular networking) 기술에 대한 주요 연구 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지연감내형 차량 네트워킹의 기술적 배경 및 주요 관련 기술들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향후 연구개발이 필요한 기술 이슈들을 정리한다.

참고문헌 (26)

  1. Qualcomm, "Leading the World to 5G: Cellular Vehicleto-Everything(C-V2X) Technologies," June 2016. 

  2. J. Greenough, "The Connected Car Report: Forecasts, Competing Technologies, and Leading Manufacturers," Business Insider, Apr. 28, 2016. http://www.businessinsider.com/connected-car-forecasts-top-manufacturers-leadingcar-makers-2016-4-28 

  3. M. Amadeo, C. Campolo, and A. Molinaro, "Information-Centric Networking for Connected Vehicles: A Survey and Future Perspectives," IEEE Commun. Mag., vol. 54, no. 2, Feb. 2016, pp. 98-104. 

  4. IEEE 1609 WG, 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 Working Group, IEEE. http://standards.ieee.org/develop/wg/1609_WG.html 

  5. A. Rowstron and G. Pau, "Characteristics of a Vehicular Network," Microsoft Research, July 1, 2009. 

  6. G. Grassi et al., "VANET via Named Data Networking," IEEE INFOCOM Workshop Name Oriented Mobility, Toronto, Canada, Apr. 27-May 2, 2014, pp. 410-415. 

  7. V. Cerf et al., "Delay Tolerant Network Architecture," IETF RFC 4838, Apr. 2007. 

  8. K. Scott and S. Burleigh, "Bundle Protocol Specification," IETF RFC 5050, Nov. 2007. 

  9. W. Ivancic et al., "Store, Carry and Forward Problem Statement," IETF Internet-Draft draft-ivancic-scfproblem-statement-01, Dec. 2013. 

  10. P.R. Pereira et al., "From Delay-Tolerant Networks to Vehicular Delay-Tolerant Networks," IEEE Commun. Surveys Tutorials, vol. 14, no. 4, 2012, pp. 1166-1182. 

  11. V.N.G.J. Soares, F. Farahmand, and J.J.P.C. Rodrigues, "A Layered Architecture for Vehicular Delay-Tolerant Networks," IEEE Symp. Comput. Commun., Sousse, Tunisia, July 5-8, 2009, pp. 122-127. 

  12. J.P. Rohrer and G.G. Xie, "DTN Hybrid Networks for Vehicular Communications," Int. Conf. Connected Veh. Expo., Las Vegas, NV, USA, Dec. 2-6, 2013, pp. 114-120. 

  13. J. Rodrigues and V.N.G.J. Soares, "An Introduction to Delay and Disruption-Tolerant Networks (DTNs)," in Advances in Delay-Tolerant Networks(DTNs): Architecture and Enhanced Performance, Cambridge, England: Woodhead Publishing, Dec. 2015. 

  14. I. Leontiadis and C. Mascolo, "GeOpps: Geographical Opportunistic Routing for Vehicular Networks," IEEE Int. Symp. World Wireless, Mobile Mulimedia Netw., Espoo, Finland, June 18-21, 2007, pp. 1-6. 

  15. P.-C. Cheng et al., "GeoDTN+Nav: Geographic DTN Routing with Navigator Prediction for Urban Vehicular Environments," Mobile Netw. Applicat., vol. 15, no. 1, Feb. 2010, pp. 61-82. 

  16. V.N.G.J. Soares, J.J.P.C. Rodrigues, and F. Farahmand, "GeoSpray: A Geographic Routing Protocol for Vehicular Delay-Tolerant Networks," Inform. Fusion, vol. 15, Jan. 2014, pp. 102-113. 

  17. Internet Live Stats, Accessed Mar. 2017. http://www.internetlivestats.com 

  18. A. Pentland, R. Fletcher, and A. Hasson, "DakNet: Rethinking Connectivity in Developing Nations," IEEE Comput., vol. 37, no. 1, Jan. 2004, pp. 78-81. 

  19. A. Seth et al., "Low-cost Communication for Rural Internet Kiosks Using Mechanical Backhauls," Proc. Annu. Int. Conf. Mobile. Comput. Netw., LosAngeles, CA, USA, Sept. 23-29, 2006, pp. 334-345. 

  20. A. Lindgren et al., "Probabilistic Routing Protocol for Intermittently Connected Networks," IETF RFC 6693, Aug. 2012. 

  21. A. Petrescu et al., "Transmission of IPv6 Packets Over IEEE 802.11 Networks in Mode Outside the Context of a Basic Service Set (IPv6-over-80211ocb)," IETF Internet Draft draft-ietf-ipwave-ipv6-over-80211ocb-02, Mar. 2017. 

  22. J. Jeong et al., "Survey on IP-Based Vehicular Networking for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IETF Internet Draft draft-jeong-ipwave-vehicular-networking-survey-01, Mar. 2017. 

  23. K. Pentikousis et al., "Information-Centric Networking: Baseline Scenarios," IRTF RFC 7476, Mar. 2015. 

  24. G. Grassi et al., "Vehicular Inter-Networking via Named Data," ACM HotMobile 2013, Jekyll, Georgia, Feb. 26-27, 2013. 

  25. A. Baid et al., "Enabling Vehicular Networking in the MobilityFirst Future Internet Architecture," IEEE Int. Symp. Workshops World Wireless, Mobile, Multimedia Netw., Madrid, Spain, June 4-7, 2013, pp. 1-3. 

  26. ARGUS, Automotive Cyber Security, Accessed 2017. https://argus-sec.com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