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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역량강화교육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mall business owner's professional education on business performance 원문보기

벤처혁신연구 = Journal of venture innovation, v.1 no.1, 2018년, pp.99 - 112  

성규선 ((사)성동구소기업소상공인) ,  최양애 (벤처혁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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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경제에 소상공인 차지하는 비중이 큰 반면 창업이후 5년 이내 생존율이 30% 미만임에도 불구하고 소상공인의 역량강화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상태이다. 본 연구에서는 소상공인의 역량강화교육이 경영 성과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소상공인의 역량중 관리역량은 재무적, 비재무적 경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기술역량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한편, 역량강화교육은 소상공인의 역량과 경영 성과간 부분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소상공인의 역량과 비재무적 경영성과, 소상공인의 역량과 재무적 경영성과간의 역량강화교육이 매개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부분매개효과가 있음을 밝힌 본 연구는 학문적으로 의미가 있었다. 이러한 학문적 시사점 이외도 역량강화교육의 효과를 실증적으로 입증함에 따라 향후 정부가 소상공인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재원 마련의 근거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실무적인 의미가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d the effect of small business owner's competencies on business performance. Especially mediating effect of professional education between independent variables and dependent variables. As a result of statistical analysis, 3 hypothesis were accepted and 1 hypothesis was rejected. H1...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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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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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소상공인의 역량강화교육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소상공인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독립변수인 소상공인의 역량과 매개변수인 역량강화교육의 적합성 모형을 도출하기 위하여 연구 모형을 그림과 같이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소상공인의 역량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소상공인 역량강화교육을 매개변수로 분석하였고 응답자 151명을 대상으로 설문 분석을 실시하였다. 회사 업력은 5년 이상이 52.
  • 소상공인 역량강화 교육은 민간교육기관, 대학, 소상공인 관련 공공기관, 정부산하기관 등에 의해 실시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소상공인 역량강화 교육을 기업가 정신 교육과 실제 소상공인들의 사업체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각종 노무 및 세무 관련 교육, 점포 임대차 그리고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홍보 및 정부지원과 같은 교육을 포함시켰다.
  • 셋째, 이를 통해 실무적 및 학문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국내에서는 경영개선교육 이후에는 매출신장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연구이외는 아직까지 재무적 경영성과와 비재무적 경영성과에 역량강화교육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연구가 없다. 소상공인의 역량과 비재무적 경영성과, 소상공인의 역량과 재무적 경영성과간의 역량강화교육이 매개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부분매개효과가 있음을 밝힌 본 연구는 학문적으로 의미가 있었다. 이러한 학문적 시사점 이외도 역량강화교육의 효과를 실증적으로 입증함에 따라 향후 정부가 소상공인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재원 마련의 근거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실무적인 의미가 있었다.
  • 이에 이 교육이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반드시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소상공인의 역량이 재무적, 비재무적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고자 하며, 독립변수인 소상공인 역량과 매개변수인 소상공인 역량강화 교육을 활용하여 종속변수인 경영성과와의 관계를 검정하기 위한 연구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세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H 3-1 소상공인의 관리역량이 재무적 경영성과에 미치는 정(+)의 영향은 역량강화 교육에 의해 매개 될 것이다.
  • H 3-2 소상공인의 기술역량이 재무적 경영성과에 미치는 정(+)의 영향은 역량강화 교육에 의해 매개 될 것이다.
  • H 4-1 소상공인의 관리역량이 비재무적 경영성과에 미치는 정(+)의 영향은 역량강화 교육에 의해 매개 될 것이다.
  • H 4-2 소상공인의 기술역량이 비재무적 경영성과에 미치는 정(+)의 영향은 역량강화 교육에 의해 매개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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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상공인 역량강화교육은 무엇인가요? 소상공인 역량강화교육은 창업이후 소상공인의 역량을 높여주는 요소로서, 소상공인의 역량 중에는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역량 외에 후천적으로 교육을 통해 함양할 수 있는 능력이다(김춘화 등, 2013). 그러나 현실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교육기관의 교육기획, 교수설계 역량이 부족하여 소상공인의 눈높이에 맞추어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육과정이 부족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이인회, 2013).
소상공인의 개인 특성이 기업의 경영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 연구를 통해 알 수 있는 점은? 최근까지 진행된 소상공인에 대한 연구들은 소상공인의 개인 특성이 기업의 경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밝히고 있다(원종하, 정대현, 2017).이는 소상공인이 사업을 영위함에 있어서 대부분 시스템에 의존하기 보다는 개인에 의존하는 경향이 강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소상공인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정부차원의 교육 및 컨설팅 등 정부지원정책도 상당한 도움이 되고있는 것으로 연구되고 있다(김순태, 2013).
소상공인이란? 소상공인이란 중·소기업 중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사업자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상시근로자 10인미만을 이야기하고 일부 업종에서는 5인미만도 포함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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