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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센터 상담직원의 직무특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 셀프리더십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call center agent job characteristics on turnover intention : focused on moderating effect of self leadership 원문보기

벤처혁신연구 = Journal of venture innovation, v.1 no.1, 2018년, pp.145 - 164  

오종철 (안산대학교 경영학과) ,  안운석 (남서울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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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콜센터 상담직원의 감정노동 직무특성이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직무소진과 심리적자본의 역할을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콜센터 상담사의 이직의도를 낮출 수 있는 방법으로 셀프리더십의 역할을 실증분석을 통해 검정한다. 본 연구의 목표는 첫째, 콜센터 상담사의 감정노동 직무특성이 직무소진과 심리적 자본에 미치는 영향을 검정한다. 둘째, 콜센터 상담사의 직무소진과 심리적 자본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정한다. 끝으로 상사의 셀프리더십의 역할을 검정하기 위해 콜센터 상담사의 직무특성, 직무소진, 심리적 자본 및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칠 때 셀프리더십이 조절효과를 나타내는지를 검정한다. 연구결과 표면행위와 긍정규범은 직무소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시간적압력, 자율성결여, 공간적제약은 콜센터 상담사의 직무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무소진은 이직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셀프리더십은 공간적 제약이 직무소진에 영향을 미칠 때 유의한 조절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job related attitudes of emotional labors working at call centers in Korea. The attitudinal variables were burnout, psychological capital and turnover intention with job characteristics as the independent variables. In addition, leadership behaviors of t...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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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감정노동의 부정적 결과로 나타나는 상담직원의 이직의도를 낮추기 위한 조직의 전략적 변수를 다룬 전략적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감정노동의 대표적 직무인 콜센터 상담직원의 직무특성이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심리적 자본과 직무소진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를 규명한다. 또한 콜센터 상담직원의 이직의도를 낮출 수 있는 방법으로 셀프리더십의 역할을 실증분석을 통해 검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콜센터 상담직원의 감정노동 직무특성과 이직의도간의 관계에서 심리적자본과 직무소진의 역할을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콜센터 상담직원의 이직의도를 낮출 수 있는 방법으로 셀프리더십의 역할을 규명하고자 한다.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해 다음의 <그림 1>와 같이 연구모형을 구성하였고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감정노동의 대표적 직무인 콜센터 상담직원의 직무특성이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심리적 자본과 직무소진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를 규명한다. 또한 콜센터 상담직원의 이직의도를 낮출 수 있는 방법으로 셀프리더십의 역할을 실증분석을 통해 검정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콜센터 상담직원의 인사 관리 측면에 이론 및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 본 연구는 콜센터 상담직원의 감정노동 직무특성과 이직의도간의 관계에서 심리적자본과 직무소진의 역할을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콜센터 상담직원의 이직의도를 낮출 수 있는 방법으로 셀프리더십의 역할을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콜센터 상담직원의 직무특성이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직무소진과 심리적 자본의 역할과 이직의도를 낮출 수 있는 방법으로 셀프리더십의 역할을 규명하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앞서 살펴본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를 근거로 살펴본 학술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또한 콜센터 상담직원의 이직의도를 낮출 수 있는 방법으로 셀프리더십의 역할을 실증분석을 통해 검정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콜센터 상담직원의 인사 관리 측면에 이론 및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 다음의 <표 3>은 응답자의 근무시간, 결혼여부, 학력, 근속년수, 연령 등의 분포를 나타낸 표이다. 이러한 표본의 구성은 일반적인 콜센터 상담직원에 대한 대표성이 있는 표본이라고 판단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 H1-1: 자율성 결여는 직무소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표면적 행위는 직무소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긍정적 규범은 직무소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공간적 제약은 직무소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5: 시간적 압력은 직무소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자율성 결여는 심리적 자본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표면화 행위는 심리적 자본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3: 긍정적 규범은 심리적 자본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4: 공간적 제약은 심리적 자본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5: 시간적 압력은 심리적 자본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상담직원의 직무소진은 심리적자본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상담직원의 직무소진은 이직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 상담직원의 심리적자본은 이직의도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6: 상담직원의 직무특성이 직무소진과 심리적 자본에 영향을 미칠 때 관리자의 셀프리더십은 조절 효과를 나타낼 것이다.
  • 권영해(2013)는 셀프리더십이 개인의 자존감을 향상시킬 수 있고 자기효능감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이상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조직구성원의 셀프리더십이 직무특성과 심리적 자본 및 직무소진에 조절효과를 나타낼 것이라는 다음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 첫째, 상담직원의 직무특성을 반영한 직무 재설계가 필요할 것이다. 기존에는 실무적으로는 표면화행동과 긍정적인 규범 등이 상담직원의 직무스트레스나 소진의 요인이라고 제시되었으나 상담직원들은 흔히 습관 정도로 스스로 체득되어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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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담직원들의 고객 응대가 기업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그러나 상담업무의 특성으로 인해 상담직원은 고객과 직접 대면하지 않지만 상담직원과의 접촉하는 고객은 상담직원과의 태도를 통해 기업 이미지를 결정하기도 한다. 따라서 상담직원과 고객간의 대화 정도에 따라 기업에 대한 평가가 달라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상담직원들은 고객과의 관계에서 늘 감정을 절제하도록 통제되고 있다.
콜센터를 운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산업이 고도화되고 더불어 소비자 요구가 다양하고 복잡해 짐에 따라 제공되어야 하는 서비스 역시 다양성이 증가하게 되었다. 특히 경쟁이 심화되면서 대부분 기업들은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해 시공간의 제약 없는 채널을 활성화하기 위해 콜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한국 텔레마케팅협회 조사에 따르면 콜센터 시장은 2001년 3조 5000억 원에서 2002년 6조 3000억 원으로 대폭 확대되었으며, 2007년에는 15조원에 이르는 등 매년 20% 이상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다.
현재 콜센터 시장의 성장상태는 어떠한가? 특히 경쟁이 심화되면서 대부분 기업들은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해 시공간의 제약 없는 채널을 활성화하기 위해 콜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한국 텔레마케팅협회 조사에 따르면 콜센터 시장은 2001년 3조 5000억 원에서 2002년 6조 3000억 원으로 대폭 확대되었으며, 2007년에는 15조원에 이르는 등 매년 20% 이상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다. 콜센터를 설치하는 기업도 2015년에 18만개 기업으로 콜센터 시장의 규모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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