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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S : Shield of Steam API 콜 버스마크 기반의 온라인 게임 ESD DRM 보호
S.O.S : Shield of Steam Protection Based on API Call Birthmark in Online Game ESD DRM 원문보기

情報保護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v.28 no.6, 2018년, pp.1297 - 1307  

오동빈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  김휘강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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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am과 같은 온라인 게임 ESD(Electronic Software Distribution)이 등장하면서 게임 불법 복제 방법도 다양화되고 있다. 온라인 게임 ESD에서는 오프라인에서도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어야한다는 특징 때문에 소프트웨어 DRM을 이용하고 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보안 수준이 낮아 쉽게 우회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불법 복제된 게임의 크랙을 분석하여 Steam DRM을 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API버스마크를 이용해 DRM을 보호하는 방법을 개발하였다. 생성한 버스마크는 크랙 그룹을 나타내는 데 있어 85% 이상의 강인성을 보였고, 크랙 여부를 탐지하는 데 95%의 신뢰성을 보였다. 수행한 연구를 통해 온라인 게임 ESD의 보안 향상을 도모할 수 있고, Third Party DRM을 구매할 수 없는 영세한 인디게임 개발자들에게도 일정 수준 이상의 게임 복제 방지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ise of Online game ESD(Electronic Software Distribution) like Steam, the method of game piracy are more diversified. In Online Game ESD, Software DRM is applied to game because we have to play in offline situation, but it is easily bypassed due to low security level. In this study, we analyze c...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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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API 콜 버스마크를 이용한 온라인 게임 ESD의 DRM 보호 방법을 개발하였다. 생성한 버스마크를 검증하기 위해 강인성과 신뢰성을 수집한 게임을 대상으로 실험하였다.
  • DRM은 소프트웨어를 불법 복제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보호 메커니즘과 구매자의 라이센스 권한을 프로그램이 알아낼 수 있는 라이센스 정책이라는 두 가지의 기능으로 이루어져 있다[7]. 본 논문에서는 게임 ESD의 DRM을 보호를 통한 불법 복제 방지 측면인 보호 메커니즘 기능의 DRM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불법 복제 방지를 위해 진행되는 연구는 하드웨어를 이용한 DRM과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DRM에 대한 연구로 분류할 수 있다.
  • 부정행위에 대한 조치는 온라인 게임이 제공되는 환경과 상황을 고려해서 대응하도록 설계해야한다 [6]. 본 논문은 게임 불법 복제를 막기 위해 온라인 게임 ESD의 DRM을 보호하는 방법을 개발하고자 한다. 2장에서는 기존의 소프트웨어 불법 복제 방지를 위하여 DRM과 관련한 어떠한 연구가 진행되었는지 알아보고 게임 크랙 파일의 고유한 특징을 추출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버스마크와 관련된 연구를 살펴본다.
  • 실험 결과 유사한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실제 소프트웨어는 다른 경우에는 10% 미만으로 유사도가 나타났고 세부 버전만 다른 동일 소프트웨어에 대해서는 60% 이상의 유사도를 보여주었다. 이 연구는 API 콜을 뽑을 필요 없이 실행 파일 구조만 이용하여 버스마크를 추출할 수 있다는 것에 강점이 있다. Choi 등[15]의 연구에서는 IDA 디스어셈블러를 이용해 Code Graph를 생성하고 버스마크로 사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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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게임 ESD에서 구매한 게임 파일이 실행되려면 무엇을 거쳐야 하는가? 온라인 게임 ESD는 게임 구매자들에게 온라인으로 인증 절차를 거친 이후 구매한 게임 파일이 실행된다. 하지만 매번 게임을 플레이할 때마다 온라인으로 인증을 받는 방법은 온라인 인증을 받을 수 없는 오프라인 환경에서는 자신이 구매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한다.
DRM은 어떤 기능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DRM은 소프트웨어를 불법 복제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보호 메커니즘과 구매자의 라이센스 권한을 프로그램이 알아낼 수 있는 라이센스 정책이라는 두 가지의 기능으로 이루어져 있다[7]. 본 논문에서는 게임 ESD의 DRM을 보호를 통한 불법 복제 방지 측면인 보호 메커니즘 기능의 DRM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소프트웨어 버스마크를 생성하는 방법 중 정적 특징을 이용한 것과, 동적 특징을 이용한 것에 대한 설명은 무엇인가? 소프트웨어 버스마크를 생성하는 방법은 정적인 특징을 이용한 방법과 동적인 특징을 이용한 방법이 있다. 정적 특징을 이용한 버스마크는 실행시키지 않고 소프트웨어 내부의 코드를 기반으로 생성한다. 동적 특징을 이용한 버스마크는 소프트웨어를 실행하여 시스템에 나타나는 변화를 기반으로 생성한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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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KOCCA, "White paper on Korean Games", Dec. 2012 

  2. VPNrank, "Best Game Torrents Sites", https://www.vpnranks.com/best-gametorrents-sites/, Aug, 2018. 

  3. Ji-young Woo, Huy-Kang Kim. "Survey and research direction on online game security." Proceedings of the Workshop at SIGGRAPH Asia. ACM, 2012. 

  4. Game Donga, "the history of crack group", http://game.donga.com/51123/ 

  5. CrackWatch, "Crack Status of All Games", https://crackwatch.com/, Aug. 2018. 

  6. Byung-Il Kwak, Huy-Kang Kim. "A survey and categorization of anomaly detection in online game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 Cryptology, Vol. 25, No. 5, pp. 1097-1114, Oct, 2015. 

  7. Steven Davis. Protecting games: a security handbook for game developers and publishers. Charles River Media, Inc., 2009. 

  8. Myung-Shin Oh and Seung-Jo Han, "The Secure Chip for Software Illegal Copy Protection,"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 Cryptology, Vol. 12, No. 4, pp. 87-98, Aug, 2002. 

  9. JJong-Woo Kim, Won-Il Yang and Seung Jo Han, "Design of DRM Frame for Digital Contents Protection in Network,"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 Cryptology, Vol. 16, No. 3, pp. 101-113, Jun, 2006. 

  10. Jin-Heung Lee, Tea-Jung Kim and Ji-Hwan Park,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Secure DRM System for Contents Streaming,"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 Cryptology, Vol. 13, No. 4, pp. 177-186, Aug, 2003. 

  11. Seong-Soo Park and Hwan-Soo Han, "Detecting Software Similarity Using API Sequences on Static Major Paths," Journal of KIISE, Vol. 41, No. 12, pp. 1007-1012, Dec, 2014. 

  12. Seok-Woo Choi, Woo-Young Cho and Tai-Sook Han, "A Functional Unit Dynamic API Birthmark for Windows Programs Code Theft Detection," Journal of KISS : Software and Applications, Vol. 36, No. 9, pp. 767-776, Sep, 2009. 

  13. Jong-Cheon Choi, Yong-Man Han, Seong-Je Cho, Hae-Young Yoo, Jin-Woon Woo. "A static birthmark for MS windows applications using import address table." Innovative Mobile and Internet Services in Ubiquitous Computing (IMIS), 2013 Seven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EEE, 2013. 

  14. Ho-Dong Lee, Reverse Engineering Volume 1 File Structure, Hanbit Meia, Sep, 2016. 

  15. Seok-Woo Choi, Hee-Wan Park, Hyun-Il Lim, Tai-Sook Han. "A static birthmark of binary executables based on API call structure." In Annual Asian Computing Science Conference Springer, Berlin, Heidelberg. pp. 2-16. Dec. 2007. 

  16. Dong-Jin Kim, Yong-Man Han, Seong-Je Cho, Hae-Young Yoo, Jin-Woon Woo, Yun-Mook Nah, Min-Kyu Park, Lawrence Chung. "Measuring similarity of windows applications using static and dynamic birthmarks." Proceedings of the 28th Annual ACM Symposium on Applied Computing. ACM, 2013. 

  17. Steam, "Steam DRM Documentation", https://partner.steamgames.com/doc/features/drm, Aug. 2018. 

  18. PCGamingWiki, "Cyanic / SteamDRM", http://pcgamingwiki.com/wiki/User:Cyanic/Steam_DRM, Aug. 2018. 

  19. Github, "Steamless, DRM remover", https://github.com/atom0s/Steamless, Aug. 2018. 

  20. Protection ID Home Page, "Protection iD", http://pid.gamecopyworld.com, Aug, 2018. 

  21. Tae-Ho Kwon, Zhendong Su. "Automatic detection of unsafe dynamic component loadings." IEEE Transactions on Software Engineering 38.2 (2012): 293-313. 

  22. Galen Hunt, Doug Brubacher. "Detours: Binary interception of win 3 2 functions." 3rd usenix windows nt symposium. 1999. 

  23. In-Kyeom Cho and Eul-Gyu Im, "Improvement of Performance of Malware Similarity Analysis by the Sequence Alignment Technique," KIISE Transactions on Computing Practices, Vol. 21, No. 3, pp. 263-268, Mar, 2015. 

  24. Eun-Soon You, Gun-Hee Choi Seung-Hoon Kim, "Study on Extraction of Keywords Using TF-IDF and Text Structure of Novel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20, No. 2, pp.121-129, Feb, 2015. 

  25. Starforce, "Game Protection Steam" , http://www.star-force.com/blog/index.php?blog2683, Aug.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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