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교육 기반 학습캠프 프로그램이 아동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Brain Education Based on Learning Camp Program for Children'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attitude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두뇌 특성 및 기제를 고려하고 뇌과학에 근거한 뇌교육 기반 학습 프로그램을 단기간의 캠프 형태로 적용함으로써 초등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과 태도를 향상시키는데 그 연구의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전국 초등학생 4, 5, 6학년을 대상으로 2박 3일 동안 뇌교육 기반 학습캠프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2017년 2월 3일부터 5일까지 6학년 45명, 2017년 2월 22일부터 24일까지 4, 5학년 56명, 총 101명을 대상으로 두 차례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뇌교육 기반 학습캠프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과 학습 태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뇌교육 기반 학습캠프 프로그램은 뇌체조, 호흡, 명상을 통해 학습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 둘째, 뇌교육 기반 학습캠프 프로그램 중에서 '브레인스크린(Brain Screen)'이라는 심상훈련을 통해 기억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셋째, 뇌교육 기반 학습캠프 프로그램을 통해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와 학습동기를 부여함으로써 '내 공부는 내가 한다' 라는 자기주도적 공부철학을 확립시킬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두뇌 특성 및 기제를 고려하고 뇌과학에 근거한 뇌교육 기반 학습 프로그램을 단기간의 캠프 형태로 적용함으로써 초등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과 태도를 향상시키는데 그 연구의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전국 초등학생 4, 5, 6학년을 대상으로 2박 3일 동안 뇌교육 기반 학습캠프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2017년 2월 3일부터 5일까지 6학년 45명, 2017년 2월 22일부터 24일까지 4, 5학년 56명, 총 101명을 대상으로 두 차례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뇌교육 기반 학습캠프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과 학습 태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뇌교육 기반 학습캠프 프로그램은 뇌체조, 호흡, 명상을 통해 학습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 둘째, 뇌교육 기반 학습캠프 프로그램 중에서 '브레인스크린(Brain Screen)'이라는 심상훈련을 통해 기억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셋째, 뇌교육 기반 학습캠프 프로그램을 통해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와 학습동기를 부여함으로써 '내 공부는 내가 한다' 라는 자기주도적 공부철학을 확립시킬 수 있다.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mprove the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attitudeselementary school students by applying a brain education-based learning program based on brain science in the form of a short term camp in consideration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brain characteristics and ...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mprove the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attitudeselementary school students by applying a brain education-based learning program based on brain science in the form of a short term camp in consideration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brain characteristics and mechanisms. For this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on 4, 5, and 6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Korea. The brain training based learning camp program was conducted for two nights and three days. The camps were conducted twice from February 3 to 5, 2017 with 45 students from grade 6 and from February 22 to July 24, 2017, with 56 students from grades 4 and 5, 101 students in total. The conclus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The brain education-based learning camp program was found to be effective in improving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learning attitude. First, the brain education-based learning camp program can increase the learning concentration through brain gymnastics, breathing, and meditation. Second, brain training called 'Brain Screen' among the brain education-based learning camp program can improve the brain ability of memory. Third, it can establish a self - directed learning philosophy of 'My study is done by me' by giving reason and motivation to study through the brain education-based learning camp program.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mprove the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attitudeselementary school students by applying a brain education-based learning program based on brain science in the form of a short term camp in consideration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brain characteristics and mechanisms. For this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on 4, 5, and 6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Korea. The brain training based learning camp program was conducted for two nights and three days. The camps were conducted twice from February 3 to 5, 2017 with 45 students from grade 6 and from February 22 to July 24, 2017, with 56 students from grades 4 and 5, 101 students in total. The conclus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The brain education-based learning camp program was found to be effective in improving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learning attitude. First, the brain education-based learning camp program can increase the learning concentration through brain gymnastics, breathing, and meditation. Second, brain training called 'Brain Screen' among the brain education-based learning camp program can improve the brain ability of memory. Third, it can establish a self - directed learning philosophy of 'My study is done by me' by giving reason and motivation to study through the brain education-based learning camp program.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두뇌 특성 및 기제를 고려하고 뇌과학에 근거한 뇌교육 기반 학습 캠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및 태도의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초등학생 스스로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학습 계획을 수립하여 실천하는 것은 물론, 실천한 결과에 대한 반성, 성찰 등 메타인지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두뇌 특성 및 기제를 고려하고 뇌과학에 근거한 뇌교육 기반 학습 프로그램을 단기간의 캠프 형태로 적용함으로써 초등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과 태도를 향상시키는데 그 연구의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전국 초등학생 4, 5, 6학년을 대상으로 2박 3일 동안 뇌교육 기반 학습캠프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2017년 2월 3일부터 5일까지 6학년 45명, 2017년 2월 22일부터 24일까지 4, 5학년 56명, 총 101명을 대상으로 두 차례 진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모집한 결과, 101명의 초등학생이 모집되어 2박 3일 동안 뇌교육기반 학습캠프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2017년 2월 3일부터 5일까지 6학년 45명, 2017년 2월 22일부터 24일까지 4, 5학년 56명, 총 101명을 대상으로 두 차례 진행하였다. 연구대상의 일반적인 특성은 [Table 1]과 같다.
본 연구의 뇌교육 기반 학습캠프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 먼저 초등학교 4학년-6학년 학생을 두고 있는 학부모 209명을 대상으로 요구 분석을 실시하였다. 요구 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데이터처리
뇌교육 기반 학습캠프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초등학생 대상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 검사도구의 사전 검사와 사후검사를 비교하는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SPSS 21.
이론/모형
또한, 초등학생 대상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 척도는 Guglielmino[23]가 개발한 자기주도적 학습 준비도 척도(SDLRS :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중 초등학생 수준에 해당하는 SDRS-E를 김지자 등[24]이 초등학생 수준에 적합하게 수정·보완한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의 하위 요소는 학습 기회에 대한 개방성, 자아개념, 학습에의 솔선수범 및 독립, 자신의 학습에 대한 책임감, 학습에 대한 애정과 열성, 미래지향성, 창의성, 자기평가력 등 8개 하위 영역별로 각각 3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총 25개 문항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초등학생 대상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척도는 이지혜[21]의 연구와 이석재 등[22]의 연구에서 사용한 검사 도구를 초등학생의 발달 단계에 맞게 수정·보완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측정도구는 학습계획(학습욕구 진단, 목표설정, 학습을 위한 자원 파악),학습실행(기본적 자기관리 능력, 학습전략의 선택, 학습실행의 지속성), 학습평가(결과에 대한 노력 귀인, 자기성찰) 등 3가지 하위 영역별로 구성되어 총 45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첫째, 뇌교육 기반 학습캠프 프로그램은 뇌체조, 호흡, 명상을 통해 학습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 둘째, 뇌교육 기반 학습캠프 프로그램 중에서 ‘브레인스크린(Brain Screen)’이라는 심상훈련을 통해 기억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셋째, 뇌교육 기반 학습캠프 프로그램을 통해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와 학습동기를 부여함으로써‘내 공부는 내가 한다’라는 자기주도적 공부철학을 확립시킬 수 있다.
둘째, 뇌교육 기반 학습캠프 프로그램 중에서 ‘브레인스크린(Brain Screen)’이라는 심상훈련을 통해 기억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셋째, 뇌교육 기반 학습캠프 프로그램을 통해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와 학습동기를 부여함으로써‘내 공부는 내가 한다’라는 자기주도적 공부철학을 확립시킬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 및 논의를 토대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뇌교육 기반 학습캠프 프로그램은 뇌체조, 호흡, 명상을 통해 학습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 둘째, 뇌교육 기반 학습캠프 프로그램 중에서 ‘브레인스크린(Brain Screen)’이라는 심상훈련을 통해 기억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후속연구
그 중에서도 자아개념이 향상된 것은 자아효능감이 높은 학습자가 상황적 요구에 적절한 주의와 노력을 기울일 뿐만 아니라, 메타인지 전략을 더 많이 사용한다고 보고한 연구결과[26,29]를 지지해 준다. 따라서,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를 향상시키기위해서는 부정적인 자아개념과 자아효능감을 긍정적인 자아개념과 자아효능감으로 바꾸는 것이 선행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 주도적인 학습이란?
일반적으로 자기주도적 학습의 개념은 교육의 목표로 보는 관점, 학습의 과정으로 보는 관점, 교육의 목표인 동시에 학습의 과정으로 보는 관점 등 세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3]. 그러나, 자기 주도적인 학습 개념은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방법을 찾으며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는 방법으로서,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필요와 학습욕구를 진단하여 목표를 진술한 뒤,목표 달성에 필요한 학습자원 및 방법을 선정하여 학습활동을 수행하고, 자신이 성취한 학습 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학습 방법으로 정의할 수 있다[4]. 이러한 자기주도적인 학습 개념은 교육목표, 학습과정 등을 구분하는 것을 넘어 학습수준 진단, 학습전략 선택, 학습결과 평가까지도 포함하고 있어 체계성과 계획성을 갖춘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해 질 수 있다.
기존의 자기주도적 학습과 관련된 선행 연구의 한계는 무엇인가?
기존의 자기주도적 학습과 관련된 선행 연구를 살펴보면 자기주도적 학습 개념 정의와 관련된 연구[7, 8], 자기주도적 학습 검사 도구 개발 연구[9, 10], 자기주도적 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연구[11, 12]등으로구분할 수 있다. 이러한 선행 연구들은 인간의 학습이 본질적으로 뇌기능에 기초하여 이루어짐에도 불구하고[30], 뇌의 특성이나 기제를 전혀 고려하지 않고 연구하였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자기주도적 학습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일반적으로 자기주도적 학습의 개념은 교육의 목표로 보는 관점, 학습의 과정으로 보는 관점, 교육의 목표인 동시에 학습의 과정으로 보는 관점 등 세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3]. 그러나, 자기 주도적인 학습 개념은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방법을 찾으며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는 방법으로서,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필요와 학습욕구를 진단하여 목표를 진술한 뒤,목표 달성에 필요한 학습자원 및 방법을 선정하여 학습활동을 수행하고, 자신이 성취한 학습 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학습 방법으로 정의할 수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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