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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교육 기반 학습캠프 프로그램이 아동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Brain Education Based on Learning Camp Program for Children'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attitud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 2018년, pp.477 - 485  

신재한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뇌교육학과) ,  김혜선 ((주)비알뇌교육 연구실) ,  김진아 ((주)비알뇌교육 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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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두뇌 특성 및 기제를 고려하고 뇌과학에 근거한 뇌교육 기반 학습 프로그램을 단기간의 캠프 형태로 적용함으로써 초등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과 태도를 향상시키는데 그 연구의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전국 초등학생 4, 5, 6학년을 대상으로 2박 3일 동안 뇌교육 기반 학습캠프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2017년 2월 3일부터 5일까지 6학년 45명, 2017년 2월 22일부터 24일까지 4, 5학년 56명, 총 101명을 대상으로 두 차례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뇌교육 기반 학습캠프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과 학습 태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뇌교육 기반 학습캠프 프로그램은 뇌체조, 호흡, 명상을 통해 학습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 둘째, 뇌교육 기반 학습캠프 프로그램 중에서 '브레인스크린(Brain Screen)'이라는 심상훈련을 통해 기억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셋째, 뇌교육 기반 학습캠프 프로그램을 통해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와 학습동기를 부여함으로써 '내 공부는 내가 한다' 라는 자기주도적 공부철학을 확립시킬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mprove the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attitudeselementary school students by applying a brain education-based learning program based on brain science in the form of a short term camp in consideration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brain characteristics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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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두뇌 특성 및 기제를 고려하고 뇌과학에 근거한 뇌교육 기반 학습 캠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및 태도의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초등학생 스스로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학습 계획을 수립하여 실천하는 것은 물론, 실천한 결과에 대한 반성, 성찰 등 메타인지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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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 주도적인 학습이란? 일반적으로 자기주도적 학습의 개념은 교육의 목표로 보는 관점, 학습의 과정으로 보는 관점, 교육의 목표인 동시에 학습의 과정으로 보는 관점 등 세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3]. 그러나, 자기 주도적인 학습 개념은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방법을 찾으며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는 방법으로서,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필요와 학습욕구를 진단하여 목표를 진술한 뒤,목표 달성에 필요한 학습자원 및 방법을 선정하여 학습활동을 수행하고, 자신이 성취한 학습 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학습 방법으로 정의할 수 있다[4]. 이러한 자기주도적인 학습 개념은 교육목표, 학습과정 등을 구분하는 것을 넘어 학습수준 진단, 학습전략 선택, 학습결과 평가까지도 포함하고 있어 체계성과 계획성을 갖춘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해 질 수 있다.
기존의 자기주도적 학습과 관련된 선행 연구의 한계는 무엇인가? 기존의 자기주도적 학습과 관련된 선행 연구를 살펴보면 자기주도적 학습 개념 정의와 관련된 연구[7, 8], 자기주도적 학습 검사 도구 개발 연구[9, 10], 자기주도적 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연구[11, 12]등으로구분할 수 있다. 이러한 선행 연구들은 인간의 학습이 본질적으로 뇌기능에 기초하여 이루어짐에도 불구하고[30], 뇌의 특성이나 기제를 전혀 고려하지 않고 연구하였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자기주도적 학습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일반적으로 자기주도적 학습의 개념은 교육의 목표로 보는 관점, 학습의 과정으로 보는 관점, 교육의 목표인 동시에 학습의 과정으로 보는 관점 등 세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3]. 그러나, 자기 주도적인 학습 개념은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방법을 찾으며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는 방법으로서,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필요와 학습욕구를 진단하여 목표를 진술한 뒤,목표 달성에 필요한 학습자원 및 방법을 선정하여 학습활동을 수행하고, 자신이 성취한 학습 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학습 방법으로 정의할 수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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