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위치기반 소셜 네트워크에서 시간과 사용자 활동을 고려한 개인화된 POI 추천
Recommending Personalized POI Considering Time and User Activity in Location Based Social Network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 2018년, pp.64 - 75  

이규남 (충북대학교 빅데이터학과) ,  임종태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복경수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유재수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위치 인식 기술의 발전 및 스마트 디바이스 사용의 활성화로 인해 위치 기반 서비스소셜 네트워크를 결합하여 사용자에게 정보를 공유하는 위치 기반 소셜 네트워크(LBSN: Location Based Social Network)이 활성화되고 있다. 위치 기반 소셜 네트워크에서 사용자의 체크인 기능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가 흥미있어 할 만한 장소를 추천하는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은 위치기반 소셜 네트워크에서 시간과 사용자 활동을 고려한 장소 추천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기법은 기존 논문에서 고려하지 못한 시간에 따른 사용자의 선호도 변화와 지역의 전문가, 희귀한 장소에 대한 사용자의 관심을 고려한다. 다시 말해, 사용자의 선호도 변화를 고려하기 위해 시간에 따른 체크인 이력을 사용하고 지역의 전문가를 판별하기 위해 사용자 활동 영역을 구분한다. 그리고 사용자가 선호하는 장소에 가중치를 주기 위하여 희귀한 장소를 고려한다. 다양한 성능평가를 통해 제안하는 기법이 기존 기법에 비해 성능이 우수함을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development of location-aware technologies and the activation of smart phones, location based social networks(LBSN) have been activated to allow people to easily share their location. In particular, studies on recommending the location of user interests by using the user check-in function 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치 기반 소셜 네트워크가 사용자에게 정보를 필터링하고 제공하여 사용자에게 편의성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 위치 기반 소셜 네트워크에서 사용자가 받아들일 수 있는 한계치를 넘는 정보를 받으면 서비스 이용에 혼란을 겪게 될 것이므로 사용자에게 정보를 필터링하고 제공하여 사용자에게 편의성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때, 사용자에게 유의미한 정보를 제공해야 하므로 성향을 정확히 파악하여 사용자가 선호할 만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위치 기반 소셜 네트워크의 정의? 최근 무선 통신 기술의 발전과 함께 스마트 폰과 같은 모바일 디바이스의 활용이 증가 됨에 따라 위치 기반 서비스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결합한 위치 기반 소셜 네트워크(LBSN:Location Based Social Network) 서비스가 대두되었다[3][4]. 위치 기반 소셜 네트워크는 소셜 네트워크 관계인 사용자가 방문한 장소 이력과 리뷰 정보를 활용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예를 들어, Foursquare[1]와 Trip Advisor[2]는 사용자의 방문한 장소 정보를 다른 사용자들에게 제공하거나 공유하는 대표적인 위치 기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로 Foursquare의 경우 사용자들은 체크인(check-in)을 통해 자신의 위치를 공유하고 장소에 대한 의견 또는 만족도를 부여하고 해당 정보는 소셜 네트워크의 사용자들에게 제공한다.
장소 추천을 위한 사용자의 개인 선호도 판별 방법? 장소 추천을 위해서는 사용자의 개인 선호도를 잘 판별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사용자가 방문했던 장소 이력을 활용하거나 사용자가 작성한 점수 및 리뷰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개인 선호도를 판별 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의 현 위치 및 시간에 따라 각 장소 별 방문 용이성 및 선호 장소가 변화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상태정보를 활용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