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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변형 물체를 위한 GPU 기반 병렬 충돌 감지
GPU-Based Parallel Collision Detection for Deformable Objects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KIPS transactions on software and data engineering.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v.7 no.1, 2018년, pp.25 - 32  

성낙준 (순천향대학교 컴퓨터학과) ,  김민상 (순천향대학교 컴퓨터학과) ,  홍민 (순천향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  최유주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뉴미디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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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형물체 시뮬레이션은 강체 시뮬레이션에 비해 많은 연산량을 요구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충돌 검사 방법을 필요하다. 그러나 CPU 기반의 충돌 검사 알고리즘을 그대로 GPU 환경에 적용할 경우 GPU의 성능을 제대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GPU 환경에 최적화된 충돌 감지 알고리즘과 자료구조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변형 물체 표현을 위해 널리 사용되고 있는 질량-스프링 시스템을 위한 GPU 기반의 병렬 충돌 감지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AABB-옥트리 구조를 이용한 GPU 기반의 컬링 알고리즘을 통해 충돌 감지 비용을 줄이는 병렬 알고리즘과 자료 구조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모든 삼각형 쌍의 충돌을 병렬로 검사하는 기존 방법과의 비교실험을 통하여 제안 알고리즘의 효율성을 입증하였다. 실험결과, 제안된 방법은 기존의 방법에 비해서 평균 약 24%의 성능 개선을 보였다. 따라서 제안하는 방법을 통해서 변형 물체에 대한 실시간 시뮬레이션의 성능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heavy computational cost, deformable object simulation requires more effective collision detection method than rigid body simulation. However, when the CPU-based collision detection algorithm is purely applied to the GPU environment, the collision detection algorithm and the data structure op...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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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러한 기법들도 GPU에 맞는 방식을 통해 수행되지 않으면 CPU방식보다 연산의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최적화된 GPU 기반의 알고리즘의 구현이 필요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GPU에 최적화된 충돌 감지 알고리즘과 더불어 변형 물체 시뮬레이션의 연산 속도 개선 방법에 관해 연구를 수행한다. 본 논문의 2장에서는 이와 관련된 연구들에 대한 논의를 수행하며, 3장에서는 GPU 기반 병렬 충돌 감지에 대한 알고리즘 설계 및 구현 결과에 관해 설명한다.
  • 본 논문은 변형 물체 시뮬레이션의 성능 개선을 위한 GPU 기반 병렬 충돌 감지 알고리즘에 관한 연구 결과를 나타낸다. GPU의 성능이 상승함에 따라 더 높은 해상도의 변형 물체를 시뮬레이션 할 수 있으나, 이에 맞는 효과적인 병렬 알고리즘이 필요한 상황이다.
  • 본 연구에서는 GPU 환경에 적합한 자료구조 설계 및 파이프라인 설계를 통해 1차 적인 성능 개선을 수행하였으며, 바운딩 박스를 활용한 GPU 기반 컬링 알고리즘의 설계를 통해 충돌 검사 연산의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었다. 더욱이 본 연구를 통해 변형 객체의 움직임을 GPU 기반 병렬처리 기법으로 처리할 때, 병렬성을 높이기 위한 SSBO의 구성과 각 컴퓨트 쉐이더의 컴퓨트 스페이스 구성방법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추후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충돌 검사 연산에 적용을 통한 성능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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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변형물체 시뮬레이션에서 효과적인 충돌 검사 방법이 필요한 이유는? 변형물체 시뮬레이션은 강체 시뮬레이션에 비해 많은 연산량을 요구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충돌 검사 방법을 필요하다. 그러나 CPU 기반의 충돌 검사 알고리즘을 그대로 GPU 환경에 적용할 경우 GPU의 성능을 제대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GPU 환경에 최적화된 충돌 감지 알고리즘과 자료구조가 필요하다.
GPU 환경에 최적화된 충돌 감지 알고리즘과 자료구조가 필요한 이유는? 변형물체 시뮬레이션은 강체 시뮬레이션에 비해 많은 연산량을 요구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충돌 검사 방법을 필요하다. 그러나 CPU 기반의 충돌 검사 알고리즘을 그대로 GPU 환경에 적용할 경우 GPU의 성능을 제대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GPU 환경에 최적화된 충돌 감지 알고리즘과 자료구조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변형 물체 표현을 위해 널리 사용되고 있는 질량-스프링 시스템을 위한 GPU 기반의 병렬 충돌 감지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질량-스프링 시스템을 위한 GPU 기반의 병렬 충돌 감지 알고리즘은 무엇을 사용하였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변형 물체 표현을 위해 널리 사용되고 있는 질량-스프링 시스템을 위한 GPU 기반의 병렬 충돌 감지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AABB-옥트리 구조를 이용한 GPU 기반의 컬링 알고리즘을 통해 충돌 감지 비용을 줄이는 병렬 알고리즘과 자료 구조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모든 삼각형 쌍의 충돌을 병렬로 검사하는 기존 방법과의 비교실험을 통하여 제안 알고리즘의 효율성을 입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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