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SI를 이용한 건물과 인접지하구조물의 내진 안정성에 대한 기초 수치해석 연구
A preliminary numerical analysis study on the seismic stability of a building and underground structure by using SSI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0 no.1, 2018년, pp.23 - 38  

유광호 (수원대학교 건설환경에너지공학부) ,  김영진 (수원대학교 건설환경에너지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재까지 대부분의 내진해석 연구는 지상과 지하구조물을 개별적으로 분석하는 데 제한되어왔기 때문에 그 상호거동이 효과적으로 분석되지 못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반암과 표층으로 이루어진 지반에 건물과 인접지하구조물이 설치되는 복합지하시설물을 대상으로 지반과 구조물을 동시에 고려한 동적해석(SSI)을 수행하였다. 내진안정성이 층간변위비와 구조부재의 휨응력에 근거하여 분석되었다. 그 결과, 초고층건물이 저층건물보다 인접지하구조물의 영향을 더 많이 받지만, 지상구조물은 내진안정성이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건물의 지하부와 인접지하구조물에서 발생한 휨인장응력이 허용값을 초과하여 지상부보다는 지하구조물이 더 취약할 수 있다고 나타났다. 따라서 대도시에서의 건물은 주변에 다양한 구조물이 존재하기 때문에 내진해석 시 지상 및 지하구조물을 동시에 고려해야 상호거동을 정확히 예측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p to now, most of studies on seismic analysis have been limited to analyze buildings and underground structures individually so that the interaction between them could not be analyzed effectively. Thus, in this study, a dynamic analysis was conducted for soil-structure interaction with a complex u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지진동 시 구조물의 높이와 인접지하구조물의 유·무가 구조물의 내진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지반 범용 유한차분해석 프로그램인 FLAC 2D를 사용하여 SSI (Soil-Structure Interaction)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초고층건물(높이 275 m, 55층)과 저층건물(높이 50 m, 10층)을 대표 구조물로 선정하였으며, 건물과 25 m 이격되어 있는 가로폭 50 m, 높이 15 m, 심도 10 m의 인접지하구조물을 대상으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Hachinohe파를 이용하여 지진 규모와 인접지하구조물의 유 ․ 무가 초고층건물과 저층건물의 지진 시 거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FLAC 2D를 이용한 동적해석을 수행하여 구조물에 발생하는 수평변위와 층간변위비, 휨응력을 근거로 내진안정성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건물의 높이, 지진규모, 인접지하구조물의 유·무가 지진동 시 건물 및 인접지하구조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Table 4와 같이 건물층수(2), PGA(2), 인접지하구조물 유·무(2)로써 총 6가지의 경우에 대해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3과 같은 해석단면을 사용하였다. 먼저 건물과 인접지하구조물은 기반암인 화강암 위에 시공되는 것으로 적용하였으며, 기반암 상부 25 m 만큼 풍화토가 존재하여 건물의 지하부와 인접지하구조물은 풍화토 내에 존재한다고 가정하였다. 초고층건물의 지상부는 55층(총 건물 높이 275 m, 층고 5 m)이며, 내부 기둥은 9 m 간격으로 2개가 설치되고, 건물의 좌‧우측 벽체는 기둥으로부터 12.
  • 본 연구에서 적용한 구조부재 중 슬래브는 폭 1.0 m, 두께 0.35 m 이고 직경 25 mm 철근이 슬래브 하단에 3개 배근되어 있는 단순한 단면으로 가정하고, Yoon (2016)을 참고해 소성모멘트(plastic moment)를 0.12 MN ‧ m로적용하여 파괴를 고려하였다. 또한 구조물의 자중을 고려하기 위해 철근콘트리트의 단위중량을 25 kN/m3으로적용하였으며 그 외의 사하중 및 사하중은 각각 4.
  • 본 연구에서는 초고층 및 저층건물이 RC 구조물로 시공되었다고 가정하였다. 따라서 콘크리트 표준시방서(Ministry of Land, 2016)에서 제시한 고강도 콘크리트의 설계기준강도(σck)가 40.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진해석 프로그램인 SAUS로 무엇을 분석하였는가? Choi et al. (2009)은 내진해석 프로그램인 SAUS를 이용하여 지반조건, 지하구조물의 단면 형상비, 내진등급을 파라미터로 하여 지하구조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단면 형상비는 내진 안정성에 영향을 주지 못했지만, 지하구조물의 체적과 지반조건은 주요한 매개변수로 분석되었다.
동적해석법의 특징과 장단점은 무엇인가? 동적해석법은 터널 및 주변지반을 모델링하고 시계열을 고려한 지진파를 입력하여 지반 및 구조물의 상호작용을 해석하는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복잡한 지반특성에 있는 지중구조물 해석에 적합하며, 응답변위법, 응답진도법 등과 달리 시간에 따라서 구조물과 지반의 변위, 속도, 가속도, 부재력 등을 분석할 수 있다. 또한 다른 해석방법보다 결과의 정확도가 높지만 해석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다(Jeong et al., 2016).
실제 지진동 발생 시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어떤 분석이 필요한가? 경주지진은 국지적으로 최대지반가속도(Peak Ground Acceleration, PGA)의 크기가 400 gal을 넘었던 지진임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저층 및 비내진건물의 비구조적 피해가 주를 이루었다(Lee, 2017). 따라서 우리나라도 더 이상 지진에 대한 안전지역이 아니므로 저층건물 뿐 만 아니라 초고층건물, 더 나아가 인접지하구조물에 대한 내진 안정성 분석을 수행하여 실제 지진동 발생 시의 피해를 최소화시킬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