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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중 환기덕트 누풍 최소화를 위한 접속부 개발 및 성능평가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duct coupling for the minimized leakage of temporary ventilation duct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0 no.1, 2018년, pp.145 - 160  

조형제 ((주)범창종합기술) ,  전규명 ((주)범창종합기술) ,  민대기 ((주)범창종합기술) ,  김종원 ((주)범창종합기술) ,  백종훈 ((주)범창종합기술)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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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장대 해저터널은 환기를 위한 연직갱 또는 경사갱 설치에 공간적으로 많은 제한을 받게 되므로 일부 인공섬을 건설하여 환기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인공섬 설치는 건설의 어려움뿐만 아니라 건설비용이 증가하게 되므로 인공섬 설치를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환기거리가 증가하여 누풍에 의한 공급 풍량이 커지게 되면, 공사 중 환기를 위한 덕트 설치가 불가능해지거나 팬 정압 및 동력이 상당히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초장대 해저터널을 건설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현실적인 문제를 극복하고 시공 중 터널 내 환경을 쾌적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는 기술력이 필요하다. 선행 연구에서 우리는 누풍이 이 문제들을 해결하는 핵심 인자이며 실험 결과 새로운 접속방식의 누풍율은 대략 $1.46mm^2/m^2$임을 밝혔다(Jo et al., 2017).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접속방식이 적용된 시제품의 누풍율 측정 결과를 제시하고 기존 접속방식의 누풍 성능 개선을 위해 덕트 내부에 연질막 적용시의 누풍 성능 개선을 실험적으로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ong subsea tunnel is subject to many restrictions in terms of spatial limitation when vertical or inclined shafts are built for tunnel ventilation. So, the construction of some artificial island is required to provide ventilation. But, because of construction difficulty and cost increase, it is ne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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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에서 개발한 새로운 덕트 접속 방식을 적용한 시제품을 제작하였으며 이를 대상으로 측정된 누풍 실험 결과를 제시하고 이와 더불어 기존 접속방식의 누풍 성능 개선 정도를 가늠하기 위한 일련의 측정 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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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장대 해저터널의 환기거리가 증가함에 따라 생기는 현상은 무엇인가? 그러나 인공섬 설치는 건설의 어려움뿐만 아니라 건설비용이 증가하게 되므로 인공섬 설치를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환기거리가 증가하여 누풍에 의한 공급 풍량이 커지게 되면, 공사 중 환기를 위한 덕트 설치가 불가능해지거나 팬 정압 및 동력이 상당히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초장대 해저터널을 건설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현실적인 문제를 극복하고 시공 중 터널 내 환경을 쾌적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는 기술력이 필요하다.
국내 최초의 침매터널은 무엇인가? 국내 육상터널의 시공 및 관련기술은 상당한 수준에 있으나, 국내 최초의 침매터널인 GK 침매터널은 덴마크COWI의 기술지원을 받아 건설되었고 해저 굴착방식인 충무 해저터널은 앞에 기술한 해저터널 건설사례에 비해 연장이 짧은 실정이다. 최근 들어 국내에서도 해저터널 건설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호남~제주 간, 한~일 간, 한~중간의 해저터널 건설에 대한 검토가 진행 중에 있으며, 이러한 초장대 해저터널 건설을 대비한 기술축적이 시급한 실정이다.
초장대 터널의 대표적인 예시는 무엇이 있는가? 현재 전 세계적으로 초장대 터널의 건설이 증가하고 있다. 그 중 스위스의 고타드 터널(57 km) 및 로취베르그 터널(34.6 km), 스페인의 과다라마 터널(28.4 km), 국내의 영동선 솔안 터널(16.24 km) 및 수도권 고속철도 율현 터널(52.3 km) 등이 대표적인 초장대 터널들이다. 특히 고타드 터널은 최근 운행이 시작된 세계에서 제일 긴 터널이며, 국내 율현터널은 세계에서 3번째로 긴 터널로 국내의 터널 굴착 기술 및 공사 중 관련 설계기술이 선진국 수준에 있음을 반증하고 있다(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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