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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접장에서 가상 합성 배열을 이용한 수중 이동체의 토널 소음 측정 방법
A method for measuring tonal noise of underwater vehicle using virtual synthetic array in near-field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37 no.6, 2018년, pp.443 - 450  

강태웅 (한국해양대학교 전파공학과) ,  이근혁 (한국해양대학교 전파공학과) ,  김기만 (한국해양대학교 전파공학과) ,  한민수 (국방과학연구소) ,  최재용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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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중 이동체의 토널 소음 분석을 위하여 수신 배열 시스템이 적용되고 있지만 설치와 운용에 어려움이 있으며, 많은 비용이 필요하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하나의 수신기를 이용하여 가상 배열을 합성한 후 수중 이동체의 토널 소음을 측정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한 방법은 수중 음원의 이동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도플러 주파수와 시간 지연을 보정하고, 초점 빔 형성 기법을 적용하였다. 모의실험을 통해 제안한 방법의 성능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receiving array system can be applied for tonal noise analysis of underwater vehicles, but it is difficult to install and operate, and a lot of cost is required. In order to overcome this problem, this paper proposes a method to measure the tonal noise of underwater vehicle after synthesizing a vi...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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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근접장에 위치한 수중 이동체가 방사하는 소음의 세기를 주파수 별로 측정함에 있어서 물리적인 수신 배열의 제약에서 벗어나기 위해 가상 합성 배열을 이용한 수중 이동체의 소음세기 측정을 제안하였으며, 그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해 모의실험을 진행하였다. 모의실험은 소음 측정이라는 목적에 따라 이동체의 이동경로와 위치, 속도 정보, 수신기의 위치 정보 등을 알고 있다는 전제하에 설계되었으며, 음원의 위치 정보 오차가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 따라서 이러한 제한 조건을 감안 한다면 적은 비용으로 설치 운용이 비교적 수월한 방법이 필요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근접장에서 수중 이동체의 방사 소음을 분석하기 위해 하나의 수신기를 이용하여 가상 배열을 합성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기존에 합성 개구면 소나에서 가상 배열을 구성하는 방법에는 ETAM(Extended Towed array Measurement), FFTSA(Fast Fourier Transform Synthetic Aperture) 방법 등이 있으나 이들은 시간 영역 또는 빔 영역에서 모두 물리적으로 수신기 배열로 구성되어 있는 상태에서 가상으로 배열 길이를 확장하는 방법이다.

가설 설정

  • Eqs. (6)과 (7)에서 c는 수중에서의 음속이며, 1500 m/s로 가정하였다. 위에서 정의된 변수들을 이용하면 수신된 신호에 포함된 시간지연과 도플러 함수에 대해 보정이 가능하다.
  • 제안한 방법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모의실험을 Matlab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행하였다. Fig. 1에서와 같이 수중 이동체는 x축을 따라 일정한 속도 v로 이동하는 상황을 가정하였으며, 시간에 따른 위치 정보를 정확하게 알고 있는 경우와 위치 정보에 오류가 발생하여 부정확하게 알고 있는 경우를 각각 고려하였다. 수신기의 위치는 음원의 이동 경로에서 최근접점 (0,0) 으로부터 40 m 떨어진 (0,40) m로 설정 하였으며, 음원은 (0,0) 지점을 기준점으로 하여 대칭되는 경로를 이동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그 결과로써 수직 선형 배열을 이용하여 음원의 수심을 추정한 것과 단일 수신기로 음원의 수심을 추정한 방법의 성능을 비교 하였다.[5] 이러한 기존의 연구에서는 움직이는 음원에 대한 수심 추정을 위하여 음원의 수심은 모르지만 이동하는 거리의 범위는 알고 있다는 가정을 하였다. 이와 같이 위치 정보 또는 거리 정보를 알아야 하는 이유는 움직이는 음원에 의해 발생하는 도 플러 주파수가 빔 형성 성능에 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이다.
  • 그림에서 고정된 수신기의 위치 (xr, yr)는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등을 이용하여 알 수 있고, 수중 이 동체의 이동 속도 v와 직선 이동 경로 및 위치는 음원에 설치한 송신기로부터 방사되는 핑을 이용한 FOA(Frequency-of-Arrival) 추정과 같은 방법들로 추정할 수 있다.[6] 따라서 수중 이동체의 위치 정보는 알고 있다고 가정한다. 또한 음원과 수신기 위치 사 이의 가역성이 성립하는 채널을 가정하는데 이는 음원과 수신기의 위치를 서로 반대로 바꾸더라도 수신되는 신호는 같다는 의미이다.
  • [6] 따라서 수중 이동체의 위치 정보는 알고 있다고 가정한다. 또한 음원과 수신기 위치 사 이의 가역성이 성립하는 채널을 가정하는데 이는 음원과 수신기의 위치를 서로 반대로 바꾸더라도 수신되는 신호는 같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실제 운용 환경은 Fig.
  • 또한 음원과 수신기의 수심은 같다고 가정하였는데 실제 환경은 3차원 공간이지만 수심 오차에 의한 오류는 결국 음원과 수신기의 거리 차에 따른 보정계수들의 오차발생으로 나타날 것이므로 위에서 언급한 위치 정보 오차의 연장선에 있는 문제로 판단되어 논의의 편의성을 위해 2차원 공간 모델로 제한하였다. 샘플링 주파수 fs는 100 kHz로 하였으며, SNR(Signal-to-Noise Ratio)은 -5 dB로 가정하였다. 가상 배열을 구성하는 수신기의 수는 26개로 하였는데 이는 각 주파수 별 반파장의 길이가 다르므로 가상 배열의 전체 길이도 주파수에 따라 다르게 된다.
  • 1에서와 같이 수중 이동체는 x축을 따라 일정한 속도 v로 이동하는 상황을 가정하였으며, 시간에 따른 위치 정보를 정확하게 알고 있는 경우와 위치 정보에 오류가 발생하여 부정확하게 알고 있는 경우를 각각 고려하였다. 수신기의 위치는 음원의 이동 경로에서 최근접점 (0,0) 으로부터 40 m 떨어진 (0,40) m로 설정 하였으며, 음원은 (0,0) 지점을 기준점으로 하여 대칭되는 경로를 이동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음원과 수신기의 수심은 같다고 가정하였는데 실제 환경은 3차원 공간이지만 수심 오차에 의한 오류는 결국 음원과 수신기의 거리 차에 따른 보정계수들의 오차발생으로 나타날 것이므로 위에서 언급한 위치 정보 오차의 연장선에 있는 문제로 판단되어 논의의 편의성을 위해 2차원 공간 모델로 제한하였다.
  • 여기서 αi(i = 1,...,n)는 수중 채널 전달 과정에서 주파수 별로 나타내는 감쇄율로써 보통 수중에서는 주파수가 높을수록 감쇄율이 증가하지만 이 논문에서 분석 대상인 토널 신호들의 주파수 차이는 크지 않고 근접장을 대상으로 하므로 이에 대한 영향은 상 대적으로 작다고 가정하였다.
  • 가상 배열을 구축하고 물리적인 수신 배열과 같이 각 가상 수신기가 동시에 신호를 수신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갖기 위해서는 #항에 대한 보정이 필요하다. 제안한 방법에서는 가상 수신기 간의 거리와 수중 이동체의 이동 속도 정보를 모두 안다고 가정하였기 때문에 이에 대한 보정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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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플러 효과가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제안한 방법에서는 음원과 단일 수신기 위치 사이의 가역성(reciprocity)을 이용하여 가상 배열을 구성한다. 이러한 가상 배열 구성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 가운데 하나는 수중 음원의 이동성 때문에 발생하는 도플러 효과인데 지상과는 달리 수중에서는 신 호의 전달 속도가 낮으므로 도플러 주파수를 무시하기 어렵다. 도플러 효과가 발생하면 수신되는 신호의 주파수가 원래 음원에서 방사되는 신호의 주파수와 다르게 되면서 측정의 정확도가 감소한다.
해외의 소나 시스템은 소음 분석을 위해 다수의 고정 수신기들과 빔 형성 기법 등을 적용하여 운용하게 되는데 이 방식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해외에서는 수직 또는 수평으로 배열된 다수의 고정 수신기들과 빔 형성 기법 등을 적용하여 운용 하고 있다. [1] 하지만 이는 큰 규모의 시스템으로 설치 운용이 쉽지 않고, 많은 비용이 요구된다. 특히, 수중 이동체의 방사 소음 측정은 해상 교통량이 거의 없는 조용한 해역에서 이루어져야 하나 국내의 경우 연안 해상 교통량이 많아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 해역은 육상으로부터 멀리 떨어져야 하며 이 경우 해외 사례와 같은 수신기 배열 시스템의 설치와 운용은 어렵게 된다.
기존에 합성 개구면 소나에서 가상 배열을 구성하는 방법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에 본 논문에서는 근접장에서 수중 이동체의 방사 소음을 분석하기 위해 하나의 수신기를 이용하여 가상 배열을 합성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기존에 합성 개구면 소나에서 가상 배열을 구성하는 방법에는 ETAM(Extended Towed array Measurement), FFTSA(Fast Fourier Transform Synthetic Aperture) 방법 등이 있으나 이들은 시간 영역 또는 빔 영역에서 모두 물리적으로 수신기 배열로 구성되어 있는 상태에서 가상으로 배열 길이를 확장하는 방법이다. [2-4] 무엇 보다도 이들 방법들은 견인형 배열을 이용하여 이동 하면서 가상 배열을 구성하기 때문에 근접장에서 수중 이동체의 방사 소음 측정 환경과는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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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 Ranicar, "Shallow acoustic underway range," Technical report, Nautronix Ltd., 1991. 

  2. S. Stergiopoulos and E. J. Sullivan, "Extended towed array processing by an overlap correlator," J. Acoust. Soc. Am. 86, 158-171 (1989). 

  3. S. Stergiopoulos and H. Urban, "An experimental study in forming a long synthetic aperture at sea," IEEE J. Oceanic Engineering, 17, 62-72 (1992). 

  4. S. Stergiopoulos and H. Urban, "An new passive synthetic aperture technique for towed arrays," IEEE J. Oceanic Engineering, 17, 16-25 (1992). 

  5. T. C. Yang, "Source depth estimation based on synthetic aperture beamforming for a moving source," J. Acoust. Soc. Am. 138, 1678-1686 (2015). 

  6. W. J. Park and K. M. Kim, "Range estimation of underwater acoustic moving source using doppler frequency map" (in Korean), J. Acoust. Soc. Kr, 36, 413-418 (2017). 

  7. R. J. Urick, Principles of Underwater Sound (McGraw- Hill Co., New York, 1983), pp. 328-376. 

  8. Y. D. Huang and M. Barkat, "Near-field multiple source localization by passive sensor array," IEEE Trans. Antennas and Propagation, 39, 968-975 (1991). 

  9. S.D. Somasundaram, "Wideband robust Capon beamforming for passive sonar," IEEE J. Oceanic Engineering, 38, 308-322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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