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UTAUT 모형을 활용하여 인터넷 전문은행의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성과기대, 노력 기대, 사회적 영향, 채널 신뢰, 전문은행 신뢰를 독립 변수로 하고, 사용 의도를 종속 변수로 설정하여 연구 모델을 제시하였다. 인터넷 전문은행 미경험자인 145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한 결과, 성과 기대, 사회적 영향, 채널 신뢰는 사용 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과 기대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노력 기대와 전문은행 신뢰는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UTAUT 모형을 활용하여 인터넷 전문은행의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성과기대, 노력 기대, 사회적 영향, 채널 신뢰, 전문은행 신뢰를 독립 변수로 하고, 사용 의도를 종속 변수로 설정하여 연구 모델을 제시하였다. 인터넷 전문은행 미경험자인 145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한 결과, 성과 기대, 사회적 영향, 채널 신뢰는 사용 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과 기대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노력 기대와 전문은행 신뢰는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ill investigate the approach to increase the intention to use Internet primary bank for those who do not use it at present. This study establishes a theoretical model that includes five independent variables - performance expectancy, effort expectancy, social influence, ...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ill investigate the approach to increase the intention to use Internet primary bank for those who do not use it at present. This study establishes a theoretical model that includes five independent variables - performance expectancy, effort expectancy, social influence, channel trust and trust toward bank - and one dependent variable - use intention -. The empirical results obtained in a sample of 145 university students are followings; The use intention is positively influenced by the performance expectancy, social influence and channel trust. The performance expectancy is the strongest predictor of the use intention. Effort expectancy and trust toward bank has no effect on intention to use Internet primary bank.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ill investigate the approach to increase the intention to use Internet primary bank for those who do not use it at present. This study establishes a theoretical model that includes five independent variables - performance expectancy, effort expectancy, social influence, channel trust and trust toward bank - and one dependent variable - use intention -. The empirical results obtained in a sample of 145 university students are followings; The use intention is positively influenced by the performance expectancy, social influence and channel trust. The performance expectancy is the strongest predictor of the use intention. Effort expectancy and trust toward bank has no effect on intention to use Internet primary bank.
지금까지 인터넷 전문은행 관련 연구는 해당 사업모델이 초래할 수 있는 결과와 역기능 및 우려사항 그리고 관련된 법률적 쟁점에 대한 것으로[2] 앞으로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범위는 핀테크 산업 중에서 최근 출범한 인터넷 전문은행을 대상으로 금융 소비자 관점에서 살펴보는 것으로 연구 목적은 금융시장의 급격한 변화 상황에서 금융 소비자들의 인터넷 전문은행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UTAUT(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이하 UTAUT) 모형을 기반으로 인터넷 뱅킹에서 주요 변수로 많이 사용되었던 신뢰 변수를 추가하여 연구 모형을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가설 1: 성과 기대는 사용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사회적 영향은 사용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4: 채널로서의 인터넷 신뢰는 사용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범위는 핀테크 산업 중에서 최근 출범한 인터넷 전문은행을 대상으로 금융 소비자 관점에서 살펴보는 것으로 연구 목적은 금융시장의 급격한 변화 상황에서 금융 소비자들의 인터넷 전문은행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UTAUT(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이하 UTAUT) 모형을 기반으로 인터넷 뱅킹에서 주요 변수로 많이 사용되었던 신뢰 변수를 추가하여 연구 모형을 설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올해 처음 출범한 인터넷 전문은행을 사용함에 있어서 어떠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 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UTAUT 모형을 활용하여 성과 기대, 노력 기대, 사회적 영향 요인을 추출하였으며, 전자상거래와 인터넷 뱅킹을 포함한 핀테크 분야에서 신뢰가 주요한 요인일 것으로 판단되어 신뢰의 대상을 인터넷 전문은행의 특성상 인터넷이라는 채널에 대한 신뢰와 전문은행 자체에 대한 신뢰로 구분하여 모델을 제시하였다. 인터넷 전문은행을 경험하지 않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여 실증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의 개념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독립 변수와 종속 변수에 대해 요인 분석을 하였다. 요인추출방법은 주성분 분석을 이용하였고, 아이겐 값은 1.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SPSS Ver. 18.0을 이용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Table 3과 같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의 개념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독립 변수와 종속 변수에 대해 요인 분석을 하였다. 요인추출방법은 주성분 분석을 이용하였고, 아이겐 값은 1.0 이상을 기준으로, 요인 적재치는 0.5 이상을 기준으로 하여 요인을 추출하였고 요인회전 방식은 배리맥스(varimax) 방식을 이용하였다. 그리고, 변수의 신뢰성 검증을 위해 많이 사용되고 있는 크론바하 알파(Cronbach‘s alpha) 계수를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노력 기대와 전문은행에 대한 신뢰는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력 기대는 인터넷 전문은행을 사용하는 것이 용이하다고 믿는 정도로 설문 대상자인 대학생의 경우 스마트 폰을 이용하여 다양한 앱을 사용하고 있어 인터넷 전문은행의 사용 방법이나 새로운 기술을 이해하고 적응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기 때문에 사용 의도에 별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된다.
01에서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성과 기대, 사회적 영향, 채널 신뢰의 t 값이 각각 3.024, 5.727, 2.672, 2.558로 유의수준 0.01에서 사용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1, 3, 4는 채택되었다. 하지만, 예상과는 달리 노력 기대와 전문은행에 대한 신뢰는 t 값이 각각 0.
첫째, 사용 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성과 기대, 사회적 영향, 뱅킹 채널로서의 신뢰로 나타났다. 성과 기대는 기존 연구 결과들과 유사하게 인터넷 전문은행을 이용하여 업무를 처리하는 것이 기대하는 성과가 더 높다고 인지할수록 인터넷 전문은행의 사용 의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셋째, 인터넷 전문은행은 인터넷을 이용하여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 상의 보안 기능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거나 인터넷으로 인하여 발생한 손실이나 피해 등에 대해 적극적이고 즉각적인 대응을 하여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이 보다 더 편리하고 안전하다는 믿음을 줄 필요가 있다. 종합적으로 인터넷의 가장 중요한 특징인 상호 작용성에 기반한 인터넷 전문은행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사용자를 극대화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며, 확보된 사용자를 대상으로 네트워크 효과를 발생시키기 위해 다양한 차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사회적 영향에 대한 가설이 채택된 것은 인터넷 전문은행을 사용함에 있어서 주변에 친한 사람의 의견이나 대중매체를 통해서 인터넷 전문은행을 이용하고자 하는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향후에도 금융소비자에게 인터넷 전문은행의 차별화되고 표준화된 속성을 널리 인식시켜 사회적 영향이 널리 퍼질 수 있도록 인터넷 전문은행 사업자와 금융 당국간의 유기적인 협력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뱅킹 채널로서의 인터넷에 대한 신뢰는 인터넷 전문은행을 사용하려는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 전문은행의 정의는?
인터넷 전문은행(Internet Primary Bank)의 정의는 대면거래가 아니라 온라인으로 모든 은행서비스를 제공하는 은행을 말한다. 이는 은행 서비스를 인터넷으로 제공하는 영업방식을 뜻하는 인터넷 뱅킹과는 다른 개념이다.
은행 서비스를 인터넷으로 제공하는 영업방식은?
인터넷 전문은행(Internet Primary Bank)의 정의는 대면거래가 아니라 온라인으로 모든 은행서비스를 제공하는 은행을 말한다. 이는 은행 서비스를 인터넷으로 제공하는 영업방식을 뜻하는 인터넷 뱅킹과는 다른 개념이다. 법적 개념은 “은행업을 주로 전자금융거래( 전자금융거래법 제2조 제1호에 따른 거래를 말한다)의 방법으로 영위하는 은행”3) 또는 “은행업을 전자금융거래의 방법으로 영위하는 은행4)”으로 정의되어진다.
인터넷 전문은행이 기존 은행과 차별화된 모습 중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다는 특징은 무엇인가?
인터넷 전문은행은 다음 세 가지 측면에서 기존 은행과 차별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10]. 첫 째, 시공간의 확대이다. 인터넷 전문은행은 24시간 365일 언제든지 계좌개설이 가능하고 모바일로 모든 금융상품을 이용할 수 있다. 지역 특성상 오프라인 은행 접근이 쉽지 않아 이용에 불편함을 겪었던 고객들도 이제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금융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둘째, 금융서비스 대상의 확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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