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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형 복층 도로터널 확폭구간에서의 충격손실 계수 결정을 위한 수치해석 연구
A Numerical Analysis on the Determination of Shock Loss Coefficient at Flared Intersection of Network-type Double-deck Road Tunnel 원문보기

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28 no.1, 2018년, pp.111 - 124  

박요한 (인하대학교 에너지자원공학과) ,  이승준 (인하대학교 에너지자원공학과) ,  김진 (인하대학교 에너지자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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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세계적으로 활발하게 기술 개발 중인 네트워크형 복층 도로터널에서의 환기 설계를 위해 새롭게 요구되는 설계인자를 분석한다. 분류 및 합류부 지점에 존재하는 확폭구간에서 단면적의 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충격손실계수를 결정하기 위해 전산유체역학(CFD)를 통한 수치해석 연구를 진행하였다. 수치해석에 사용된 모델은 실제 스케일을 반영하였고 이전의 선행 연구의 충격손실계수 값과의 비교분석을 통해 그 값의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수치해석 연구의 결과로 단면적비의 변화에 따른 충격손실계수 값을 도출해냈고 급확대부와 급축소부 두 경우 모두 이전의 선행 연구에서 제시된 충격손실계수 값보다 높게 계산되어졌다. 이는 네트워크형 복층 도로터널의 기하학적 구조의 특성이 충격손실계수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 값은 앞으로 네트워크형 복층 도로터널의 환기 설계에 있어 좀 더 정확한 설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ventilation design factor for network-type double-deck road tunnel that have been developed actively around the world. A numerical analysis was carried out through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 to derive shock loss coefficient that occurs due to the cha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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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Fig. 5와 같이 네트워크형 복층터널의 예상 단면도가 존재하지만 터널 시공 지역의 암반 구조적 문제와 환경 조건 등의 영향으로 실제 시공 시 터널의 단면이 변경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본 연구에서는 실스케일 모델과 직사각형 단면 모델의 충격손실계수값의 오차를 분석하여 직사각형 단면을 가지는 모델을 이용한 수치해석의 적합성을 판단하였다. 이 때 사용된 모델은 실제 스케일의 터널의 상부를 기준으로 2차선에서 3차선으로 확대되는 경우와 3차선에서 2차선으로 축소되는 경우를 가정한 결과, 단면적비는 0.
  • 이러한 새로운 형상의 터널구조에서는 터널 내 안전한 환경 유지를 위한 환기시스템의 설계 및 운영이 복잡해지므로 기존의 일자형 도로터널의 환기시스템 설계 기법을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기존의 일자형 도로 터널 환기 설계와는 다르게 새로운 설계 인자들의 도입에 따른 설계 기술 개발이 필요하며(Park et al, 2016), 그중에서도 본 연구에서는 Fig. 2와 같이 합류 및 분기터널이 본선터널로 진입하는 확폭구간에서 발생하는 충격손실(shock loss)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 이다. 본 연구에서는 전산유체역학(CFD)을 이용한 수치해석을 통해 선행 연구된 충격손실계수와 비교 분석을 실시하고 실제 복층터널 단면의 확폭구간에서 단면적비의 변화에 따른 충격손실계수를 제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종횡비가 큰 직사각형의 복층 터널 단면에서 합류부나 분류부와 같은 분기부 지점을 포함하는 네트워크형 구조의확폭구간에서 단면적비 변화에 따른 충격손실계수를 결정하기 위해 전산유체역학(CFD)을 통한 수치해석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전의 원형 파이프모델로의 선행 연구들의 충격손실계수 값과 비교 분석을 통해 네트워크형 복층 도로터널의 확폭구간의 특징인 직사각형 단면과 한 쪽으로 치우쳐진 급확대부와 급축소부에서의 공기 유동의 특성에 대해 고찰하였고 본 연구 결과를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 하지만 대부분의 선행 연구에서는 축대칭의 원형 단면에서의 변화에 대한 충격손실만 고려되어지고 또한 좁은 단면의 원형 파이프 혹은 덕트에서의 충격손실에 대한 값을 제시하기 때문에 직사각형의 넒은 단면과 한 쪽으로 치우쳐진 구조로 급격한 단면의 변화가 발생하는 네트워크형 도로터널 확폭구간의 경우에는 적용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전산유체역학(CFD)을 이용한 터널 내 공기 유동 해석을 통하여 기존에 활용된 충격손실계수와 비교 분석하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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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네트워크형 구조의 복층 터널에서 일정한 거리의 접속부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네트워크형 구조의 복층 터널에서는 차선의 분류나 합류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 경우 본선터널 주행차량과 분기 및 합류 터널 주행차량 사이의 혼선을 피하기 위해 일정한 거리의 접속부가 필요하게 된다(국토해양부, 2013). 터널 내 접속부의 존재에 따라 터널에서 공기가 유동할 수 있는 단면적에서의 급확대부(Diverging section) 및 급축소부(Merging section)가 발생하게 되고 이러한 공기 흐름에서 유동손실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압력손실을 충격손실이라고 한다.
U-Smartway처럼 네트워크형 구조와 복층 구조의 특성을 모두 지닌 도로터널에 기존의 일자형 도로 터널 환기 설계와는 다른 새로운 설계 기술 개발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국외의 경우 앞서 언급한 프랑스의 A86터널과 스페인의 M30은 복층 구조로 운영되고 본선 터널을 중심으로 여러 구간의 램프로 다양한 입․출구가 존재하지만 본선 터널에서 다른 지하 도로터널로 연결되는 네트워크형 구조를 가지고 있지는 않고 스웨덴의 Sӧdra Lӓnken 터널과 호주 Clem Jones 터널의 경우에는 네트워크형 구조의 터널로 운영되고 있지만 복층 구조의 터널이 아니기 때문에 서울시에서 계획중인 U-Smartway와 같이 네트워크형 구조와 복층 구조의 특성을 모두 지닌 도로터널은 국내외에서 처음 시도 되는 건설 기술이다. 이러한 새로운 형상의 터널구조에서는 터널 내 안전한 환경 유지를 위한 환기시스템의 설계 및 운영이 복잡해지므로 기존의 일자형 도로터널의 환기시스템 설계 기법을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기존의 일자형 도로 터널 환기 설계와는 다르게 새로운 설계 인자들의 도입에 따른 설계 기술 개발이 필요하며(Park et al, 2016), 그중에서도 본 연구에서는 Fig.
네트워크형 도로터널은 무엇인가? 네트워크형 도로터널은 지상의 도로를 지하공간으로 만들어 서로 네트워크 방식으로 연결하는 지하터널을 말한다(Lee et al,2012). 국외의 경우 앞서 언급한 프랑스의 A86터널과 스페인의 M30은 복층 구조로 운영되고 본선 터널을 중심으로 여러 구간의 램프로 다양한 입․출구가 존재하지만 본선 터널에서 다른 지하 도로터널로 연결되는 네트워크형 구조를 가지고 있지는 않고 스웨덴의 Sӧdra Lӓnken 터널과 호주 Clem Jones 터널의 경우에는 네트워크형 구조의 터널로 운영되고 있지만 복층 구조의 터널이 아니기 때문에 서울시에서 계획중인 U-Smartway와 같이 네트워크형 구조와 복층 구조의 특성을 모두 지닌 도로터널은 국내외에서 처음 시도 되는 건설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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