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표현활동과 다양한 융합수업의 교육적 효과
Educational Effectiveness of Elementary School Expressive Activities and Various Convergence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2, 2018년, pp.393 - 400  

우정욱 (부민초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질적 연구방식의 실행연구를 통해 B광역시 어느 한 초등 남교사의 표현활동 수업장면에 나타나는 표현활동과 다양한 융합수업의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2회의 수업 참여관찰과 6회의 동영상 분석을 통해서 수업 관찰하였다. 그리고 연구 참여자와 학생들의 심층면담, 10주간의 점프밴드훈련프로그램을 측정하고, 창의적인 신체표현력 신장을 위한 단계별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점프밴드훈련으로 학생들의 순발력, 민첩성, 심폐지구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단계별 신체표현활동 프로그램의 적용은 학생들에게 자기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양한 융합교육의 시도하여 교과와 영역을 뛰어넘어 학생들의 삶 전체에 교육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기반으로 후속연구 진행시 초등학교 표현활동 전 교육과정과 융합수업의 교육적 효과 검증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effects of education in expression activity and various convergence education found in the class scene of one elementary school man teather to research of qualitative pattern and analyzes how it is expanded. This study were made through two class participation observatio...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STEAM은 창의·인성교육의 입체적인 학습법으로 경험을 통해 일반 학문과 예술을 융합하여 통합적 사고를 끌어내고자 함이다.
  • 그리고 일반적인 마인드맵에 부가지로 생각나는 동작을 함께 그려 나가는 무용 마인드맵을 개발하여 착상단계에서 이미지를 확대시켜 나갔으며 그림을 상세히 그리는 것이 아니라 약식도해도로 그리는 법을 지도하였다. 또, 체조 만들기를 통하여 표현능력 향상을 위한 노력도 지속적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점프밴드 훈련으로 본 수업자의 학급 학생들 17명을 대상으로 체력을 향상시키고자 10주간 점프밴드 훈련을 수행하여 순발력, 민첩성 및 심폐지구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비교하여 분석한 결과 이와 같은 결론을 도출했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의 표현활동을 통한 융합수업의 가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분석을 통하여 나타난 연구결과와 선행연구를 기초로 논의를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표현활동과 다양한 융합교육을 꾸준히 연구하고 수업에 접목하는 열정을 가진 B광역시 어느 한 초등 남교사의 표현활동 수업장면에 나타나는 표현활동과 다양한 융합수업의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의 표현활동을 통한 융합수업의 가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분석을 통하여 나타난 연구결과와 선행연구를 기초로 논의를 하고자 한다.
  • 우리나라의 교육 목표는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전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모하고 자주적인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 기본적인 자질을 갖추게 함으로써 인간다운 삶을 누리고 민주국가의 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데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2015개정 교육과정은 미래의 사회가 바라는 핵심 역량 함양을 바탕으로 인문학적인 상상력과 과학기술의 창의성, 바른 인성을 갖춰 새로운 지식을 창조해 내고 여러 가지 지식을 융합할 수 있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1].
  • 이와 같은 프로그램 외에도 매주 월요일마다 말하기 듣기 시간을 이용하여 1분 스피치 시간을 가지고 학급의 모든 아이들이 발표를 하였다. 이때 주제는 말하기 듣기 교재와 관련된 주제로 토요일 과제로 미리 주어지며 써와서 읽는 것은 지양하였으며 회를 거듭할수록 시선 방향, 목소리 크기, 이야기 속도 등을 단계적으로 발전시켜나감으로써 여러 사람 앞에서 자기를 표현하는 것에 대해 두려움을 없애고자 하였다. 그리고 일반적인 마인드맵에 부가지로 생각나는 동작을 함께 그려 나가는 무용 마인드맵을 개발하여 착상단계에서 이미지를 확대시켜 나갔으며 그림을 상세히 그리는 것이 아니라 약식도해도로 그리는 법을 지도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 표현활동과 다양한 융합교육을 꾸준히 연구하고 수업에 접목하는 열정을 가진 B광역시 어느 한 초등 남교사의 표현활동 수업장면에 나타나는 표현활동과 다양한 융합수업의 교육적 가치를 어떤 방식으로 이끌고 있으며 그에 뒤따르는 효과는 어떻게 발현되는지를 살펴보고 논의하면서 심도있는 주제를 만들고자 하였다. 또한 표현활동을 통한 융합수업이 2015개정 교육과정의 표현활동에서 추구하는 목표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도 규명하여 표현활동지도의 길라잡이 역할을 기대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교육 목표는 무엇인가? 우리나라의 교육 목표는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전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모하고 자주적인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 기본적인 자질을 갖추게 함으로써 인간다운 삶을 누리고 민주국가의 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데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2015개정 교육과정은 미래의 사회가 바라는 핵심 역량 함양을 바탕으로 인문학적인 상상력과 과학기술의 창의성, 바른 인성을 갖춰 새로운 지식을 창조해 내고 여러 가지 지식을 융합할 수 있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1].
2015개정 교육과정의 초점은 무엇인가? 우리나라의 교육 목표는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전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모하고 자주적인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 기본적인 자질을 갖추게 함으로써 인간다운 삶을 누리고 민주국가의 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데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2015개정 교육과정은 미래의 사회가 바라는 핵심 역량 함양을 바탕으로 인문학적인 상상력과 과학기술의 창의성, 바른 인성을 갖춰 새로운 지식을 창조해 내고 여러 가지 지식을 융합할 수 있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1].
창의예술융합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창의예술융합 교육(STEAM)은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and Mathematics의 약칭으로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 등 교과간의 통합적 교육 접근방법을 말한다. STEAM은 미국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STEM 교육에 Arts를 더하여 과학 수업에 예술적 교육기법을 접목하고자 하는 융합교육 방안으로 학생의 흥미와 이해, 잠재력을 제고하여 창의성을 발전시키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2]. 따라서 STEAM은 창의․ 인성교육의 입체적인 학습법으로 경험을 통해 일반 학문과 예술을 융합하여 통합적 사고를 끌어내고자 함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Ministry of Education. Elementary School Teacher's guide(Physical Education), 2015. 

  2. J. S. Kim, Exploration of STEM Education as a New Integrated Education for Technology Education, Korean Technology Education Association, 7(3), 1-29. 2007. 

  3. H. S. Song. A Search for Alternative Educational Activities Based on the Convergence of Arts and a Curriculum Analysis, The Journal of DSDH 24, 75-97. 2012. 

  4. H. C. Lee. A Participatory Action Research on Humanistic Value of Dance Education through Expressing Topics by Story-telling Activities, Philosophy of Movement 22(2), 213-235. 2014. 

  5. Y. Moon. A study of integrated dance education model based on holistic paradigm, The Korean Dance Education Society, 25(2), 29-41. 2014. 

  6. H, M, Lee., J, W, Son. The Effect of Convergence Gifted Education Program for Science-Physical Education on Self-Efficacy of the Gifted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9(2), 255-266. 2015. 

  7. J, G, Park., T, H, Ryu. An Analysis of Dance Curriculum Frameworks of Foreign Countries,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42(3), 535-548. 2003. 

  8. K, S, Kim. Finding the Right Place for Dance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s, Philosophy of Movement, 20(2), 99-113. 2012. 

  9. J, H, Shon., D, J, Joo. A reconsideration on the value of the art of body movement from a viewpoint of freedom and creativity-Toward the vital development of the dancing education, Philosophy of Movement 18(2), 275-291. 2010. 

  10. Y, J, Jang., J, G, Park. Research Trends and Problems in Dance Education,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44(5), 801-811. 2005. 

  11. H, J, Jung., S, H, Kim. Recognition Program for Dance Education of Elementary School Teacher, The Korean Society of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16(3), 91-101. 2010. 

  12. Schempp. P. G. Research on teaching in physical education: Beyond the limits of natural science, Journal of Teaching in Physical Education, 6, 109-110. 1987. 

  13. M, G, Bong, The Effect of Jump-band Exercise program on Health Related Physical Fitnes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2014. 

  14. S. S. Yeo. A Study on Expressive Methods of Improvisation in Elementary School Dance Curriculum, The Korean Journal of Arts Education, 4(1), 109-117. 2006. 

  15. K. S. Hwang. Dance Philosophy : Finding the Right Place for Dance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s, Philosophy of Movement, 20(2), 99-113, 2012. 

  16. H. Y. Choi., K. S. Lee. Changes of emotional quotient through creative dance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Korean Dance Education Society, 23(2), 105-119, 2012. 

  17. S. J. Cha. A Study on the Effects of Creative Dance Program to Emotional Expression and Self-Esteem, Sociality Development of Elementar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Dance Studies, 29, 2010. 

  18. S. W. Hwang. A study on the effects of creative dance program to self-efficacy, self-esteem and sociality development of students, Ph.D.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