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부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행복지수에 미치는 영향요인
Factors Affecting Dental Hygiene Students' Happiness Index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4 no.4, 2018년, pp.181 - 186  

성정희 (가톨릭상지대학교 치위생과) ,  유수민 (경동대학교 치위생학과) ,  최길복 (단국대학교 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다양한 이유로 치위생과에 입학한 학생들 중 국가고시에 대한 스트레스와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의 스트레스 해소와 만족스러운 학과생활을 위한 상담 및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충청, 경상지역의 213명의 치위생(학)과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행하였다. SPSS 3.0으로 분석한 결과 행복지수는 21점 만점에 평균 16.32점으로 만족감이 15.17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긍정정서가 13.79점, 부정정서가 12,64점으로 나타났으며, 성별, 성격, 친구관계, 학업성취도, 용돈 만족도, 건강상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전공만족도에서는 성격, 친구관계, 진학동기, 전강상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고, 행복지수와 전공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students with basic information about the stress of the national examination and the stress of the students who have difficulties in school life and the development of counseling and education program for satisfactory academic life. The survey of the 213 stude...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여러 가지 이유로 치위생학과에 입학한 학생들 중 학과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전공에 만족을 하지 못하는 학생들의 긍정적인 면을 강화시켜 전공에 대한 만족도와 행복감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상담 프로그램과 교육과정 개발의 근거자료로 사용하고자 시행되었다.
  • 이에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들의 긍정적인 면을 강화시켜 행복감을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상담 프로그램 및 교육과정 개발의 기초자료로 사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사용된 전공만족도 측정도구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사용된 전공만족도 측정도구는 하, 정, 이[12,13,14]의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를 박[15]이 연구자의 목적에 적합하게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도구는 총20문항으로 교과만족도 4문항, 일반 만족도 4문항, 수업 만족도 4문항, 관계 만족도 4문항, 인식 만족도 4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행복지수에 영향을 미치는것은 어떤 것이 있는가? 이상의 결과로 성별, 성격, 친구관계, 학업성취도, 용돈만족도, 건강상태와 전공만족도는 행복지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전공만족도는 진학동기 와도 관련이 있고, 학년별 전공만족도 점수에 차이가 있는 것을 토대로 행복지수를 높이고, 학교생활에 만족할 수 있도록, 학년별, 개인별 맞춤 상담 프로그램 및 학년별 교과과정 개발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행복은 심리학에서 어떻게 정의하는가? 따라서 행복은 개인이 주관적으로 경험하는 것으로 최근에는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의 심리적 요인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3]. 심리학에서 행복은 ‘주관적 안녕감’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며 개인은 자신의 기준에 의하여 스스로 자신의 삶을 평가하는 것이라 정의하고 있고, 행복은 개인적 경험이라고 하였다[4]. 김[5]은 행복은 주관적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특성보다는 심리적, 사회적 요인들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Kim MS, Kim HW, Han YS, Lm JY. Explorations on the happy life of Koreans on the bases of their social structural variables.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2003;22(2):1-3 

  2. Park YS, KIM UC. Factors influencing quality of Life for individuals and Korean society: Indigenous psychological analysis across different generations.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2006;12(1):161-95 

  3. Kwon SM. Positive psychology. Hakjisa. 2008 

  4. Diener E. Subjective well-being. Psychological Bulletin. 1984;95:542-575. 

  5. Kim MK. Relationships on University Students' Depression and Happiness: The Mediating Role of Gratitude and Optimism. Forum For Youth Culture 2011;28(28);7-3 

  6. Lim HJ. Influence of Positive Emotion, Flow and Meaning in Life of University Students' upon their Happiness[Master's thesis]. Daegu Univ. of Keimyeong, 2009 

  7. Byeon KB.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Self-Control, Self-Esteem, and Subjective Well-Being[Master's thesis]. Daejeon Univ. of Konyang 2006 

  8. Kim HJ.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among Positive Affects, Subjective Happiness, and School Adjustment[Master's thesis]. Daejeon National Univ. of Chungnam 2007 

  9. Ko YS. Factors of Physical Activity and Physical Strength That Affect Indexes of Happiness and SSI of Female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2015;24(1):1371-82 

  10. Son BHm Kim YM, Jun IG. A study on nursing students' job-esteem, work values, and satisfaction of their major.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2011:20(3):240-9 

  11. Jo GY, Park HS. Predictors of subjective happiness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1;12(1):160-9 

  12. Lee SH. Influence of Self-Efficacy in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Beauty by Former High School upon Major Satisfaction. Seongnam Univ. of Kyungwon 2011 

  13. Jeong HY. study on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maturity according to values and self-efficacy of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beauty Busan Univ. of Kyungsung 2010 

  14. Kim KH, Ha HS.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2000;1(1):7-20 

  15. Park KS, Song KH. Influence of Self-Efficacy on Satisfaction with Major in Dental Hygiene Students. J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2016 18(2);115-129 

  16. Suh EK, Koo JS. A Concise Measure of Subjective Well-Being(COMOSWB):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2011;25(1);96-114 

  17. Shin AR, Sun AL. The study on the happiness index and department satisfaction of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2017;17(5):931-42 

  18. Kwon GH. The subjective factors of happiness and department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Chungju Univ. of Korea National of Transportation, 2015 

  19. Lee JW, Moon HJ, Choi MS. The reseatch for the measurement of satisfaction and adaptation of the student of dental hygiene department. J Korea Aca Indust Co Society 2009;10(11):3451-7 

  20. Park JY. Research on satisfaction level with beauty-related majors and career preference[Master's thesis]. Seongnam Univ. of Gachon, 2015 

  21. Nam MH, Lee MR. Factors Influencing subjective Happiness index of Health behavior, self 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2014;12(10):363-74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