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왜도 예측을 이용한 Lee-Carter 모형의 주택연금 리스크 분석
Actuarial analysis of a reverse mortgage applying a modified Lee-Carter model based on the projection of the skewness of the mortality 원문보기

응용통계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v.31 no.1, 2018년, pp.77 - 96  

이항석 (성균관대학교 보험계리학과) ,  박상대 (성균관대학교 보험계리학과) ,  백혜연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사회보험연구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주택연금은 계약기간이 확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계약 종료 시점에 대한 확률분포 예측이 장수리스크 관리를 위하여 중요하다. 따라서 고령화의 주요인인 기대수명의 연장은 연금 재정건전성에 심각한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사망률의 개선 추세가 적절히 반영된 사망률 예측 연구가 선행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Lee-Carter (LC) 모형과 연생모형을 이용하여 주택연금 계리모형에 사망률 개선 효과를 반영하였다. 전통적 LC 모형을 통한 사망률 예측 방식은 미래 사망률이 지나치게 개선되는 현상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사망률 개선효과를 조금 더 적절한 수준으로 보정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사망확률 분포의 편중을 나타내는 왜도를 활용한 LC 모형을 적용하였다. 왜도 예측 방식을 LC 모형에 적용한 방법론을 사용하여 주택연금 월 지급금을 산출해본 결과 전통적 LC 모형의 사망률 예측보다 사망률 개선효과를 더 적게 반영하여 더 큰 월 지급금이 산출되었고, 왜도 활용 LC 모형에 의한 이러한 결과는 장수 리스크를 덜 왜곡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는 사망률 감소 추세를 적절하게 반영한 위험률을 계산하여 주택연금의 발행기관 및 보증기관의 적정한 월 지급금 지급과 차후 월 지급금의 과대지급으로 인한 지급불능을 방지할 수 있는 리스크 관리 방법으로 이용될 수도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reverse mortgage provides a pension until the death for the insured or last survivor. Long-term risk management is important to estimate the contractual period of a reverse mortgage. It is also necessary to study prediction methods of mortality rates that appropriately reflect the improvement tre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망률의 개선으로 인한 장수 리스크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우리나라의 인구 고령화와 기대수명 연장은 지속적인 사망률 개선과 낮은 출산율이 주요인으로 지목되고 있으며, 이러한 지속적인 사망률 개선 추세는 공적연금과 사적연금 공급자 모두에게 리스크 요인으로 부각되고 있다. 사망률의 개선으로 인한 장수 리스크는 연금의 예상 지급기간보다 실제 지급기간이 더 길어질 수 있는 불확실성으로 인해 연금 공급자의 재정 건전성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점을 들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사망률의 개선 추세가 적절히 반영된 사망률의 예측은 주요 연구 주제라고 볼 수 있다.
주택연금의 구조는 어떻게 되는가? 주택연금은 역모기지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져 있는데 여기서 역모기지는 일반적인 주택담보대출인 모기지론과는 현금흐름이 반대로 전개됨을 강조한 표현이다. 역모기지론은 저당권을 설정함과 동시에 소유권을 금융기관으로 이전하고, 그 후에 금융기관으로부터 확정 및 종신 연금 등의 다양한 형태로 지급 받는다. 그리고 대출 종료 시 누적원리금을 일시상환하게 되는 구조이다. 현재 주택연금은 만 60세 이상 의 고령자가 시가 9억 원 이하의 소유주택을 담보로 거주하면서 일정액을 대출받지만, 대출금을 다시 상환하지 않는 금융상품 형태로 되어 있다.
주택연금의 월 지급금을 산출하기 위한 계리모형에서 사용되는 주요변수에 내재된 리스크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주택연금의 월 지급금을 산출하기 위한 계리모형에서 사용되는 주요변수에 내재된 리스크는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연금산정이자율과 주택가격상승률, 그리고 사망률은 모두 미래의 불확실성을 내재하고 있는 변수로서 이에 대한 리스크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사망률의 경우 우리나라는 기대수명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 나라로서 장수 리스크에 대한 헷징 방안에 대해 집중적으로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