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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한환경조건에 대한 프릴루드 FLNG 안벽계류시스템 설계
Quayside Mooring System Design of Prelude FLNG for Extreme Environmental Condition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32 no.1, 2018년, pp.21 - 27  

조진욱 (삼성중공업중앙연구소) ,  윤상웅 (삼성중공업중앙연구소) ,  김봉재 (삼성중공업중앙연구소) ,  최재웅 (삼성중공업중앙연구소) ,  김부기 (삼성중공업중앙연구소) ,  양승호 (울산과학대학교기계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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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design and analysis of a quayside mooring system for safe mooring of Prelude FLNG under extreme environmental conditions were carried out. The design of the mooring system considered the yard operation conditions and maximum wind speed during a typhoon. In order to secure the mooring safety of 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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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삼성중공업 야드안벽에 계류된 프릴루드 FLNG의 안전한 계류시스템 설계를 위하여 극한환경조건에 대해 프릴루드 FLNG 안벽계류해석을 수행하였다. 프릴루드 FLNG 계류시스템 설계과정과 해석결과들로부터 다음의 결론을 얻을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잠재적 위험요소에 따른 극한환경조건에서의 프릴루드 FLNG의 건조 중 계류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계류시스템을 설계하고 다양한 최악상황 시나리오에 따른 사례연구(Case study)를 통해 최적으로 설계된 계류시스템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5). 특수 철재구조물의 목적은 접안 안벽의 구조적 형상에 따라 프릴루드 FLNG를 안벽으로부터 충분한 이격거리를 유지함으로써 해저면과 본선의 바닥면과의 여유공간(Bottom clearance)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바지선(Barge)을 포함한 부유형태의 이격물을 구성할 수도 있으나 개별 부유구조물들의 파랑 중 상대운동으로 인한 충돌 등 예상치 못한 위험 상황을 배제하기 위해 고정된 형태의 철재구조물을 고안하여 안벽에 설치하였다.

가설 설정

  • 또한, 계류해석결과를 바탕으로 계류구성요소들이 각각 손상되는 최악상황 시나리오를 가정하고 이에 따른 프릴루드 FLNG 계류안전성 검증결과를 Table 3에 요약하였다. Table 3은 계류구성요소들이 손상받지 않은 조건(Intact)과 최대하중을 받는 계류로프의 파단조건(Max. 1 line failure), 최대하중을 받는 로프 바로 옆 로프의 파단조건(Neighbor line failure of Max. line), 최대하중을 받는 비트의 붕괴조건(Max. loaded bitt failure), 최대하중을 받는 초크의 붕괴조건(Max. loaded chock failure), 최대하중을 받는 볼라드의 붕괴조건(Max. loaded bollard failure)에 대한 상황들을 가정하고 이때의 발생되는 최대하중에 대해 안전작업하중의 비율로 나타낸 것이다. 모든 최악상황 시나리오에 대한 해석결과에서 로프 최대하중이 안전작업하중을 넘지 않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 본선 볼라드와 안벽 비트에 연결되는 계류 로프의 초기 인장력은 균일하게 2톤이 작용하는 것으로 하였다. 보수적 설계를 위해 안벽에 의한 바람의 차폐효과는 무시하였으며, 환경외력은 모두 동일한 방향에서 입사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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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LNG란? FLNG(Floating liquefied natural gas)는 해저로부터 채굴된 천연가스를 해상에서 정제하고 LNG로 액화해 저장과 하역을 할 수 있는 부유식 해양플랜트로서 주변환경에 대한 영향이 적고 육상에 대규모 정제를 위한 플랜트를 건설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최근 들어 오일메이저에서 선호하고 있는 부유식 해양구조물이다(LNG plant project business group, 2010; KPMG GEI,2014).
개발된 에너지의 이송방식의 변화는? 특히,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지구온난화에 따른 대안으로 LNG(Liquefied natural gas)와 같은 청정에너지에 대한 수요가 가파르게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기술발달에 따른 심해 해상 가스전의 탐사와 개발이 용이해 지고 있으며, 개발된 에너지의 이송방식이 과거의 파이프라인과 육상플랜트를 이용한 방식이 아닌 해상에서의 부유식 해양플랜트를 이용한 새로운 개념의 에너지 이송방식으로 변화되고 있다(KOSHIPA, 2011; KEIT, 2015; KEEI, 2015).
계류시스템설계를 진행하지 않아 문제가 생긴 예는?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가 위치해 있는 고현항의 경우, 태풍의 진로에 있기 때문에 반드시 태풍과 같은 극한환경조건에서도 계류가 가능하도록 계류시스템설계를 해야 한다. 실 사고사례로 2003년 내습한 태풍 매미로 인해 국내조선소의 안벽접안 후 작업중이던 선박 및 부유식 해양구조물들이 계류 중 대거 유실되는 사고를 당하여 큰 손실을 입은 바 있다(Na et al., 2004; Park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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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Bently Systems,2015.Reference Manual for MOSES,Bently Systems. 

  2. GL Noble Denton, 2013. Technical Policy Board Guidelines for Moorings, GL noble denton 0032/ND. GL Noble Denton. 

  3. Korea Offshore and Shipbuilding Association(KOSHIPA), 2011. Analysis of Competitiveness of Offshore Plant Industry and Development of Short-and Long-term Strategy. [Online] Availible at: [Accessed January 2017]. 

  4. Korea Evaluation Instutute of Industrial Technology(KEIT), 2015. The Status and Prospectof Floating OffshorePower Plant Technology. [Online] Availible at: [Accessed January 2017]. 

  5. Korea Energy Economics Instutute(KEEI), 2015. Tasks and Countermeasures of the Domestic Resource Development Offshore Plant Industry. [Online] Availible at: [Accessed February 2017]. 

  6. KPMG Global Energy Instutute(KPMG GEI), 2014. Floating LNG: Revolution and Evolution for The Global Industry. [Online] Availible at: [Accessed February 2017]. 

  7. LNG Plant Project Business Group, 2010. LNG-FPSO PlanningStudy of LNG Plant Project Business Group. [Online] Availible at: [Accessed February 2017]. 

  8. Na, J.H., Sim, W.S., Lee, I.H., Moon, J.S., Kim, J.W., Shin, H.S., 2004. FPSO Quay Mooring Analysis in Typhoon Condition. Proceedings of the Annual Autumn Meeting, Sancheong Korea. 

  9. Park, M.K., Cho, J.W., Chung, J.H., 2011. Quay Mooring Analysis for a Drillship in Typhoon Condition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Special Issue, 70-74. 

  10. Shell Development (Australia) Proprietary Limited, 2009. Prelude Floating LNG Project Environmental Impact Statement. [Online] Availible at: [Accessed September 2016]. 

  11. Yang, S.H., Cho, J.W., Kim, H.J., Kim, B.K., 2015. Study on the Mooring Stability of Floating Dock with Ultra Large Offshore Structur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52(6), 509-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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