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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차 전용 도로터널의 화재 위험도 평가기법개발 및 적용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applicability of fire risk assessment method for small road tunnels passing only small car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0 no.6, 2018년, pp.917 - 930  

류지오 (신한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최판규 (주성지앤비)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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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터널의 방재시설 설계에 화재 위험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정량적 위험도 평가기법이 소방시설물에 대한 성능위주 설계의 일환으로 도입되어 전차종이 통과하는 대단면 터널에 대한 방재시설의 적정성을 평가하는데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도로 터널에 도입하고 있는 정량적 위험도 평가기법은 대단면 터널에만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최근 건설이나 계획이 증가하는 소형차 전용 도로터널에 대한 정량적 위험도 평가기법의 개발 필요성이 대두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터널에 대한 정량적 위험도 평가기법을 기반으로 하여 소형차 전용 도로터널에 적합한 화재발생 시나리오를 제시하고 소형차 전용의 모델터널에 대해서 피난연결통로 간격에 따른 위험도를 분석하고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로 소형차 전용도로터널의 경우, 현행 사회적 위험도 평가기준을 만족하기 위한 피난연결통로의 적정 간격은 200 m로 평가되었다. 또한 소형차 전용터널에 대한 제배연방식에 따른 위험도를 비교한 결과, 제트팬에 의해서 기류제어가 가능한 대배기구방식이 피난안전확보에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quantitative risk assessment method for quantitatively evaluating the fire risk in designing a road tunnel disaster prevention facilities has been introduced to evaluate the appropriateness of a disaster prevention facility in a large tunnel through which all vehicle types pass. However, since the...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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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소형차 전용도로에 대한 정량적 위험도 평가기법 개발을 목적으로 소형차 전용터널의 표준 화재시나리오, 화재해석 결과를 반영하는 사망자 수 추정방법과 위험도 평가방법을 제시하였으며, 모델터널에 대해 정량적 위험도 평가기법의 적용성을 평가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소형차 전용도로에 대한 화재위험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정량적 위험도 평가기법의 개발을 목적으로 소형차 전용터널에 대한 표준 화재시나리오를 정립하고 화재해석 결과를 반영하는 사망자 수 추정 방법과 위험도 평가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본 연구결과를 통해 도출된 정량적 위험도 평가기법의 적용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모델터널에 대한 피난연결통로 간격별 위험도 평가와 소형차 전용터널에 대한 제배연방법에 따른 위험도를 비교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정체상황은 화재 시 차량의 주행속도가 연기의 이동속도보다 낮은 경우로 하였으며, 연기의 이동속도를 3.0 m/s (10.8 km/h)하여 차량의 주행속도가 이보다 저속인 경우를 정체상태로 가정하였다. 이에 정체빈도는 서울시 전도로의 평균주행속도에 대한 통계자료로부터 주행속도가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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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트팬에 의해서 제연하는 종류환기방식의 제연운전모드가 화재 시에 우려되는 점은 무엇인가? 화재 시 제트팬에 의해서 제연하는 종류환기방식의 제연운전모드는 제트팬을 가동하여 터널 내 풍속을 임계풍속으로 유지하여 화재하류로 제어하여 화재상류에 정체되는 차량의 대피자가 안전하게 대피하도록 하는 것을 기본 운전모드로 한다. 그러나 대면통행 터널이나 정체가 극심한 상태의 일방통행 터널에서는 화재지점 상하류에 대피자가 존재하게 되므로 화재 시 제연팬의 가동은 터널 내 풍속을 증가시켜 연기의 이동을 촉진하므로 화재하류에 존재하는 대피자를 연기가 덮칠 가능성이 증대하게 되며, 이로 인한 인명피해를 가중할 우려가 있다. 이에 제트팬의 운전방법은 화재 전 교통상황(정체 또는 정상)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어야 하므로 화재 전 교통상태를 정상 시와 정체 시로 구분하여 시나리오를 구성하였다.
사망자 수의 예측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사고결과는 사망자 수 및 경제적인 손실규모로 예측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사망자 수의 예측방법은 대피해석을 수행하여 대피자가 대피할 수 있는 거리를 산정하고 화재의 영향을 화재해석이나 통계적으로 판단하여 대피거리와 화재의 영향거리를 비교하여 사망자 수를 추정하는 비교적 간단한 방법과 화재해석과 대피해석을 수행하여 터널 내 유해환경과 대피자의 위치를 시간경과에 따라 해석하여 대피자가 유해환경에 노출되는 정도를 유효복용 분량(Fractional Effective Dose, FED)으로 정량화하여 사망상태에 도달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방법이 있다.
현재 개발된 정량적 위험도 평가기법의 한계는 무엇인가? 그러나 현재 개발된 정량적 위험도 평가기법은 전차종이 통과하는 대단면 터널에 대해 적용성이 있으며, 단면 적이 상대적으로 작고 통과하는 차량의 종류가 소형차량으로 제한되는 소단면 터널에 대한 적용은 곤란한 것으로 평가된다. 현재 시공 중인 서부간선지하도로 및 제물포로 터널과 같이 소형차 전용의 소단면 터널의 건설이나 계획이 대도시를 중심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향후 이에 대한 수요는 대도시의 녹지 공간 확보 및 대기환경 오염물질 저감을 목적으로 더욱 증대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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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Japan Road Association (2002), Road Tunnel Emergency Facility Installation Criteria.Commentary, Tokyo, Japan. 

  2. Kohl, B., Botschek, K., Horhan, R. (2006), "Austrian risk analysis for road tunnels development of a new method for the risk assessment of road tunnels", Proceedings of the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Tunnel Safety and Ventilation", Graz, pp. 204-211. 

  3.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2016), 2016 vehicle mileage statistics, Gimcheon,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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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National Fire Data System (2017), E-Fire statistics, http://www.nfds.go.kr/rdpage.jsf, National Fire Agen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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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Speitel, L.C. (1995), Toxicity assessment of combustion gases and development of a survival model,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Virginia, USA. 

  14. Weger, D.D., Kruiskamp, M.M., Hoeksma, J. (2001), "Road tunnel risk assessment in the Netherlands TUNprim: A spreadsheet model for the calculation of the risks in road tunnels", Proceedings of the ESREL 2001, International Conference, Torino, Italy, pp. 16-20. 

  15. Yoo, J. (2006), "Method and program for the quantitative risk assessment of the road tunnel", Proceedings of the 2006 Ventilation Sector Academic Lecture,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 pp. 89-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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