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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0 no.6, 2018년, pp.917 - 930
A quantitative risk assessment method for quantitatively evaluating the fire risk in designing a road tunnel disaster prevention facilities has been introduced to evaluate the appropriateness of a disaster prevention facility in a large tunnel through which all vehicle types pass. However, since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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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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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트팬에 의해서 제연하는 종류환기방식의 제연운전모드가 화재 시에 우려되는 점은 무엇인가? | 화재 시 제트팬에 의해서 제연하는 종류환기방식의 제연운전모드는 제트팬을 가동하여 터널 내 풍속을 임계풍속으로 유지하여 화재하류로 제어하여 화재상류에 정체되는 차량의 대피자가 안전하게 대피하도록 하는 것을 기본 운전모드로 한다. 그러나 대면통행 터널이나 정체가 극심한 상태의 일방통행 터널에서는 화재지점 상하류에 대피자가 존재하게 되므로 화재 시 제연팬의 가동은 터널 내 풍속을 증가시켜 연기의 이동을 촉진하므로 화재하류에 존재하는 대피자를 연기가 덮칠 가능성이 증대하게 되며, 이로 인한 인명피해를 가중할 우려가 있다. 이에 제트팬의 운전방법은 화재 전 교통상황(정체 또는 정상)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어야 하므로 화재 전 교통상태를 정상 시와 정체 시로 구분하여 시나리오를 구성하였다. | |
사망자 수의 예측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 사고결과는 사망자 수 및 경제적인 손실규모로 예측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사망자 수의 예측방법은 대피해석을 수행하여 대피자가 대피할 수 있는 거리를 산정하고 화재의 영향을 화재해석이나 통계적으로 판단하여 대피거리와 화재의 영향거리를 비교하여 사망자 수를 추정하는 비교적 간단한 방법과 화재해석과 대피해석을 수행하여 터널 내 유해환경과 대피자의 위치를 시간경과에 따라 해석하여 대피자가 유해환경에 노출되는 정도를 유효복용 분량(Fractional Effective Dose, FED)으로 정량화하여 사망상태에 도달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방법이 있다. | |
현재 개발된 정량적 위험도 평가기법의 한계는 무엇인가? | 그러나 현재 개발된 정량적 위험도 평가기법은 전차종이 통과하는 대단면 터널에 대해 적용성이 있으며, 단면 적이 상대적으로 작고 통과하는 차량의 종류가 소형차량으로 제한되는 소단면 터널에 대한 적용은 곤란한 것으로 평가된다. 현재 시공 중인 서부간선지하도로 및 제물포로 터널과 같이 소형차 전용의 소단면 터널의 건설이나 계획이 대도시를 중심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향후 이에 대한 수요는 대도시의 녹지 공간 확보 및 대기환경 오염물질 저감을 목적으로 더욱 증대할 것으로 전망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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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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