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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물성의 단층대를 통과하는 가상해저터널의 지진 시 응답 특성
Seismic response characteristics of the hypothetical subsea tunnel in the fault zone with various material propertie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0 no.6, 2018년, pp.1061 - 1071  

장동인 (한서대학교 토목공학과) ,  곽창원 (한국지역난방공사) ,  박인준 (한서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창용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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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형 지하구조물인 해저터널은 평상시는 물론 지진 시에도 안정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특히 해저터널의 지진 시 주위 지반과의 상대적인 강성, 변위 차이에 의하여 다양한 지진 응답거동이 유발되므로 그 거동 특성을 예측하기가 쉽지 않다. 본 연구의 목적은 주위 지반과 물성이 다른 단층대를 통과하는 가상해저터널의 지진 시 동적 거동특성 파악이며, 이를 위하여 3차원 내진해석의 결과를 토대로 실내시험을 통해 단층대를 통과하는 해저터널의 동적 응답거동을 파악하였다. 이 때, 해저터널은 내진성능 향상을 위하여 가동세그먼트(Flexible Segment)가 적용된 형태를 고려하였다. 추후, 다양한 조건에서의 해석 및 시험을 통하여 검증된 결과를 획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지반의 3차원 내진해석을 통한 D/B 구축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3차원 내진해석의 결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1 g 진동대 시험(1 g Shaking table test)을 수행하였다. 축소 모형시험의 상사율(1:100)을 고려하여 아크릴로 모형을 제작하고 3가지 Case의 시험을 수행하였다. 입력 지진파는 장, 단주기 지진특성을 모두 가진 인공지진파를 터널 진행방향과 직교하는 수평방향으로 가진 하였으며 단층대를 모델링하였다. 수치해석시 단층대를 모사하기 위하여 단층대의 탄성계수는 터널 주위 각 해당지반의 탄성계수의 1/5에 해당하는 값으로 가정하여 적용하였다. 그 결과 단층대의 물성이 증가함에 따라 가속도 감소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진동대 시험결과도 3차원해석결과와 동일한 경향을 나타냄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ubsea tunnel, being a super-sized underground structure must ensure safety at the time of earthquake, as well as at ordinary times. At the time of earthquake, in particular, of a subsea tunnel, a variety of response behaviors are induced owing to relative rigidity to the surrounding ground, or 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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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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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와 달리 물성이 다른 단층대를 통과하는 가상해저터널의 지진 시 동적거동을 3차원 내진해석 및 1 g 진동대 시험을 이용하여 파악하고자 한다. 1 g 진동대시험을 통해 3차원 내진해석 결과를 검증하며, 향후 다양한 물성의 동해석 및 시험을 통하여 D/B를 구축하는 것이 본 연구의 또 다른 중요한 목표이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와 달리 물성이 다른 단층대를 통과하는 가상해저터널의 지진 시 동적거동을 3차원 내진해석 및 1 g 진동대 시험을 이용하여 파악하고자 한다. 1 g 진동대시험을 통해 3차원 내진해석 결과를 검증하며, 향후 다양한 물성의 동해석 및 시험을 통하여 D/B를 구축하는 것이 본 연구의 또 다른 중요한 목표이다.

가설 설정

  • , 2017)를 통하여 최적 위치를 고려하여 적용하였다. 이 때, 가동세그먼트와 인접하여 다양한 물성을 가진 단층대를 통과할 경우를 가정하여 각각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지진파는 장, 단주기 특성을 모두 가진 인공지진파를 적용하였고 최대가속도는 붕괴방지 내진 1등급에 해당하는 0.
  • 2(a)와 같이 터널 진행방향과 사선으로 교차하는 형태의 단층대를 모델링하였고 단층대 물성에 따라 해석 Case는 총 3가지로 나누어 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 Case별로 지반 물성치를 조정하였으며, 단층대의 물성은 각 해당지반 탄성계수의 1/5로 가정하여 해석하였다. 각 Case별 지반 및 단층대의 탄성계수 값은 다음 Table 2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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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저터널의 내진설계 및 관련 시스템개발에 관심이 증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2017). 해저터널은 지중에 위치하는 지하구조물의 특성상 지진 시지반 운동의 크기와 관성력이 작고 일산 감쇠가 커서 상부 구조물에 비해 유리하나 최근 발생한 지진의 규모와 빈도가 증가하면서 지중구조물 중 특히 해저터널의 내진설계 및 관련 면진 시스템의 개발에 관심이 증대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해저터널의 지진 시 응답 특성에 대한 보다 정밀한 접근이 필요하다.
지하구조물인 해저터널이 가져야할 중요성은 무엇인가? 초대형 지하구조물인 해저터널은 평상시는 물론 지진 시에도 안정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특히 해저터널의 지진 시 주위 지반과의 상대적인 강성, 변위 차이에 의하여 다양한 지진 응답거동이 유발되므로 그 거동 특성을 예측하기가 쉽지 않다.
빠른 산업화와 이에 따른 도시화로 인해 교통량 및 물류량이 대폭 증가함에 따라 세계적으로 어떠한 추세가 있는가? 빠른 산업화와 이에 따른 도시화로 인해 교통량 및 물류량이 대폭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해 효율적인 공간 활용을 위해 다양한 지하 구조물의 건설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그 중 세계적으로 건설 및 설계가 증가하고 있는 것이 해저터널이다. 노르웨이, 중국, 영국, 터키 등 해저터널을 이용한 다양한 사회기반 시설, 교통난 해소, 관광 활성화 및 대형선박의 원활한 운항 등을 통하여 상당한 경제적인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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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Baziar, M.H., Moghadam, M.R., Kim, D.S., Choo, Y.W. (2014), "Effect of underground tunnel on the ground surface acceleratio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44, pp. 10-22. 

  2. Chen, Z.Y., Shen, H. (2014), "Dynamic centrifuge tests on isolation mechanism of tunnels subjected to seismic shaking",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42, pp. 67-77. 

  3. Cilingir, U., Madabhush, S.P.G. (2011b), "Effect of depth on seismic response of circular tunnels", Canadian Geotechnical Journal, Vol. 48, No. 1, pp. 117-127. 

  4. Cilingir, U., Madabhushi, S.P.G. (2011a), "A model study on the effects of input motion on the seismic behaviour of tunnels", Soil Dynamics and Earthquake Engineering, Vol. 31, No. 3, pp. 452-462. 

  5. Iai, S. (1989), "Similitude for shaking-table tests on soil-structure-fluid model in 1g gravitational field", Soils Found. Vol. 29, No. 1, pp. 105-118. 

  6. Jang, D.I., Kim, J.I., Kwak, C.W., Park I.J. (2017), "Study on flexible segment efficiency for seismic performance improvement of subsea tunnel",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9, No. 3, pp.503-515. 

  7. Kim, H., Kang, S.O., Yoo, K.S., Kim, S.H. (2017), "Design considerations and field applications on inflatable structure system to protect rapidly flooding damages in tunnel",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9, No. 2, pp. 161-177. 

  8. Kwak, C.W., Jang, D.I., Park, I.J., Park, S.Y. (2016), "Seismic response analysis of virtual Honam-Jeju subsea tunnel",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8, No. 3, pp. 319-329. 

  9. Kwak, C.W., Park, I.J. (2015), "Seismic behaviors of twin tunnel with flexible segment",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7, No. 6, pp. 695-702. 

  10. Yang, W., Hussein, M.F.M., Marshall, A.M. (2013), "Centrifuge and numerical modelling of ground-borne vibration from an underground tunnel", Soil Dynamics and Earthquake Engineering, Vol. 51, pp. 2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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