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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0 no.6, 2018년, pp.1147 - 1159
김연덕 (호서대학교 토목공학과) , 공민택 (호서대학교 토목공학과) , 황병현 (호서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상환 (호서대학교 토목공학과)
This study focuses on the verification of a rapid protection automation system using an inflatable structure. The inflatable structure is an automatic rapid protection system against human and material damage when the subsea tunnel is flooded. Especially, it is essential for construction and opera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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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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팽창구조체를 이용한 급속차페 시스템은 어떤 방식으로 돌발용수를 저지하는가? | 하지만 팽창구조체를 이용한 급속차페 시스템은 팽창하기 전에는 아주 작은 부피로 저장되어있으며 유연성 및 경량성의 특징이 있다. 그러므로 팽창구조체는 급작스러운 돌발용수 유입 시 신속하게 공기가 주입되어 터널 내부를 완전 차폐하여 돌발용수를 저지하며 터널형상에 따라 차폐가 가능하다. 또한 팽창구조체내 압력은 전체적인 팽창구조체에 필요로 하는 구조적 지지를 제공한다. | |
방수문의 단점은 무엇인가? | , 2015). 현재 터널의 돌발용수 및 여러 사고의 대비책으로 방수문을 설치하여 사용되고 있지만 돌발용수에 대한 방수(차수)성능 검증이 전무한 상태이며, 급속히 차폐시키는데 어려움과 제한이 있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팽창구조체를 이용한 급속차페 시스템은 팽창하기 전에는 아주 작은 부피로 저장되어있으며 유연성 및 경량성의 특징이 있다. | |
해저터널 시공 시 돌발용수 제어 및 관리 방안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해저터널 시공 시 갑작스럽게 해수가 유입하게 되면 일반 터널의 지하수의 유입과는 다르게 무한정 존재하고 있는 해수가 유입하게 되어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돌발용수 제어 및 관리 방안은 매우 중요하다 (Shin et al., 20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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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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