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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열차 팬터그래프 동특성 측정 및 동역학 해석을 통한 최적 전차선 장력 예측
Prediction of Optimal Catenary Tension by Dynamic Characteristic Measurement and Dynamic Analysis of Pantograph in High-Speed Trai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1, 2018년, pp.350 - 356  

오혁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팀) ,  유근준 (이에이트 주식회사 솔루션 연구팀) ,  박태원 (아주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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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터그래프(Pantograph)와 전차선간의 동적 상호작용인 접촉력(contact force)은 차량에 대한 안정적 전원공급 특성인 집전성능을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이다. 본 연구에서는 동력분산형 고속열차 시험차량인 HEMU-430X(High-speed Electric Multiple Unit - 430km/h eXperiment) 차량의 팬터그래프 동적 접촉력 특성을 전차선 장력에 따라 분석하였고, 이를 팬터그래프-전차선 동적 상호작용 모델을 이용한 해석결과와 비교하였다. 시험결과와 해석결과를 비교한 결과, 주요 동적접촉력 특성인 평균접촉력 및 접촉력 표준편차가 비교적 잘 일치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해석모델을 이용하여 전차선 장력과 접촉력과의 상관관계를 차량 운행속도에 따라 제시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각 운영속도별 최적 전차선 장력을 제시하였고 이를 국제규격과 비교하였다. 그 결과 해석을 통해 도출된 결과와 국제 규격에서 권장하는 전차선 장력이 비교적 잘 일치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tact force, which is the dynamic interaction between the pantograph and the catenary, is an important indicator for evaluating the current collecting quality, which is a stable power supply characteristic to the vehicle. In this study, dynamic contact force characteristics of pantograph of HE...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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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전차선 시스템의 설계변수 중 열차의 운행속도와 관계된 집전성능에 큰 영향을 주는 요소는 전차선 장력특성으로 알려져 있다[1,2].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동력분산형 고속열차 시험차량인 HEMU-430X 차량의 판토그래프 동적접촉력 특성을 3가지 전차선 장력에 따라 측정하였고 이를 분석하여 전차선 장력에 따른 속도별 집전성능 특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판토그래프-전차선 동적 상호작용 모델을 이용한 해석결과와 측정결과를 비교하여 해석모델의 적정성을 다양한 전차선 장력에 대하여 검증하였으며, 이 해석모델을 이용하여 전차선 장력과 접촉력과의 상관관계를 정량적으로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동적 상호작용을 예측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 접촉선과 팬터그래프 집전판의 접촉현상이다. 본 해석모델에서는 접촉점 탐색을 위하여 접촉점이 항상 집전판과 동일한 진행 방향에 위치해 있다는 가정 하에 해당지점의 대변형체 수직 변위를 접촉점으로 간주하였다. 접촉력 산출은 강체-대변형 체 간의 접촉 요소와 페널티 방법(penalty method)을 적용하여 각각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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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집전성능 예측에 대한 과거의 연구들은 어떤 것들이 있었는가? 집전성능 예측에 대한 기존 연구 동향을 분석해보면 다음과 같다. 과거에는 전차선 시스템과 팬터그래프 결합시스템의 단일 자유도 운동방정식을 풀어 접촉력 변동이 전차선의 시변강성에 기여하는 사실을 나타낸 연구[3]와 가선을 스프링으로 가정하여 모델링하고 스프링의 거동변화를 분석함과 동시에 모델 안정성에 대한 전체적인 경향성을 제안한 연구[4], 유연 다 물체 동역학 해석기법을 적용하여 가선과 팬터그래프 사이의 상호작용을 절대 절점 좌표계를 이용한 유한요소 모델을 형성하여 해석하고 강체 동역학 시스템 모델을 제시한 연구[5] 등이 있다.
전기철도차량의 전력 공급 원리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고속열차는 대부분이 전기 철도 차량이며, 전기철도차량은 케이블로 이루어진 전차선과 차량 지붕에 장착된 팬터그래프(집전장치)의 상호 접촉을 통해 전력을 공급받는다. 그러므로 고속철도 차량의 운행 중 일정한 접촉력 특성(집전성능)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이는 전차선과 팬터그래프 사이에 작용하는 동적 접촉력 특성으로 평가된다[1].
시속 300km/h 이상의 고속에서 집전성능의 선정이 중요한 이유는? 전차선과 팬터그래프의 상호 접촉 시 팬터그래프에 공급되는 압상력 외에도 가선의 진동, 공력 특성 등 각종 외력이 지속적으로 작용하여 이러한 외란에 강건한 집전성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팬터그래프의 설계뿐 아니라 전차선 시스템의 강건설계도 매우 중요하다[2]. 특히 시속 300km/h 이상의 고속에서는 전차선의 변형 및 이선을 야기할 수 있는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이는 시스템에 매우 심각한 전기, 기계적, 손상을 입힐 수도 있기에 집전성능의 정확한 예측 및 적절한 전차선 시스템의 선정이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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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Oh, H. K., Ji, H. M., Kim, Y. G. and Kim, S. ,Analysis of the Current Collection Quality for Next Generation High-Speed Trains with Measurements of the Dynamic Contact For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7, No. 3, pp. 157-164, 2014. 

  2. Cho, Y. H., 2014, Analysis of the Major Design Parameters of a Pantograph-Railway Catenary System for Improving the Current Collection Quali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7, No. 1, pp. 7-13, 2014. 

  3. G. Gilbert, H. E. H Davies, Pantograph Motion On a Neraly Uniform Railway Overhead Line, Proc. IEEE, 113(3), pp.485-492, 1996. 

  4. G. Poetsch, J. Evans, Pantograph/Catenary Dynamics and Control, Vehicle System Dynamics, 28, pp.159-195, 1977. 

  5. A. A. Shabana. Computer Implementation of the Absolute Nodal Coordinate Formulation for Flexible Multibody Dynamics, Journal of the Nonlinear Dynamics, 16, pp.293-306, 1998. 

  6. Lee, J. H., Park, T. W., Oh, H. K. and Kim, Y. G., Analysis of dynamic interaction between catenary and pantograph with experimental verification and performance evaluation in new high speed line," Vehicle System Dynamics: International Journal of Vehicle Mechanics and Mobility , Vol. 53, No. 8, pp. 1117-1134, 2015. 

  7. EN 50317:(2002) Railway applications - Current collection systems - Requirements for and validation of measurements of the dynamic interaction between pantograph and overhead contact line. 

  8. Oh, H. K., Kim, S., Cho, Y-h., Kwak, M. and Kwon, S. Y. ,Analysis of Effect of Pantograph Cover on the Current Collection Quality of High Speed Train using Real Train Experi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9, No. 4, pp. 409-416, 2016. 

  9. UIC 794-O (1996) Pantograph-Overhead Line Interaction on the European High-Speed Network, 1st Edition. 

  10. EN 50119:(2001) Railway application-Fixed installations-Electric traction overhead contact lines, September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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