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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1, 2018년, pp.350 - 356
오혁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팀) , 유근준 (이에이트 주식회사 솔루션 연구팀) , 박태원 (아주대학교 기계공학과)
The contact force, which is the dynamic interaction between the pantograph and the catenary, is an important indicator for evaluating the current collecting quality, which is a stable power supply characteristic to the vehicle. In this study, dynamic contact force characteristics of pantograph of 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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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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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전성능 예측에 대한 과거의 연구들은 어떤 것들이 있었는가? | 집전성능 예측에 대한 기존 연구 동향을 분석해보면 다음과 같다. 과거에는 전차선 시스템과 팬터그래프 결합시스템의 단일 자유도 운동방정식을 풀어 접촉력 변동이 전차선의 시변강성에 기여하는 사실을 나타낸 연구[3]와 가선을 스프링으로 가정하여 모델링하고 스프링의 거동변화를 분석함과 동시에 모델 안정성에 대한 전체적인 경향성을 제안한 연구[4], 유연 다 물체 동역학 해석기법을 적용하여 가선과 팬터그래프 사이의 상호작용을 절대 절점 좌표계를 이용한 유한요소 모델을 형성하여 해석하고 강체 동역학 시스템 모델을 제시한 연구[5] 등이 있다. | |
전기철도차량의 전력 공급 원리는? | 현재 전 세계적으로 고속열차는 대부분이 전기 철도 차량이며, 전기철도차량은 케이블로 이루어진 전차선과 차량 지붕에 장착된 팬터그래프(집전장치)의 상호 접촉을 통해 전력을 공급받는다. 그러므로 고속철도 차량의 운행 중 일정한 접촉력 특성(집전성능)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이는 전차선과 팬터그래프 사이에 작용하는 동적 접촉력 특성으로 평가된다[1]. | |
시속 300km/h 이상의 고속에서 집전성능의 선정이 중요한 이유는? | 전차선과 팬터그래프의 상호 접촉 시 팬터그래프에 공급되는 압상력 외에도 가선의 진동, 공력 특성 등 각종 외력이 지속적으로 작용하여 이러한 외란에 강건한 집전성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팬터그래프의 설계뿐 아니라 전차선 시스템의 강건설계도 매우 중요하다[2]. 특히 시속 300km/h 이상의 고속에서는 전차선의 변형 및 이선을 야기할 수 있는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이는 시스템에 매우 심각한 전기, 기계적, 손상을 입힐 수도 있기에 집전성능의 정확한 예측 및 적절한 전차선 시스템의 선정이 매우 중요하다. |
G. Gilbert, H. E. H Davies, Pantograph Motion On a Neraly Uniform Railway Overhead Line, Proc. IEEE, 113(3), pp.485-492, 1996.
G. Poetsch, J. Evans, Pantograph/Catenary Dynamics and Control, Vehicle System Dynamics, 28, pp.159-195, 1977.
Lee, J. H., Park, T. W., Oh, H. K. and Kim, Y. G., Analysis of dynamic interaction between catenary and pantograph with experimental verification and performance evaluation in new high speed line," Vehicle System Dynamics: International Journal of Vehicle Mechanics and Mobility , Vol. 53, No. 8, pp. 1117-1134, 2015.
EN 50317:(2002) Railway applications - Current collection systems - Requirements for and validation of measurements of the dynamic interaction between pantograph and overhead contact line.
UIC 794-O (1996) Pantograph-Overhead Line Interaction on the European High-Speed Network, 1st Edition.
EN 50119:(2001) Railway application-Fixed installations-Electric traction overhead contact lines, September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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