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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레인지 익스텐더 전기자동차 엔진용 저가형 2단속도 고정밀 운전제어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Low-Cost, Double-Speed, High-Precision Operation Control System for Range Extender Engin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1, 2018년, pp.529 - 535  

함윤영 (우석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이정준 ((주)블루플래닛)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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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인지 익스텐더 전기자동차는 소형의 발전용 엔진이 가장 효율이 좋은 특정 운전영역에서 기동하여 배터리를 충전시키며 주행거리를 연장하는 메커니즘으로 주행한다. 본 연구에서는 저가이면서 제어 로직이 간단한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하여 기존 쓰로틀바디시스템을 대체하는 스텝모터방식 흡입공기량 공급시스템을 개발하여 기존 base 엔진에 적용하고, 흡입공기량 증대를 통한 성능 개선을 위해 흡 배기다기관의 길이 변경 효과를 실험적으로 살펴보았다. 실험결과, 하나의 스텝모터로 작동하는 Type B의 흡입공기량조절장치가 Type A보다 전 운전영역에서 성능이 높았으나 유동저항의 증가로 base 엔진보다는 성능이 낮았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흡기매니폴드에 140mm 어댑터를 장착한 경우와 새로 설계된 70mm 길이의 배기 매니폴드를 적용한 경우 2200rpm과 4300rpm 두 속도조건에서 엔진성능이 향상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최적 설계된 엔진을 대상으로 레인지 익스텐더 전기자동차에 적용 가능하도록 발전기 부하를 연결하여 2단 속도로 고정밀 운전제어를 구현하였으며 그 결과, 1단 2200rpm과 2단 4300rpm 운전조건에서 ${\pm}2.5%$ 이내의 속도변화율을 나타내었고, 1단 속도에서 2단 속도로 상승 시 610rpm/s의 목표속도 추종성 결과를 얻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nge extender vehicle runs on a mechanism that allows the small power generation engine to start in the most efficient specific operating range to charge the battery and extend the mileage. In this study, we developed a step motor type intake air supply system that replaces existing throttle b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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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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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발전기용 엔진의 목표 회전수를 전류소모 요구량에 따라 2단 속도로 구분하였고 1단 속도제어는 무부하 공회전속도 제어로, 2단 속도제어는 에어콘 부하 인가 시의 공회전속도제어 로직을 사용하였다. 또한 흡입공기량 증대를 통한 성능 개선을 위해 흡기 및 배기다기관의 길이 변경 효과를 실험적으로 살펴보았다. 이 과정을 통해 최적 설계된 엔진을 대상으로 레인지 익스텐더 전기자동차에 적용 가능하도록 발전기 부하를 연결하여 2단 속도로 고정밀 운전제어를 구현하여 낮은 속도변화율과 빠른 목표속도 추종성을 갖는 저가이면서 제어 로직이 간단한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 또한 흡입공기량 증대를 통한 성능 개선을 위해 흡기 및 배기다기관의 길이 변경 효과를 실험적으로 살펴보았다. 이 과정을 통해 최적 설계된 엔진을 대상으로 레인지 익스텐더 전기자동차에 적용 가능하도록 발전기 부하를 연결하여 2단 속도로 고정밀 운전제어를 구현하여 낮은 속도변화율과 빠른 목표속도 추종성을 갖는 저가이면서 제어 로직이 간단한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 스텝모터로 제어되는 흡입공기량 조절장치를 적용할 경우 base 엔진 대비 성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흡·배기다기관의 설계를 변경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쓰로틀바디 시스템을 대체하는 스텝모터방식 흡입공기량 공급시스템을 개발하여 기존 base 엔진에 적용하고, 흡입공기량 증대를 통한 성능 개선을 위해 흡·배기다기관의 길이 변경 효과를 실험적으로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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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의 친환경자동차 산업의 발전 현황은 어떠한가? 산업의 발달, 인구의 증가, 경제 규모의 증대 등으로 인해 자동차의 보급이 확산되고 있으나 지구온난화 및 유해 배출가스 문제 등으로 전 세계적인 환경규제가 강화되고 있어 향후 친환경자동차 산업이 급진적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추세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정부의 지원 하에 자동차 제작사를 포함한 관련 기관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종류의 전기자동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자동차 등이 개발되어 시장에 확대 보급되고 있다. 순수 전기자동차는 충전된 배터리를 이용한 전기모터의 힘만으로 움직이는 친환경자동차이다.
친환경자동차 산업이 급진적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산업의 발달, 인구의 증가, 경제 규모의 증대 등으로 인해 자동차의 보급이 확산되고 있으나 지구온난화 및 유해 배출가스 문제 등으로 전 세계적인 환경규제가 강화되고 있어 향후 친환경자동차 산업이 급진적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추세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정부의 지원 하에 자동차 제작사를 포함한 관련 기관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종류의 전기자동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자동차 등이 개발되어 시장에 확대 보급되고 있다.
레인지 익스텐더 전기자동차의 특징은 무엇인가? 레인지 익스텐더 전기자동차는 소형의 발전용 엔진이 가장 효율이 좋은 특정 운전영역에서 기동하여 배터리를 충전시키며 주행거리를 연장하는 메커니즘으로 주행한다. 본 연구에서는 저가이면서 제어 로직이 간단한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하여 기존 쓰로틀바디시스템을 대체하는 스텝모터방식 흡입공기량 공급시스템을 개발하여 기존 base 엔진에 적용하고, 흡입공기량 증대를 통한 성능 개선을 위해 흡 배기다기관의 길이 변경 효과를 실험적으로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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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M. Anwar, M. Hayes, A. Tata, M, Teimorzadeh and T. Achatz, "Power Dense and Robust Traction Power Inverter for the Second-Generation Chevrolet Volt Extended-Range EV", SAE Technical Paper 2015-01-1201, 2015. DOI: https://dx.doi.org/10.4271/2015-01-1201 

  2. A. Agarwal, A. Lewis, S. Akenhurst, C. Brace, Y. Gandhi and G. Kirkpatrick, "Development of a Low Cost Production Automotive Engine for Range Extender Application for Electric Vehicles", SAE Technical Paper 2016-01-1055, 2016. DOI: https://dx.doi.org/10.4271/2016-01-1055 

  3. M. Bassett, J. Hall, G. Kennedy, T. Cains, J. Powell and M. Warth, "The Development of a Range Extender Electric Vehicle Demonstrator", SAE Technical Paper 2013-01-1469, 2013. DOI: https://dx.doi.org/10.4271/2013-01-1469 

  4. M. Atzwanger, C. Hubmann, W. Schoeffmann, B. Kometter and H. Friedl, "Two-Cylinder Gasoline Engine Concept for Highly Integrated Range Extender and Hybrid Powertrain Applications", SAE Technical Paper 2010-32-0130, 2010. DOI: https://dx.doi.org/10.4271/2010-32-0130 

  5. H. Shimamura, A. Kasai and T. Arai, "Engine Speed Control with a Choke Valve based on the Adaptive Control Approach-Mechanism to Drive both the Throttle Valve and the Choke Valve with a Single Motor", SAE Technical Paper 2010-32-0116, 2010. DOI: https://dx.doi.org/10.4271/2010-32-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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