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굴삭기 IMV용 비례 유량제어밸브 정특성 해석
Static Analysis of Dedicated Proportional Flow Control Valve for IMV 원문보기

드라이브ㆍ컨트롤 =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15 no.4, 2018년, pp.39 - 47  

정규홍 (Department of Computer Aided Mechanical Engineering, Daejin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s environmental regulations for earth-moving equipment have been tightening, advanced systems such as electronic control, have been introduced for energy savings. An IMV (Independent Metering Valve) consisting of four 2-way valves, is an electro-hydraulic control systems that provides mor...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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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비례 유량제어밸브의 정특성 분석을 통하여 피드백 스프링이 유량제어밸브 변위에 미치는 유동력의 영향을 감소시키는 효과에 대해 고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피드백 스프링의 역할과 피드백 스프링이 유량제어에 미치는 성능을 분석하기 위하여 유압회로도로부터 도식적인 내부구조를 정립하고 설계 파라미터를 가정한 후 정특성모델을 통해서 자기력에 대하여 발생되는 유량제어밸브 변위와 부하유량에 대한 정상상태 특성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xs0는 스프링 초기 압축력으로 제어압이 발생되지않는 불감대를 결정하는데 여기서는 영으로 가정하였다. xs0 = 0의 가정을 고려하여 유도된 식을 정리하면 다음 두 식의 연립 해로부터 자기력 Fm이 주어졌을 때 비례 솔레노이드밸브의 스풀변위 xs와 제어압 psc가 결정된다.
  • xv0와 xvf0는 밸브 스프링과 피드백 스프링의 초기 압축량으로 비례 솔레노이드밸브 제어압 psc에 대해 유량제어밸브 스풀변위 xv가 발생되지 않는 불감 대를 결정하는데 여기서는 모두 영으로 가정하였다. xv0 = xvf0 = 0의 가정을 고려하여 유도된 식을 정리하면 다음 두 식의 연립 해로부터 제어압 psc가 주어 졌을 때 유량제어밸브의 스풀변위 xv와 제어압 pc가 결정된다.
  • Table 2는 해석을 위해 가정된 유량제어밸브 사양을 나타낸다. 가정된 d3 =10mm의 스풀직경은 기존 MCV 스풀직경보다 작지만 노치를 고려하지 않아 밸브변위에 따른 유로단면적은 실제와 유사하다. 피드백 스프링과 유동력의 영향을 무시하였을 때 발생되는 최대변위는 psc = 0일 때 식 (9)로부터(xv )max = Av pSR/kv이며 약 2mm이다.
  • 통상적으로xr < xd이며 xr은 비례 솔레노이드밸브의 불감대(deadband)를, xd - xr은 제어압의 히스테리시스(hysteresis)를 결정한다. 본 연구에서는 비례 솔레노이드밸브의 불감대와 히스테리시스특성은 고려하지 않아 xr = xd = 0으로 가정하였다. Aorf는 유량제어 밸브에 작용하는 psc 챔버의 누유를 모사하는 오리피스로 오리피스 직경 dorf가 클수록 비례 솔레노이드스풀변위 xs가 증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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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MV(independent metering valve)는 무엇인가? 최근 건설기계는 배기가스에 대한 환경규제와 고효율 시스템에 대한 요구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설계방식의 상용화를 시도하고 있다. IMV(independent metering valve)는 굴삭기 유압 작동기에 연결되는 공급과 귀환포트의 유로단면적을 독립적으로 조절함으로써 압력강하에 의한 손실을 줄이고 재생(regeneration) 및 회생(recuperation) 작동모드를 적용함으로써 유압동력의 효율을 향상시키는MCV(main control valve)로 많은 연구가 수행되고 있으며 일부 상용화 제품도 출시되었다.1-3)
IMV에 적용되는 2방향 비례 유량제어밸브에 필수적인 것은 무엇인가? IMV에 적용되는 2방향 비례 유량제어밸브는 대용량 유량조절을 위하여 스풀에 작용하는 유동력을 보상할 수 있는 2단 밸브로 설계되며 양 방향으로 유량을 조절이 가능한 양 방향밸브가 필수적이다.5-6)Fig.
기존 MCV에 비하여 IMV의 구동 특성과 장점은 무엇인가? 기존 MCV는 운전자가 조이스틱을 조작하여RCV(Remote Control Valve)에서 생성된 파일럿 압력으로 4방향 스풀밸브를 작동시키므로 작동기 공급유로와 귀환유로가 기계적으로 연동된다. 이에 비하여IMV는 2방향 비례 유량제어밸브 4개를 결합하여 하나의 작동기를 제어알고리즘으로 구동하므로 공급과 귀환유로가 소프트웨어적으로 연동되어 작동상태에 적절하게 성능과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IMV를구현하기 위해서는 하나의 유압작동기에 유량조절이 가능한 비례 유량제어밸브 4개가 필요하므로 MCV제작비용이 증가하는 단점이 있으나 복합동작에서 작동기 응답속도를 조절하는 부가적인 기능밸브가 제어알고리즘으로 대체되고 운전자 조작과 작동기 구동을 소프트웨어적으로 연결하는 actuation-by-wire를 통해 다양한 기능구현이 가능하다는 장점으로 인하여 해외 선진사를 중심으로 굴삭기 상용화가 시도되고 있고 국내 건설기계 업체에서도 연구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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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aterpillar, Catalog for 336F XE Hydraulic Excavator, 2016. 

  2. H. G. Park, S. A. Nahian and K. K. Anh, "A Study On Energy Saving Of IMV Circuit Using Pressure Feedback",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ol.13, No.4, pp.31-44, 2016. 

  3. J. Y. Huh, "Energy Saving in Boom Motion of Excavators using IMV",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ol.14, No.3, pp.1-7, 2017. 

  4. J.-C. Lee et al., "Development of the Independent Metering Valve Control System and Analysis of its Performance for an Excavator", BATH/ASME 2016 Symposium on Fluid Power and Motion Control, Paper No. FPMC2016-1745, pp.V001T01A021, 2016. 

  5. A. Shenouda, Quasi-Static Hydraulic Control Systems and Energy Savings Potential Using Independent Metering Four-Valve Assembly Configuration, PhD Dissertation,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Georgia, 2006. 

  6. A. Shenouda and Wayne Book, "Optimal Mode Switching for a Hydraulic Actuator Controlled With Four-Valve Independent Metering Configur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Fluid Power, Vol.9, No.1, pp.35-43, 2008. 

  7. G. H. Jung, "Steady-state Analysis of Proportional Flow Control Valve with Large Capacity", 2009 KSFC Spring Conference Proceeding, pp.67-72, 2009. 

  8. G. H. Jung, "Static Analysis of Dedicated Proportional Flow Control Valve for IMV", 2018 Spring Conference on Drive and Control, pp.115-122.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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