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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포정수계 유압관로 모델의 동특성 해석
Analysis of Dynamic Characteristics of Hydraulic Transmission Lines with Distributed Parameter Model 원문보기

드라이브ㆍ컨트롤 =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15 no.4, 2018년, pp.67 - 73  

김도태 (School of Mechanical and Automotive Engineering, Kyungi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aper deals with an approach to time domain simulation for closed end at the downstream of pipe, hydraulic lines terminating into a tank and series lines with change of cross sectional area. Time domain simulation of a fluid power systems containing hydraulic lines is very complex and difficult ...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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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다음에 MATLAB Signal Processing Toolbox11)에서 아날로그 필터 설계에 사용하는 ‘freqs’, ‘invfreqs’ 함수를 이용하여 주어진 주파수 범위에서 크기(magnitude)와 위상(phase) 데이터에 대응하는 유리함수(rational function) 형태의 근사 전달함수의 차수와 계수들을 결정하여, 시간영역에서 과도응답 특성을 구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분포정수계 유압관로 모델의 전달행렬을 이용하여 관로 끝단의 다양한 경계조건에 대한 전달함수의 주파수 응답 특성을 구하고, 주파수 영역에서 MATLAB Signal processing Toolbox에 ‘freqs’와 ‘invfreqs’의 최소제곱 곡선접합 알고리즘(least square curve fit algorithm)으로 전달함수의 근사 유리함수를 구하는 방법을 적용하여, 시간영역에서 유압관로의 과도응답 특성을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 작동유는 밀도 860 kg/m3, 40℃에서 동점도 46.2cSt인 ISO VG46(Kixx RD HD 46)을 사용하였고, 체적탄성계수(bulk modulus)는 1.5 GPa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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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압관로의 모델링에서 동특성 해석의 정확도를 좌우하는 것은 무엇인가? 유압관로의 모델링에서 원관 속을 흐르는 작동유의 거동을 분포정수계로 고려하고, 관 마찰저항을 어느 정도까지 엄밀하게 취급하는가에 따라 동특성 해석의 정확도가 좌우된다.
유압시스템의 구성과 동력 전달 방식은 무엇인가? 유압시스템은 유압펌프, 제어밸브와 같은 구성 요소부품이 관로로 연결되어 있고, 그 관 내부를 흐르는 작동유(hydraulic oil)가 신호나 유체동력을 전달한다. 따라서 관로 내부의 작동유 유동에 따른 신호나 동력의 전달특성은 유압시스템이나 유압기기의 정상상태와 과도응답에 큰 영향을 준다.
전달함수 H1(s)의 주파수 특성에서 관 길이에 따는 전달함수의 차수는 어떻게 되는가? 전달함수 H1(s)의 주파수 특성에서 보면, 근사 전달함수는 최소한 2차지연요소로 근사할 필요가 있고, 계산된 주파수 범위에서는 최소한 4개의 2차지연요소의 모드(mode)가 나타나기 때문에 근사 전달함수의 차수는 8차 이상으로 선정하는 것이 적절함을 알 수 있다. 또한 관 길이가 변하면, 근사전달함수의 차수는 달라지고, 관이 길어질수록 전달함수의 차수를 높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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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A. F. D'souza and R. Oldenburger, "Dynamic Response of Fluid Lines", Journal of Basic Engineering, Vol.86, No.3, pp.589-598, 1964. 

  2. F. T. Brown, "The Transient Response of Fluid Lines", Journal of Basic Engineering, Vol.84, No.4, pp.547-553, 1962. 

  3. R. E. Goodson and R. G. Leonare, "A Survey of Modeling Techniques for Fluid Line Transients", Journal of Basic Engineering, Vol.94, No.2, pp.474-482, 1972. 

  4. J. S. Stecki and D. C. Davis, "Fluid Transmission Lines-distributed parameter models, Part 1 : a review of the state of the art", Journal of Power and Energy, Vol.200, No.4, pp.215-228, 1986. 

  5. J. S. Stecki and D. C. Davis, "Fluid Transmission Lines-distributed parameter models, Part 2: comparison of models," Journal of Power and Energy, Vol.200, No.4, pp.229-236, 1986. 

  6. D. T. Kim, "Frequency Response Characteristics of Automotive Hydraulic Pipeline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15, No.6, pp.177-182, 2007. 

  7. W. C. Yang and W. E. Tobler, "Dissipative Modal Approximation of Fluid Transmission Lines Using Linear Friction Model", Journal of Dynamic Systems, Measurement, and Control, Vol.113, No.1, pp.152-162, 1991. 

  8. J. Buhs and T. Wiens, "Modelling Dynamic Response of Hydraulic Fluid within Tapered Transmission Lines," The 15th Scandinavia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Fluid Power, pp.197-204, 2017. 

  9. S. D. Kim, B. J. Joo and S. N. Yun, "An Experimental Study on Static Characteristics of Servo Valves using Transmission Line Pressures",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ol.13, No.2, pp.42-50, 2016. 

  10. Y. W. Park, "A Study on Modeling of the Pneumatic Part in a Gas Blow-Down System Including Pressure Regulator and Pipe-Line Characteristics",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ol.14, No.3, pp.32-39, 2017. 

  11. Signal Processing Toolbox User's Guide, The MathWorks, Inc, Massachusetts, pp.2/63-2/66, pp.2/73-2/76,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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