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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win E. Gordon의 음악학습 이론을 적용한 스즈키 지도법
Suzuki Methods for the Beginners, Applying Gordon's Music Learning Theor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2, 2018년, pp.372 - 382  

이가원 (목원대학교 음악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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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든의 음악 학습 이론을 스즈키 바이올린 교육에 통합하여 어린이들을 위한 바이올린 교수 학습모델을 만드는 것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스즈키 교육에 음악 학습 이론의 원리를 적용하는 주된 목적을 학생들의 오디에이션 개발에 두고 있으며, 스즈키 바이올린 교육과 고든의 음악 학습 이론 원리와의 관련성을 토대로, 스즈키 철학과 커리큘럼의 틀 안에서 오디에이션을 어떻게 가르칠 수 있는지 수업예시로 보여 줄 수 있도록 하였다. 이번 연구는 음악 학습 이론을 적용 할 수 있는 방법들 중 한 가지 가능성만을 제시하고 있으며, 스즈키 바이올린 교육에 음악 학습 이론을 체계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제시된 수업 계획의 효과와 강점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며 스즈키 레퍼토리에서 사용 된 조성 및 리듬 패턴에 대한 보다 완벽한 안내서가 필요하다. 악기를 연주하는 학생들의 오디에이션 능력이 함양된다면, 기계적인 움직임이 아닌, 그들이 듣고, 연주하고, 작곡하는 음악에 대한 이해를 더 깊이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derstanding is the foundation of music appreciation, the ultimate goal of music learning.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create a model for the integration and implementation of Gordon's music learning theory principles into Suzuki violin instruction. This research shows how audiation can be ...

주제어

표/그림 (7)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즈키 교수법의 강점은 무엇인가? 스즈키 접근법은 강력한 철학적 기반, 교육 자료 및 단계별 레퍼토리를 포함하지만 음악 학습 이론에 기반하는, 순차적 목표를 포함하고 있지는 않으며, ‘스즈키 바이올린 스쿨’의 10권은 테크닉적 개발을 목적으로 고안되었다. 스즈키 교수법의 강점 중 하나는 다른 성공적인 아이디어나 이론을 적용하는 데에 대한 개방성과 유연성이다. 스즈키는 "우리는 초기 인간 성장이 일어나는 조건에 대해 더 많이 배워야만 한다.
스즈키 접근법은? 스즈키 접근법은 강력한 철학적 기반, 교육 자료 및 단계별 레퍼토리를 포함하지만 음악 학습 이론에 기반하는, 순차적 목표를 포함하고 있지는 않으며, ‘스즈키 바이올린 스쿨’의 10권은 테크닉적 개발을 목적으로 고안되었다. 스즈키 교수법의 강점 중 하나는 다른 성공적인 아이디어나 이론을 적용하는 데에 대한 개방성과 유연성이다.
재능교육 교수법은 음악적 능력을 어떤 시각에서 보나? 스즈키 신이치 (Shinichi Suzuki, 1898-1998)는 바이올린 연주자, 철학자, 음악 교육자로서 각 아동의 고유 한 잠재력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재능교육(Talent Education)’이라고 불리는 교수법을 개발했다. 음악적 능력이 선천적인 재능이 아니라, 개발될 수 있는 능력이라는 생각에 기반하고 있으며, 모든 어린이가 모국어로 말할 수 있는 것처럼 훈련을 통해서 음악적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고 보았다. 조기교육, 독보 지연, 학부모 참여, 양질의 음악 문헌 및 보편적 참여에 중점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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