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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실패의 반복과 관성에 관한 연구: 양양국제공항 사례를 중심으로
Repetition and Inertia of Policy Failure -Focusing on the Case of Yangyang International Airpor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2, 2018년, pp.456 - 467  

허혁 (연세대학교 정치외교학과) ,  최선미 (연세대학교 행정학과 SSK 미래정부 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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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양양국제공항 사례를 중심으로 정책실패의 반복 원인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2002년 개항한 양양국제공항은 약 3,600억원을 들여 건설하였으나, 공항 이용 객수 확보 실패 및 활성화 실패로 지방공항의 대표적 실패사례로 거론되고 있다. 정책실패 이론에 따라 합리주의적 관점, 정치적 관점, 환경복잡성 관점에 따라 양양국제공항의 실패요인을 분석한 결과 첫째, 합리주의적 관점에서 양양공항은 이용객 확보와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정책목표 달성에 실패하였으며, 이는 정치권의 압력에 의한 사업추진과 지리적 인프라 부족에 기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치의 흐름에서의 이해관계자들의 갈등 조정 실패 양상은 항공사와 공항 간 갈등과 저가항공인 플라이양양 허가 및 지원금에 대한 정부와 공항 간의 갈등 조정 실패로 볼 수 있다. 셋째, 환경복잡성 관점에서 양양국제공항은 주변 고속도로, 철도 노선 개통과 한한령으로 인한 중국인 관광객 급감이라는 환경변화에 적응 실패로 볼 수 있다. 즉, 양양국제공항은 정책계획단계에서부터 합리적인 분석에 의해 무산된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정치적으로 선거결과에 따라 지리적 인프라가 부족한 지역에 건설되었으며 운영 과정에서 항공사 및 정부 간의 갈등 조정에 실패하였고, 주변 교통시설 확충과 외부 환경적 요인에 적응하지 못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대규모 국책사업의 경우 정책결정자의 무리한 사업 추진을 막을 수 있는 독립적 기구의 설치, 공항이나 철도와 같은 교통시설의 경우 주변 인프라 및 관련 사업과의 연계 및 고려를 통한 사업 추진, 이해관계자들 간의 갈등조정을 위한 협력적 거버넌스의 제도화 등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repeated causes of policy failure focusing on Yangyang International Airport cases. Yangyang International Airport, which opened in 2002, was built with about 360 billion won, but it is considered as a representative example of policy failure of local airports. According to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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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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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정책이 수립될 때에 여러 학문의 다학제적 접근을 통하여 수립되지만 종국적으로 정책학적 측면에서 종합적인 분석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이론적 틀에 근거한 정책실패 사례연구를 통하여 정책학습에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책실패에 관한 이론적 논의를 바탕으로 양양공항 정책실패 원인을 다각적이고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현재 진행중인 공항사업과 향후 진행될 사업에 대하여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양양국제공항 실패 사례를 정책학적 관점에서 사업을 둘러싼 정치적 압력과 이해관계자들 간의 갈등, 환경변화 등 주요 요인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향후 국책사업의 향후 공항을 비롯한 대규모 교통시설국책사업에 대한 정책학습의 도구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이를 표로 나타내면 다음 [표 2]와 같다.
  • 본 연구는 정책실패이론에 따라 양양국제공항 사례를 중심으로 정책 실패 요인을 분석하였다. 그러나, 질적연구로서 사례연구의 특성상 저자의 주관적인 의견이 개입될 수 있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으며, 이 점은 향후 양적데이터를 통한 추가 연구를 통해 보완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둘째, 지역경제 활성화의 실패이다. 양양 국제공항은 공항으로서의 역할 뿐만 아니라 국제공항 설립을 통하여 양양 외에 강원도의 지역 경제 활성화를 꾀하였다.
  • 셋째, 정부와 공항 간의 관계이다. 국제공항 사업은 대규모 국책사업인만큼 국비와 도비의 지원이 필요하며, 양양국제공항과 같이 적자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재정지원이 계속되면서 정부와 갈등이 나타날 수 있다.
  • 첫째, 이용객 확보의 실패이다. 강원도청 항공해운 기획단에 따르면 양양공항은 시군비 포함 정부의 재정지원이 들어가는 사업으로서 정부의 사업계획 당시 당초 연간 317만명이 공항을 이용할 것이라 예측하였다[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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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책이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정책을 “바람직한 사회상태를 이룩하려는 정책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행동 또는 권위 있는 정부기관의 정책수단에 대한 공식적인 결정”[3-6]으로 본다면 정책실패의 개념은 다음과 같이 볼 수 있다. 정책실패에 대해서는 “정책 계획 시 의도했던 결과와 실제 나타난 결과와의 차이[7]” 또는 “정책 집행 상에서 나타나는 오차수정의 실패”[8]로 접근하는 시각과 ‘정책학습의 실패[9]’로 보는 시각이 존재한다.
동남권 신공항은 무엇을 두고 입지정쟁을 지속하였는가? 최근 전북지역 새만금 국제공항 사업절차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논란 끝에 무산된 동남권 신공항 입지를 두고 김해공항 확장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동남권 신공항의 경우 부산 가덕과 경남 밀양, 김해공항 확장을 두고 지난 10여 년간 입지정쟁이 지속되어2011년 전면 백지화된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논쟁중이다. 광주전남연구원(2018)에 따르면 전북 새만금 신공항은 국내 공항정책에 역행하고 공항시설의 중복투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1].
대규모 국책사업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특히 이러한 교통, 철도, 항만 등의 대규모 국책사업의 경우, 비용은 국가 전체적으로 분산된 반면 이익은 공항을 유치한 지자체로 한정된다는 점에서 수혜집단이 보다 적극적으로 조직화되어 수혜집단에 유리한 방향으로 정책이 형성되기 쉽다. 즉, 사업이나 정책의 실패로 인한 책임이 결국 수혜집단이 아닌 국가 전체로 귀결된다는 점에서 책임성 확보가 쉽지 않다. 따라서 대규모 국책사업이자 국민들의 교통수단으로서 공항사업이 자치단체들 간의 정쟁의 이슈 혹은 선거에서의 수단으로 전락하여 혈세를 낭비해온 것은 아닌지, 정치적 결정에 의해 행정력을 낭비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공항 건립사례를 두고 정책사례를 논의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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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3)

  1.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 html?artid201805271402001&code620100, 2018.05.27. 

  2. http://www.kado.net/news/articleView.html?idxno611169, 2018.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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