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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선형유한요소해석을 통한 전이슬래브-기둥 접합부의 2면 전단강도 평가
Two-way Shear Strength Evaluation of Transfer Slab-Column Connections Through Nonlinear FE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31 no.6, 2018년, pp.315 - 329  

정성훈 (충북대학교 건축공학과) ,  강수민 (충북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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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에서는 고층 벽식 아파트 건설 시, 하부 주차공간과 공용공간 확보를 위하여 RC 전이슬래브 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두께가 얇은 RC 무량판 슬래브를 위해 개발된 설계방법 및 구조성능평가 방법을 두께가 매우 두꺼운 전이슬래브 구조설계에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합리적인 전이슬래브의 구조설계를 위해서는 RC 전이슬래브 시스템의 2면 전단거동 양상에 대한 명확한 분석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전이슬래브의 두께, 콘크리트 강도, 전단경간비, 철근비 등 다양한 설계변수에 따라 비선형 FEM을 이용하여 전이슬래브의 2면 전단거동을 분석하였다. 또한 비선형 FEM 해석결과와 기존의 2면 전단강도 평가식으로 예측한 전단강도를 비교분석하여 기존 평가식의 전이슬래브 2면 전단강도 평가 유효성을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RC transfer slab systems have been used widely to construct high-rise wall-type apartments for securing parking space or public space. However, it is problem that the design method and structural performance evaluation method developed for thin RC flat slab are still used in the design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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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설계변수에 따른 전이슬래브의 전단 거동양상을 비교적 정확하게 분석하기 위하여 비선형유한요소 해석을 수행하였다. 비선형 재료모델과 육면체의 유한요소를 사용하여 모델링을 진행하였으며, 기존의 진행된 연구의 실험 결과와 비선형유한요소해석의 결과를 비교하여 비선형유한요소 모델의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이슬래브-기둥 접합부의 2면전단거동을 분석함에 있어 중력하중에 의한 2면전단거동을 주로 연구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횡하중에 의한 불균형모멘트가 작용했을 때전이슬래브-기둥 접합부의 전단거동에 대한 추가분석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 본 연구에서는 전이슬래브의 극한상태에서의 전단거동을 분석하기 위하여 슬래브의 2면 전단강도를 합리적으로 평가할 수있는 비선형유한요소해석을 실시하였다. 190≤슬래브 두께≤ 3000(mm), 24≤압축강도(fck)≤40(MPa), 0.

가설 설정

  • 3(b)와 같이 정의하였다(Midas, 2008). Fig. 3(b)와 같이 정의된 콘크리트 인장모델은 콘크리트의 인장응력에 콘크리트와 철근의 부착 효과가 철근이 항복할 때까지 영향을 미치며, 부착효과가 철근의 항복 이후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고 가정하였으며, 이는 Park(1995)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보수적으로 정의한 콘크리트의 인장강도 모델이다. 본 연구에서의 철근모델로 von Mises 파괴기준(R.
  • 전변형률 균열모델은 국부적으로 발생 하는 균열이 넓은 면에 고르게 분산된다고 가정하여 해석하는 방법으로 상기 모델 방법은 유한요소 모델링이 비교적 간단하며 수렴성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Midas, 2008). 본 연구에서는 균열축이 주변형률의 변화에 따라 균열 방향이 지속적으로 회전한다고 가정하는 방법인 회전균열모델(Fig. 2(b))을 사용하였으며, 회전균열모델은 해석결과의 수렴성이 우수하여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비선형 해석에 자주 이용된다(Midas,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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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C전이 슬래브 구조설계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따라서 구조체의 하중 흐름이 급격하게 변경되는 구간인 RC 전이슬래브 시스템은 안전하고 합리적인 구조설계가 전체 구조물의 안전성 확보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현재 RC 전이슬래브 구조설계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되는 것은 Fig. 1과 같이 RC전이 슬래브 구조설계 시 두께가 얇은 RC 무량판 슬래브를 위해 개발된 설계방법이나 구조성능평가 방법을 전이슬래브 구조 설계에 그대로 사용한다는 점이다(Yoon et al., 2008). 특히, 두께가 20cm 내외인 RC 무량판 슬래브의 2면 전단거동은 휨-전단 거동을 기본으로 하지만(Park and Choi, 2007) 두께가 1.
RC 전이슬래브의 2면 전단거동의 문제점은? 5~4m에 이르는 RC 전이슬래브의 2면 전단거동은 대부분의 경우 직접전단으로 거동할 것이며 거동양상이 판이할 것이라고 판단된다. 따라서 RC 무량판 슬래브의 2면 전단설계 방법을 그대로 사용하는 기존의 RC 전이슬래브의 설계방법은 안전하고 합리적인 설계를 보장한다고 할 수 없으며, 직접전단이 지배적인 RC 전이슬래브의 안전하고 합리적인 설계를 위해서는 RC 전이슬래브 시스템에서 슬래브-기둥 접합부의 2면 전단 거동양상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Midas FEA이란? 비선형유한요소해석을 통한 전이슬래브의 2면 전단강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비선형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인 Midas FEA(Midas, 2008)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 해석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육면체 요소를 사용하였 으며, 육면체의 유한요소는 절점당 3개의 자유도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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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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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Thorenfeldt, E., Tomaszewicz, A., Jenson, J.J. (1987) Mechanical Properties of High-Strength Concrete and Applications in Design, In Proc. Symp. Utilization of High-Strength Concrete, Tapir. 

  19. Yoon, J.K., Kang, S.M., Kim, O.J., Lee, D.B. (2008) A Study on the Behavior and Practical Design Method for Transfer Slab used in Shear Wall Type Apartment with Piloti under Pit Level, Annual Conf. Archit. Inst. Korea, 28(1), pp.231-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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