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력설비 자산관리시스템 기술동향 원문보기

전기의 세계 = The proceedings of KIEE, v.67 no.1, 2018년, pp.30 - 33  

권동진 (한전전력연구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한국전력공사 송변전운영처에서는 장기사용 송변전 설비의 증가로 고장 위험성이 증가함에 따라, 운전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누적된 데이터 분석으로 설비 운영을 최적화하기 위해, 2021년까지 송변전 설비에 대한 자산관리시스템을 개발하여 운영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한전에서는 방대한 송변전 설비의 자산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고 있으며, 자산 관련 데이터의 저장방안을 수립하였다. 한국수자원공사는 변압기 및 수변전설비에 대한 자산관리 연구를 다년간 수행하여, 자산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연구를 통하여 업그레이드를 수행하고 있다.

이론/모형

  • 여기에는 설비 구성품에 따른 고장 이력(componentfailure) 데이터로부터 구한 판정 기준이 적용되어, 조치 프로그램(corrective action program)에 따라 투자관리(investment management) 및 조치(work management)가 이루어진다. 이과정에서 고장유형 분석을 이용한 FMEA(failure mode and effect analysis) 기법과 유지관리 프로그램(maintenance ruleprogram)이 적용되며, 이를 위한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통계적 안전성 평가인 PSA(probabilistic safety assessment)가 적용된다. 이러한 과정은 피드백되어 자산관리의 효율화를 기하게 되며, LCC(Life Cycle Cost) 분석을 지원하게 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산관리의 기본 개념은 무엇인가? 이러한 자산관리의 기본 개념을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그림 2와 같다. 먼저 자산에 대해 등록(registration)과 분류(classification)가 이루어지면, 설비의 성능에 대한 모니터링(performance monitoring)이 수행되면서, 위험도(risk)를 판별한다. 여기에는 설비 구성품에 따른 고장 이력(componentfailure) 데이터로부터 구한 판정 기준이 적용되어, 조치 프로그램(corrective action program)에 따라 투자관리(investment management) 및 조치(work management)가 이루어진다. 이과정에서 고장유형 분석을 이용한 FMEA(failure mode and effect analysis) 기법과 유지관리 프로그램(maintenance ruleprogram)이 적용되며, 이를 위한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통계적 안전성 평가인 PSA(probabilistic safety assessment)가 적용된다. 이러한 과정은 피드백되어 자산관리의 효율화를 기하게 되며, LCC(Life Cycle Cost) 분석을 지원하게 된다.
전력설비의 자산관리 기술이란 무엇인가? 이와 같은 기술을 “자산관리(Asset Management)”라 하며, 금융에서 말하는 자산관리와는 조금 다른 개념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전력설비의 자산관리 기술은 전력설비의 설치, 운전, 유지보수 및 폐기에 이르기까지, 전력설비와 관련된 off-line 빅데이터(제작, 운전, 점검, 고장) 및 on-line 빅데이터(예방진단)를 이용하여, 설비의 고장률, 잔여수명, 교체주기 등의 물리적 성능 평가와 유지보수, 고장, 사회적 비용 등의 경제적 평가를 토대로 투자 우선순위 및 최적 투자계획을 수립하는 4차 산업을 대표하는 기술이다.
자산관리 조직어떻게 구성 되는가? IEC에서는 2015년 전력설비에 대한 국제 표준을 제시하기 위해 White Paper "Strategic asset management of power network"를 발간하였다. IEC White Paper에 따르면, 자산관리 조직은 그림 1과 같이 자산 소유자(Asset Owner) – 관리자(Asset Manager) – 운영자(Service Provider)로 구성된다. 자산 소유자는 자산관리의 정책을 결정하고, 자산 관리자는 자산관리 계획을 수립하며, 운영자에 의해 계획이 실행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