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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소형민수헬기 주로터 풍동시험을 위한 마하 스케일 블레이드 설계
Design of Mach-Scale Blade for LCH Main Rotor Wind Tunnel Test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6 no.2, 2018년, pp.159 - 166  

기영중 (Rotorcraft Research Team,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박중용 (Rotorcraft Research Team,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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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소형민수헬기(Light Civil Helicopter, LCH)의 풍동시험에 필요한 축소 로터 블레이드에 대해 내부 구조설계와 동특성 및 하중해석을 수행하였다. 축소로터 풍동시험은 로터 시스템의 공력성능과 소음 특성을 평가하기 위해 수행되므로, 실제 크기의 로터시스템과 동일한 공력 특성을 모사할 수 있도록 축소 블레이드 설계 시 마하 스케일(Mach-scale) 기법을 적용하였다. 마하 스케일 블레이드는 실물 블레이드의 끝단속도(blade tip speed)와 동일한 값을 유지할 수 있도록 로터의 회전속도를 증가시켜야 하며, 블레이드 중량, 단면강성 및 고유진동수 등은 특정한 축소계수(${\lambda}$, scaling factor)를 통해 조정된다. 블레이드 내부의 주요 구성품인 스킨, 스파, 토션박스 등을 설계하기 위해 탄소섬유와 유리섬유 계열의 복합소재를 적용하였으며, 국내에서 수급이 가능한 프리프레그(prepreg) 형태의 복합소재를 적용하였다. 내부구조 설계가 완료된 블레이드에 대해 단면강성을 평가하기 위해 KSec2D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회전익 항공기의 통합해석 프로그램인 CAMRADII를 이용하여 축소 블레이드의 하중 분포와 동역학적 특성을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internal structural design, dynamic characteristics and load analyses of the small scaled rotor blade required for LCH(Light Civil Helicopter) main rotor wind tunnel test were carried out. The test is performed to evaluate the aerodynamic performance and noise characteristics of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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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소형민수헬기 주로터 축소 모델을 이용한 풍동시험은 블레이드 끝단 형상(blade tip shape)에 따른 공력성능과 소음특성을 평가하기 위해 수행될 예정이므로, 실물 로터 시스템의 구조적인 변형을 모사하는 것보다 팁 회전속도를 동일하게 유지함으로써 공기역학적인 환경을 모사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이를 위해서는 마하 스케일 로터 모델을 적용하는 것이 적절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소형민수헬기의 풍동시험을 위한 마하 스케일 로터 블레이드의 내부구조 설계를 수행하였다. 이후 설계결과를 이용하여 블레이드의 단면강성을 평가하기 위해 KSec2D[4]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회전익 항공기의 통합해석 프로그램인 CAMRADII[5]를 이용하여 축소 로터 모델의 구조하중 분포와 동역학적특성을 검토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소형민수헬기의 풍동시험을 위한 마하 스케일 축소로터 블레이드의 설계 과정을 소개하였다. 실물 로터 시스템으로부터 축소로터 모델로 상사시키기 위해 마하 스케일 축소계수에 따라 주요 설계단면의 목표 물성치를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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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회전익 항공기는 어떠한 임무를 수행하는가 회전익 항공기는 고정익 항공기로써는 구현이 어려운 제자리비행과 수직이착륙 비행이 가능하며, 저속비행 능력이 우수하여 감시, 정찰, 산불진화 및 인명구조 임무를 수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원과 화물 등을 수송하는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이와 같이 다양한 형태의 비행임무를 가능하게 하는 핵심 구성품은 회전익 항공기의 가장 큰 외형적인 특징이라 할 수 있는 로터 시스템이며, 이를 이용함으로써 비행에 필요한 양력, 추력 및 조종력을 발생시킬 수 있다.
로터 시스템을 이용하여 비행에 필요한 어떠한 것을 발생시킬 수 있는가 회전익 항공기는 고정익 항공기로써는 구현이 어려운 제자리비행과 수직이착륙 비행이 가능하며, 저속비행 능력이 우수하여 감시, 정찰, 산불진화 및 인명구조 임무를 수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원과 화물 등을 수송하는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이와 같이 다양한 형태의 비행임무를 가능하게 하는 핵심 구성품은 회전익 항공기의 가장 큰 외형적인 특징이라 할 수 있는 로터 시스템이며, 이를 이용함으로써 비행에 필요한 양력, 추력 및 조종력을 발생시킬 수 있다. 그러나 로터 시스템 개발은 기술적 난이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많은 개발비용을 필요로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회전익 항공기의 로터 시스템 개발을 위해 진행되는 시험평가 수행 시 필요한 것은 무엇이 있는가 따라서 회전익 항공기의 핵심 구성품인 로터 시스템개발을 위해서는 체계적인 설계, 해석 및 시험평가의 진행이 필요하다. 특히 시험평가의 경우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는 동시에 설계/해석 단계에서의 오류로 인한 위험요소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실물 크기의 로터 시스템에 대한 지상 또는 비행시험에 앞서 축소 로터 모델과 풍동시험설비를 이용하여 시험을 수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회전익 항공기의 발전과 더불어 축소 로터시스템을 이용한 공기역학적 성능, 소음 및 동특성 시험은 현재에도 새로운 시험기법들이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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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C. O, Albrecht, "Factors in the design and fabrication of powered dynamically similar V/STOL wind tunnel models", AHS Mid-east Region Symposium, October 26-28, 1972 

  2. G. K. Hunt, "Similarity requirements for aeroelastic models of helicopter rotors", U.K. Aeronautical Research Council, ARC-CP-1245, 1973 

  3. J. D. Singleton, W. T. Yeager, "Important scaling parameters for testing model-scale helicopter rotors", Journal of Aircraft, Vol. 37, No. 3, May-June 2000 

  4. Park, I. J., and Jung, S. N., "General purpose cross-section analysis program for composite rotor blade", International Journal of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 Vol. 10, No. 2, pp.77-85, 2009 

  5. Wayne Johnson, CAMRAD II Comprehensive Analytical Model of Rotorcraft Aerodynamics and Dynamics, Johnson Aeronautics, 2007 

  6. www.nfx.co.kr, Midas-NFX User's Manu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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