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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NCS직업기초능력에 기반한 종합설계교육 사례 분석에 관한 연구
The Case study on Analysis of Capstone Design Education based on NCS(National Competencies Standard) Basic workplace skill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2, 2018년, pp.483 - 496  

장운근 (영남이공대학교 기계계열)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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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직무능력표준,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는 대학이나 기업체 모두에서 매우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NCS는 그동안 직업훈련기관에서 주로 사용되어 왔으나 최근 들어 2,3년제 전문대학뿐만이 아니라 4년제 대학에서도 점차 관심을 가지고 있는 추세이다.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 등의 NCS의 직업기초능력과 같은 소프트스킬들은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는 지식정보사회에서는 구체적인 기술능력보다 더욱더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본 연구는 NCS의 직업기초능력과 북미와 유럽 등지에서 캡스톤 디자인으로 많이 활용하고 있는 Formula SAE 활동과의 연관성을 대회 현지관찰조사, 학생들이 작성한 대회 관련 문서들 그리고 미국 링컨에서 열린 Formula SAE대회와 한국 KSAE 대회에 참가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 조사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결과에서 학생들이 참가한 Formula SAE 대회는 NCS 직업기초능력 항들과 전반적인 관점에서 밀접한 속성을 가진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Formula SAE 활동이 NCS 직업기초능력 향상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가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해외 및 국내 모두 전반적으로 리커트척도 5점 만점에 모두 4.0 이상의 점수를 나타내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로 양 대회 참가학생들 간에 수학적능력,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항들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를 나머지 항들은 유의차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has emerged as an issue of great importance amongst Korean universities and corporations. Although previously used mostly for vocational education purposes at colleges, NCS is currently receiving an increasing amount of attention from 4-year universities as well. ...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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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NCS직업기초능력들도 단순한 인지적 역량이 아닌 실천적 역량임에도 불구하고 NCS직업기초능력에 대한 평가마저도 정답선별식의 필기시험위주로 지적능력평가가 대부분 이루어지고 있는 한계성을 극복 할 수있는 새로운 방안이 요구된다. 이에 구체적인 제품개발이 요구되는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에 NCS직업기초능력 표준을 활용하여 직업기초능력들을 실천적 역량으로 인식하고, 캡스톤디자인의 소프트스킬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능력항목선정으로 활용이 가능함을 사례를 통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계공학교육과정에서 캡스톤 디자인교과목의 소재로 널리 활용이 되는 Formula SAE 대회를 사례로 선정하였다. 사례연구를 통하여 대회의 속성에 내재되어 있는 NCS직업기초능력들과의 연관성을 분석하여 향후 NCS직업기초능력을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의 구체적이고 표준화된 소프트스킬 학습성과로의 적용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Formula SAE® 프로그램은 학부와 대학원생들이 참가 할 수 있는 종합설계대회로 교실에서 습득한 이론들을 실제 공학문제에 적용 해봄으로써 학생들에게 공학설계와 프로젝터 매니지먼트의 기술을 동시에 함양 할 수 있도록 하는데 큰 목적이 있다.
  • 각 참가팀들의 설계의 목표는 주말 취미 삼아 레이스 경기를 하는 고객을 위한 4 스트로크, 배기량 610cc 이하의 엔진을 가진 1인승 레이스카를 비용과 규정안에서 만족 할 수가 있도록 설계, 제작, 테스트를 하는 것이다. 이 대회는 가상의 투자기업이 학생 팀들과 소형 레이스 카를 개발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하루에 4대씩 연간 1,000대의 차량을 제작하는 경영적인 컨셉도 가지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캡스톤디자인으로 활용이 되고 있는 Formula SAE 프로그램 사례분석을 통하여 향후 캡스톤 디자인에 NCS직업기초능력을 연계하여 운영 가능 한지를 파악하고자 함이다.
  • 따라서 연구의 범위는 NCS직업기초능력들이 Formula SAE 프로그램 속에 어떻게 내재되어 있는지를 각 항목 별로 분석하고, 대회 참가 학생설문 조사를 통하여 Formula SAE 프로그램이 NCS직업기초능력 향상에 활용될 수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 즉 향후 NCS직업기초능력을 활용하여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의 소프트스킬 항목개발을 위한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함이다.
  • 문제해결능력(Problem-solving skills)은 하위요소로 창의적 사고, 논리적 사고, 비판적 사고, 문제 인식, 대안 선택, 대안 적용, 대안 평가로 정의하고 있다. 이와 연관성을 살펴보면 대회 주최 측인 SAE는 매년 규정을 엄격 하게 적용하고 있는데 이는 제한된 규정 안에서 최대의 성능을 나타내는 차량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현실을 바탕으로 하는 창의적인 사고를 촉진하고자 함이다. 학생들은 차량의 설계, 제작 및 테스트 시에 발생하는 각종 기술적, 경영적 문제들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대안을 선택, 적용, 평가하는 일련의 설계행위와 유사한 과정을 거쳐야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캡스톤디자인의 주제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 Formula SAE 대회의 NCS직업기초능력과의 연관성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이 결론을 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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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CS란? NCS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으로 제조업, 서비스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적절한 기술과 숙련지식을 직무능력에 따라 분류 체계화한 것이다. 이는 일과 학습/훈련(자격)의 원활한 연계를 통하여 직무불일치(Job mismatch)를 해소하여 국가산업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함이다.
교육과정으로 NCS 도입의 기대 효과는? 이는 학생들이 미래 직업사회에서 갖추어야 할 기본 역량을 미리 파악하는 데에 도움이 되고 산업체 입장에서는 채용하고자 하는 인재의 소프트스킬을 직업기초능력 평가를 통하여 판단하여 보다 적합한 인재를 확보할 수가 있다.
NCS의 문제점은? 그러나 NCS직업기초능력들도 단순한 인지적 역량이 아닌 실천적 역량임에도 불구하고 NCS직업기초능력에 대한 평가마저도 정답선별식의 필기시험위주로 지적능력평가가 대부분 이루어지고 있는 한계성을 극복 할 수있는 새로운 방안이 요구된다. 이에 구체적인 제품개발이 요구되는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에 NCS직업기초능력 표준을 활용하여 직업기초능력들을 실천적 역량으로 인식하고, 캡스톤디자인의 소프트스킬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능력항목선정으로 활용이 가능함을 사례를 통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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