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NCS직업기초능력에 기반한 종합설계교육 사례 분석에 관한 연구 The Case study on Analysis of Capstone Design Education based on NCS(National Competencies Standard) Basic workplace skills원문보기
국가직무능력표준,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는 대학이나 기업체 모두에서 매우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NCS는 그동안 직업훈련기관에서 주로 사용되어 왔으나 최근 들어 2,3년제 전문대학뿐만이 아니라 4년제 대학에서도 점차 관심을 가지고 있는 추세이다.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 등의 NCS의 직업기초능력과 같은 소프트스킬들은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는 지식정보사회에서는 구체적인 기술능력보다 더욱더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본 연구는 NCS의 직업기초능력과 북미와 유럽 등지에서 캡스톤 디자인으로 많이 활용하고 있는 Formula SAE 활동과의 연관성을 대회 현지관찰조사, 학생들이 작성한 대회 관련 문서들 그리고 미국 링컨에서 열린 Formula SAE대회와 한국 KSAE 대회에 참가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 조사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결과에서 학생들이 참가한 Formula SAE 대회는 NCS 직업기초능력 항들과 전반적인 관점에서 밀접한 속성을 가진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Formula SAE 활동이 NCS 직업기초능력 향상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가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해외 및 국내 모두 전반적으로 리커트척도 5점 만점에 모두 4.0 이상의 점수를 나타내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로 양 대회 참가학생들 간에 수학적능력,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항들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를 나머지 항들은 유의차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직무능력표준,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는 대학이나 기업체 모두에서 매우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NCS는 그동안 직업훈련기관에서 주로 사용되어 왔으나 최근 들어 2,3년제 전문대학뿐만이 아니라 4년제 대학에서도 점차 관심을 가지고 있는 추세이다.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 등의 NCS의 직업기초능력과 같은 소프트스킬들은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는 지식정보사회에서는 구체적인 기술능력보다 더욱더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본 연구는 NCS의 직업기초능력과 북미와 유럽 등지에서 캡스톤 디자인으로 많이 활용하고 있는 Formula SAE 활동과의 연관성을 대회 현지관찰조사, 학생들이 작성한 대회 관련 문서들 그리고 미국 링컨에서 열린 Formula SAE대회와 한국 KSAE 대회에 참가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 조사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결과에서 학생들이 참가한 Formula SAE 대회는 NCS 직업기초능력 항들과 전반적인 관점에서 밀접한 속성을 가진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Formula SAE 활동이 NCS 직업기초능력 향상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가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해외 및 국내 모두 전반적으로 리커트척도 5점 만점에 모두 4.0 이상의 점수를 나타내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로 양 대회 참가학생들 간에 수학적능력,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항들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를 나머지 항들은 유의차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has emerged as an issue of great importance amongst Korean universities and corporations. Although previously used mostly for vocational education purposes at colleges, NCS is currently receiving an increasing amount of attention from 4-year universities as well. ...
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has emerged as an issue of great importance amongst Korean universities and corporations. Although previously used mostly for vocational education purposes at colleges, NCS is currently receiving an increasing amount of attention from 4-year universities as well. In the ever-evolving information economy, the basic workplace skills defined by NCS, which include soft skills such as communication skills, problem-solving skills, and interpersonal skills, have now become more important than specific technical skills. This study analyzes the correlation between the basic workplace skills of NCS with participation in Formula SAE activities, a common component of Capstone design courses across North America and Europe. Data are derived from site visits to Formula SAE competitions, competition-related documents drafted by student participants, and questionnaires administered to student participants at the Formula SAE Lincoln completion and at the Korea KSAE competition. From the study findings, we claim that the basic workplace skills of NCS are closely correlated to participation in Formula SAE activities. Through a survey designed to measure the degree to which Formula SAE activities can enhance an individual's NCS Basic Workplace Skills, we find that these activities overall improved NCS basic workplace skills averaging 4.0 points above in the Likert 5-point scale. For reference the mathematical skills, communication skills, and problem-solving skills displayed statistically significantly correlation with NCS but the remaining 7 skills did not show a statistically strong correlation with NCS comparatively.
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has emerged as an issue of great importance amongst Korean universities and corporations. Although previously used mostly for vocational education purposes at colleges, NCS is currently receiving an increasing amount of attention from 4-year universities as well. In the ever-evolving information economy, the basic workplace skills defined by NCS, which include soft skills such as communication skills, problem-solving skills, and interpersonal skills, have now become more important than specific technical skills. This study analyzes the correlation between the basic workplace skills of NCS with participation in Formula SAE activities, a common component of Capstone design courses across North America and Europe. Data are derived from site visits to Formula SAE competitions, competition-related documents drafted by student participants, and questionnaires administered to student participants at the Formula SAE Lincoln completion and at the Korea KSAE competition. From the study findings, we claim that the basic workplace skills of NCS are closely correlated to participation in Formula SAE activities. Through a survey designed to measure the degree to which Formula SAE activities can enhance an individual's NCS Basic Workplace Skills, we find that these activities overall improved NCS basic workplace skills averaging 4.0 points above in the Likert 5-point scale. For reference the mathematical skills, communication skills, and problem-solving skills displayed statistically significantly correlation with NCS but the remaining 7 skills did not show a statistically strong correlation with NCS comparative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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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NCS직업기초능력들도 단순한 인지적 역량이 아닌 실천적 역량임에도 불구하고 NCS직업기초능력에 대한 평가마저도 정답선별식의 필기시험위주로 지적능력평가가 대부분 이루어지고 있는 한계성을 극복 할 수있는 새로운 방안이 요구된다. 이에 구체적인 제품개발이 요구되는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에 NCS직업기초능력 표준을 활용하여 직업기초능력들을 실천적 역량으로 인식하고, 캡스톤디자인의 소프트스킬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능력항목선정으로 활용이 가능함을 사례를 통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계공학교육과정에서 캡스톤 디자인교과목의 소재로 널리 활용이 되는 Formula SAE 대회를 사례로 선정하였다. 사례연구를 통하여 대회의 속성에 내재되어 있는 NCS직업기초능력들과의 연관성을 분석하여 향후 NCS직업기초능력을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의 구체적이고 표준화된 소프트스킬 학습성과로의 적용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Formula SAE® 프로그램은 학부와 대학원생들이 참가 할 수 있는 종합설계대회로 교실에서 습득한 이론들을 실제 공학문제에 적용 해봄으로써 학생들에게 공학설계와 프로젝터 매니지먼트의 기술을 동시에 함양 할 수 있도록 하는데 큰 목적이 있다.
각 참가팀들의 설계의 목표는 주말 취미 삼아 레이스 경기를 하는 고객을 위한 4 스트로크, 배기량 610cc 이하의 엔진을 가진 1인승 레이스카를 비용과 규정안에서 만족 할 수가 있도록 설계, 제작, 테스트를 하는 것이다. 이 대회는 가상의 투자기업이 학생 팀들과 소형 레이스 카를 개발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하루에 4대씩 연간 1,000대의 차량을 제작하는 경영적인 컨셉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캡스톤디자인으로 활용이 되고 있는 Formula SAE 프로그램 사례분석을 통하여 향후 캡스톤 디자인에 NCS직업기초능력을 연계하여 운영 가능 한지를 파악하고자 함이다.
따라서 연구의 범위는 NCS직업기초능력들이 Formula SAE 프로그램 속에 어떻게 내재되어 있는지를 각 항목 별로 분석하고, 대회 참가 학생설문 조사를 통하여 Formula SAE 프로그램이 NCS직업기초능력 향상에 활용될 수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즉 향후 NCS직업기초능력을 활용하여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의 소프트스킬 항목개발을 위한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함이다.
문제해결능력(Problem-solving skills)은 하위요소로 창의적 사고, 논리적 사고, 비판적 사고, 문제 인식, 대안 선택, 대안 적용, 대안 평가로 정의하고 있다. 이와 연관성을 살펴보면 대회 주최 측인 SAE는 매년 규정을 엄격 하게 적용하고 있는데 이는 제한된 규정 안에서 최대의 성능을 나타내는 차량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현실을 바탕으로 하는 창의적인 사고를 촉진하고자 함이다. 학생들은 차량의 설계, 제작 및 테스트 시에 발생하는 각종 기술적, 경영적 문제들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대안을 선택, 적용, 평가하는 일련의 설계행위와 유사한 과정을 거쳐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캡스톤디자인의 주제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 Formula SAE 대회의 NCS직업기초능력과의 연관성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이 결론을 정리하였다.
제안 방법
대회는 총 5일 동안 진행이 되며 Technical Inspection, Design Judge, Cost Event, Presentation Event, Design Feedback, Presentation Feedback Seminar, Dynamic Event, Acceleration and Skid Pad, Autocross Event, Endurance/Fuel Economy Event 으로 구성이 된다. SAE 기술표준위원회(The SAE Technical Standards Board) 는 매년 대회의 안전 및 기술에 관한 규정을 업데이트하고 관리하고 있으며 대회현장에서 규정에 입각한 매우 엄격한 기술심사(Technical inspection)를 실시하여 이를 통과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본격적인 대회의 참가를 금지 하고 있다.
브래들리대학교(Bradley University)는 Formula SAE프로젝트를 공학과 경영 분야 학생으로 구성된 엔터프라이즈 프로젝트로 활용하였다. 기존의 현실감이 떨어지는 가상의 단순한 비즈니스 주제보다 주어진 기한, 예산 안에서 실제 작동하는 제품을 만드는 융복합 과정을 통하여 교육적인 효과성을 높였으며, 공학전공과 경영분야의 학생들이 공학과 경영이 맞물려 돌아가는 기업체 환경을 미리 체험 할 수가 있도록 Formula SAE 프로젝트를 활용하였다[21].
구체적인 연구방법으로 미국 Formula SAE 대회현장 조사, 본 대회를 캡스톤디자인에 활용하고 있는 국내 Y 대학팀의 사례조사 및 국내외 Formula SAE대회 참가학생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미국 대회현장연구는 2016년 6월15일 ~ 18일 4일간, 미국 네브라스카주 링컨에서 열린 2016 Formula SAE® Lincoln 대회에서 실시되었으며, 전 세계 8개국에서 내연기관 차량 102개 팀, 전기자동차 35개 팀이 참가하였다.
Y대학팀의 사례조사를 위해서는 참가팀이 대회 주최 측에 필수로 제출하는 각종 문서(Design report, Design spec sheet, Design presentation, Business logic case, Sale presentation, Cost report)와 대회 참가 학생들의 이력서를 문헌자료로 분석에 활용하였다.
설문 항은 Formula SAE 활동이 직업기초능력의 향상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를 직업기초능력 10가지 항에 대해서 각각 관련 하위능력을 열거하고 5점 만점의 리커트척도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대회 참가 경험의 변인을 감안하여 최소 프로젝트 전 과정의 경험이 있는 학사학위과정 3학년 이상 학생설문지 각각 58부, 52부 선정 분석하였다.
대회 현지조사를 통하여 대회운영, 대회의 특성을 파악하였고 Y대학 사례연구를 위하여 Formula SAE 대회 규정집, 대회에 제출한 각종 문서, 참가학생 이력서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Table. 2의 NCS 직업기초능력을 10개의 항목과 34개의 하위능력 항목까지 전개하여 분석 및 설문에 활용 하였다. 10개 항목의 NCS직업기초능력을 하위능력까지 전개하여 그 연관성을 Formula SAE 프로젝트의 관련 실행항목과 분석하여 Table.
미국 Formula SAE Lincoln 대회와 KSAE 자작자동차대회에 참가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이 대회가 NCS 직업기초능력에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에 대해서 NCS 직업기초능력 10개 항목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첫째 NCS직업기초능력들이 Formula SAE 프로그램 속에 어떻게 내재되어 있는지를 각 항목별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Formula SAE 프로그램이 NCS직업기초 능력 향상에 유용한지를 현장조사, 학생들이 작성한 각종 문헌 조사를 통해서 연관성이 있음을 파악 할 수가 있었다.
대상 데이터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계공학교육과정에서 캡스톤 디자인교과목의 소재로 널리 활용이 되는 Formula SAE 대회를 사례로 선정하였다. 사례연구를 통하여 대회의 속성에 내재되어 있는 NCS직업기초능력들과의 연관성을 분석하여 향후 NCS직업기초능력을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의 구체적이고 표준화된 소프트스킬 학습성과로의 적용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미국 대회현장연구는 2016년 6월15일 ~ 18일 4일간, 미국 네브라스카주 링컨에서 열린 2016 Formula SAE® Lincoln 대회에서 실시되었으며, 전 세계 8개국에서 내연기관 차량 102개 팀, 전기자동차 35개 팀이 참가하였다.
설문조사는 2017년 6월 20일 ~ 25일 간 미국 네브라스카주 링컨에서 전 세계 8개국 109개 팀이 참가한 2017 Formula SAE® Lincoln 대회와 2017년 8월 10일 ~ 8월 12일 3일간 새만금군산자동차경주장에서 전국 90 개 대학팀이 참가한 KSAE대학생자작자동차대회(KSAE Baja/Formula/EV)에 참석한 국내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 항은 Formula SAE 활동이 직업기초능력의 향상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를 직업기초능력 10가지 항에 대해서 각각 관련 하위능력을 열거하고 5점 만점의 리커트척도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대회 참가 경험의 변인을 감안하여 최소 프로젝트 전 과정의 경험이 있는 학사학위과정 3학년 이상 학생설문지 각각 58부, 52부 선정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사례분석의 대상인 Y대학은 학사학위과정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Formula SAE대회를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주제로 채용하고 있으며 해당과목 수강자 중 3,4학년 총 15명의 학생들은 2학기에 걸쳐 각각 3학점 총 6학점의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Table.
성능/효과
국내의 한 취업포탈 사이트가 취업준비생 661명을 대상으로 새로 도입되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등 달라지는 취업동향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도입이 ‘기존에 없던 새로운 것을 준비해야 해서 부담스럽다’는 의견이 46.3%, 신입지원의 직무 경험을 어떻게 쌓으라는 건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는 의견이 39.3%로 나타났다.
따라서 설문결과 전반적으로 미국대회참가 학생들이나 국내대회 참가학생들 모두 이러한 대회가 직업기초능력의 함양에 도움이 된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내었다.
설문조사결과 외국대학생들의 경우에는 수리능력이 가장 도움이 되는 부분이며 다음으로 기술능력, 문제해결능력, 대인관계능력, 의사소통능력, 정보능력, 직업윤리, 조직이해능력, 자기개발능력, 자원관리능력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대학생들은 대인관계능력이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으며 다음으로 직업윤리, 기술능력, 조직이해능력, 정보능력, 자기개발능력, 자원관리능력, 문제해결능력, 수리능력, 의사소통능력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대학생들은 대인관계능력이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났는데, 이는 주로 동아리활동으로 이루어지는 자작자동차 프로젝트에서 한국적인 선후배문화, 조직문화의 중요성에 기인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설문결과를 분석하면 전반적으로 학생들은 대회가 NCS직업기초능력에 전반적으로 많은 도움이 되는 것으로 응답하였다. 대회는 NCS직업기초능력 항들의 속성이 요구된다는 점에서 연관성이 있다고 할 수 가 있다.
첫째 NCS직업기초능력들이 Formula SAE 프로그램 속에 어떻게 내재되어 있는지를 각 항목별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Formula SAE 프로그램이 NCS직업기초 능력 향상에 유용한지를 현장조사, 학생들이 작성한 각종 문헌 조사를 통해서 연관성이 있음을 파악 할 수가 있었다.
둘째 미국 Formula SAE Lincoln 대회에 참가한 외국대학생들과 국내 KSAE 대학생자작자동차에 참가하는 한국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대회 참가가 NCS 직업기초능력 함양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대부분의 항에서 4.0 이상의 응답을 나타내어 두 그룹모두 이 대회가 NCS 직업기초능력함양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적으로 이는 Formula SAE대회의 속성 상 NCS직업기초능력 함양과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볼 수가 있다.
셋째 캡스톤디자인에 활용이 되고 있는Formula SAE 프로그램 사례 분석을 통하여 NCS직업기초능력에 기반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개발의 가능성을 파악 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이렇듯 지필고사형식의 직업기초능력평가가 또 하나의 스펙을 위한 낭비가 되지 않아야한다. 또한 학생들이 전공직무에 부합하는 직업기초능력을 전공교과목을 통하여 함양 할 수 있고 전공 교과과정 속에서 체득할 수 있도록 교육모델 발굴과 개발이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이를 통하여 대학은 각 전공마다의 특성이 반영된 직업기초능력을 선별하고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에 적용하여 학생들이 직업기초능력을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체득함으로써 직무중심의 취업경로 확보와 더 나아가 미래 인재교육의 방안이 될 수가 있을 것이다.
다섯째 향후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을 위한 NCS직업 기초능력의 항목별 구체적인 수행준거와 평가템플릿 개발이 필요하며, Formula SAE 프로그램의 기계공학 관련 능력단위 분석 연구도 진행 될 예정이다.
여섯째 제언하자면, 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이론적인 지식이 아닌 실천적 역량이 매우 중요한 시대이며 교육 과정의 변화가 필요하다.
Formula SAE 대회는 실무적인 전공을 기반으로 하는 캡스톤디자인 프로젝트에 활용이 되어 단순한 지필고사 위주의 평가지향식 교육이 아닌 다양한 현실적 경험을 통하여 직업기초능력을 습득할 수 있는 방안으로 활용이 가능하리라 보인다. 그리고 소프트스킬의 구체적인 가이드라인 역할을 할 수 있는 NCS직업기초능력을 채용하여 실제적인 문제해결을 경험하면서 직업기초능력을 함양 할 수 있는 캡스톤디자인에 대한 지속적인 적용성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CS란?
NCS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으로 제조업, 서비스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적절한 기술과 숙련지식을 직무능력에 따라 분류 체계화한 것이다. 이는 일과 학습/훈련(자격)의 원활한 연계를 통하여 직무불일치(Job mismatch)를 해소하여 국가산업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함이다.
교육과정으로 NCS 도입의 기대 효과는?
이는 학생들이 미래 직업사회에서 갖추어야 할 기본 역량을 미리 파악하는 데에 도움이 되고 산업체 입장에서는 채용하고자 하는 인재의 소프트스킬을 직업기초능력 평가를 통하여 판단하여 보다 적합한 인재를 확보할 수가 있다.
NCS의 문제점은?
그러나 NCS직업기초능력들도 단순한 인지적 역량이 아닌 실천적 역량임에도 불구하고 NCS직업기초능력에 대한 평가마저도 정답선별식의 필기시험위주로 지적능력평가가 대부분 이루어지고 있는 한계성을 극복 할 수있는 새로운 방안이 요구된다. 이에 구체적인 제품개발이 요구되는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에 NCS직업기초능력 표준을 활용하여 직업기초능력들을 실천적 역량으로 인식하고, 캡스톤디자인의 소프트스킬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능력항목선정으로 활용이 가능함을 사례를 통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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