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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용 무선 급집전 시스템 주변의 전자기장 측정 방법 및 안전성 평가 방법 연구
EMF Measurement and Safety Assessment Method for Wireless Power Transfer System for Urban Railroad 원문보기

韓國電磁波學會論文誌 =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v.29 no.12, 2018년, pp.942 - 952  

김윤명 (단국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  김준희 ((주)이엠에프세이프티 기업부설연구소) ,  주영준 ((주)이엠에프세이프티 기업부설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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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개발되고 있는 도시철도용 무선 전달 공급 시스템은 60 kHz 자기장을 이용하여 객차에 전력을 공급한다. 무선 전력 전송 시 발생되는 전자기장에 인체가 노출될 때, 전자기장 세기는 인체 안전성 기준을 만족해야 한다. 하지만 도시철도용 무선 급집전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전자기장에 대한 측정 방법과 인체 안전성 평가 방법이 아직 확립되지 않았다. 본 논문에서는 도시철도용 무선 급집전 시스템에서 발생되는 전자기장 측정 방법 및 인체 안전성 평가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측정 방법에 따라 무선 급집전 시스템 시험선로에서 발생되는 전자기장을 측정하고, 전자기장 인체 보호기준치와 비교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wireless power transfer (WPT) system for an urban railroad is currently under development in S. Korea. This system supplies power to railroad cars using 60 kHz magnetic fields. The electromagnetic fields (EMFs) generated by the WPT system should satisfy established safety requirements for exposu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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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m 떨어진 지점에서 측정하였다. 차량 내부의 측정은 실제 차량이 설치되지 않아 그림 11의 J, K 지점을 출입문과 객차 연결통로의 위치로 가정하고, 플렛폼의 높이(선로가 위치한 지면으로부터 1.1m의 높이)를 객차의 바닥면으로 설정하여 객차 바닥으로부터 0.5 m, 1.0m, 1.5 m 높이에서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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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선전력전송 기술의 활용분야는? 무선전력전송 기술은 휴대폰, 가전, 전기자동차, 전기철도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개발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도시 철도용 전기철도에 무선전력전송을 적용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1], 60 kHz 주파수가 도시철도용 전기 철도의 무선전력전송에 사용된다.
무선전력전송시 발생하는 전자기장에 대한 안전평가가 필수적이지만 시행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연구가 진행됨에 따라 무선전력전송시 발생하는 전자기장에 대한 인체 안전성의 확보가 필수적이므로 전자기장에 인체노출에 대한 안전성 평가가 필요하다. 하지만 전기철도용 무선 전력전달 시스템에 대한 전자기장 측정 방법 및 평가 방법이 아직 존재하지 않는다.
국내에서 개발되는 도시철도용 무선 전달 공급 시스템의 전력 공급 방식은? 국내에서 개발되고 있는 도시철도용 무선 전달 공급 시스템은 60 kHz 자기장을 이용하여 객차에 전력을 공급한다. 무선 전력 전송 시 발생되는 전자기장에 인체가 노출될 때, 전자기장 세기는 인체 안전성 기준을 만족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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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박찬배, 이병송, 이수길, “철도차량용 대용량 무선전력전송 기술 개발 동향 분석,” 전기의 세계, 63(9), pp. 35-42, 2014년. 

  2. 전자파인체보호기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고시 제2017-7호, 2017년. 

  3. A. Ahlbom, U. Bergqvist, J. H. Bernhardt, J. P. Cesarini, L. A. Court, and M. Grandolfo, et al., “Guideline for limiting exposure to time-varying electric, magnetic and electromagnetic fields(up to 300 GHz),” Health Physics, vol. 74, no. 4, pp. 494-521, 1998. 

  4. 10.1097/HP.0b013e3181f06c86 J. Lin, R. Saunders, K. Schulmeister, P. Soderberg, A. Swerdlow, and M. Taki, et al., “ICNIRP Guideline for limiting exposure to time-varying electric, magnetic fields (1 Hz~100 kHz),” Health Physics, vol. 99, pp. 818-836, 2010. 

  5. IEEE Standard for Safety Levels with Respect to Human Exposure to Radio Frequency Electromagnetic Fields, 3 kHz to 300 GHz, IEEE C95.1, 2005. 

  6. 전자파강도측정기준, 국립전파연구원 고시 2014-2호, 2014년 7월. 

  7. Measurement Procedures for Electric and Magnetic Field Levels Generated by AC Power System with Regard to Human Exposure, IEC 62110, 2008. 

  8. Electric Vechicle Wireless Power Transfer(WPT) System - Part 1: General Requirements, IEC 61980-1, 2015. 

  9. The Technical Report of Exposure Assessment Methods for Wireless Power Transfer Systems, IEC TC106 WG9 TDR, 2017. 

  10. Measurement Procedures of Magnetic Field Levels Generated by Electronic and Electrical Apparatus in the Railway Environment with Respect to Human Exposure, IEC TR 62597, 2011. 

  11. 최동근, 류충상, 백정기, “전자파 인체노출량 평가 표준화 동향,” 한국전자파학회 전자파기술, 22(5), pp. 3-10, 201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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