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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동형 횡동요 저감 장치를 이용한 선박운동제어 시뮬레이션
Simulation of Vessel Motion Control by Anti-Rolling Tank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32 no.6, 2018년, pp.440 - 446  

김경성 (동명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  이병혁 (현대중공업(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ffects of an anti-rolling tank (ART) on vessel motions were numerically investigated. The potential-based BEM vessel motion simulation program and particle-based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program were dynamically coupled and used to perform a simulation of vessel motions with ART. From the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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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부유체 운동 프로그램과 입자기반 전산유체역학 프로그램을 동적 연성하여 부유체 운동에 ART가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선박의 운동은 포텐셜 기반의 BEM을 이용하였으며, ART 내부 유동의 시뮬레이션은 MPS법을 이용하였다.
  • (2014b)에서 연구된 내용을 바탕으로 내부 유동이 부유체 운동에 영향을 끼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재해석하여 내부 유동을 이용하여 부유체 운동 특성을 변화시키는 즉 운동을 저감시키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수행을 위한 부유체는 Kim et al.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외력으로써의 내부유체의 영향을 운동방정식에 적용하였으며, 운동방정식의 질량행렬에 대한 무게중심의 이동 및 관성모멘트 변화는 반영하지 않았다. 또한 충전율이 50%가 넘는 경우 내부 유동이 단산유동이 아닌 2상 유동으로 변화될 수 있으나, 본 연구의 목적에는 그 변화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 않다고 판단하여 단상 유동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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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빌지킬이란 무엇인가? 빌지킬은 저(선저)에 기다란 판 형태의 부가구조물로 형상 저항과 점성 저항을 증가시켜 선박의 횡동요를 저감하는 대표적인 방법이다. U-tube 또는 Horizon-tube는 화물창 주변 혹은Deck(갑판) 상부에 액체가 저장된 Tube를 탑재하여 선박의 횡동요를 저감하는 Passive anti-rolling tank(PART)로서 Tube 내부유동의 주기는 선박의 횡동요 주가와 Anti-phase이어야 한다.
AART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Marzoukand Nayfeh(2009)에서 제안한 AART는 기존의 U-tube 형태에서 중앙에 펌프를 이용하여 내부 유동을 능동적으로 관리하여 내부 유동으로 인해 복원력을 증가시킬 수 있도록 고안된 장치이다. 이러한 AART는 기존의 수동(Passive) 형태의 ART에 비해다양한 방향에서 입사되는 파에 대해 대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탑재비용 및 유지관리 비용이 높다는 단점이 있다.
연구를 통해 알게된 부유체 운동에 ART가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고안된 ART는 좌우동요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고, 횡동요에 대해 진폭 응답 함수의 값(진폭)을 감소시키면서도 고유주기의 변화는 없음이 확인되었다. 이는 ART 추가로 인해 횡동요 운동은 저감되며, 설계 시 고유주기의 변화에 따른영 향을 고려할 필요가 없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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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Sloshing Reduction in a Swaying Rectangular Tank by an Horizontal Porous Baffle Cho 23 2017 

  2. Simulation Effect on Vessel Motions by Using MPS(Moving Particle Simulation) Kim 201 2011 

  3. Development of Moving Particle Simulation Method for Multiliquid-Layer Sloshing Kim 350165 2014a 

  4. Dynamic Coupling Between Ship Motion and Three-Layer-Liquid Separator by Using Moving Particle Simulation Kim 122 2014b 

  5. A Study of Anti-Rolling Tank on Floating Vessel Kim 2016 10.1115/OMAE2016-54964 

  6. Experimental Study on Sloshing Reduction Effects of Baffles Linked to a Spring System Kim 136 2018 

  7. Moving-particle Semi-implicit Method for Fragmentation of Incompressible Fluid Koshizuka 421 1996 

  8. Step-by-step Improvement of MPS Method in Simulating Violent Free-surface Motions and Impact-loads Lee 1113 2011 

  9. Second-order wave loads on a stationary body. Lee 1991 

  10. The Effects of Inner Liquid Motion on LNG Vessel Responses Lee 021101 2010 

  11. Control of Ship Roll Using Passive and Active Anti-roll Tanks Marzouk 661 2009 

  12. Simulating Free Surface Flows with SPH Monaghan 399 1994 

  13. Numerical Analysis of Droplet Breakup Behavior Using Particle Method Nomura 1057 2001 

  14. Stabilization and Smoothing of Pressure in MPS Method by Quasi-compressibility Tanaka 4279 2010 

  15. Accuracy and Stability in Incompressible SPH (ISPH) Based on the Projection Method and a New Approach Xu 6703 2009 

  16. Yang 263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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