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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誌 =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5 no.4, 2018년, pp.3 - 8
이동건 (목포해양대학교) , 유원선 (충남대학교) , 류철호 (인하공업전문대학) , 신종계 (서울대학교) , 서용석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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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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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원가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선박 건조 경쟁력 향상을 위해서는 원가 절감이나 생산량 증가가 요구된다. 선박 원가는 후판 등 원자재비와 생산 인건비가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기타 관리 경비가 일부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원자재비의 경우 시장상황에 따라 결정되는 부분으로 대량 구매를 통한 절감 외에는 방안이 없으며 중국과 일본 역시 유사한 상황으로 개선의 여지가 크지 않다. | |
산업은행에서 제시하는 한국 조선산업의 경쟁력 우위를 위한 전략은 어떤 방법들이 있는가? | 또한, 이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조선산업의 경쟁력 우위를 위한 전략은 크게 4가지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첫째 조선산업 전반의 공동연구 개발체계 구축, 둘째 가격경쟁력 확보를 위한 지능형 선박건조시스템 도입, 셋째 조선산업 전문인력풀 유지, 마지막으로는 조선 및 해운 민관협의체 구성 및 확대이다. 이러한 전략 중 가격 경쟁력 확보를 위해 중소형 선박 시장에 있어서 가장 시급히 개선하여야 할 부분은 선박건조 분야라 할 수 있다. | |
중소형 선박 시장을 유지했을 때의 기대 효과는 무엇인가? | 비록 미중 무역 분쟁 장기화로 단기적인 전망은 그다지 좋지 않지만 대륙간 대규모 물량의 효율적인 이동은 선박외의 대안이 없으며 IMO 환경규제 강화로 친환경 중소형 선박의 폭발적인 건조 수요는 분명히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시장 환경과 유가 변동에 너무 민감한, 그렇다고 해서 매출만 높고 기술적 성숙도의 부족으로 순수익이 아직까지는 적은 선박시장이 아닌 경기와 상관없이 일정 물량이 존재하여 꾸준한 캐시카우(Cash Cow)의 역할이 기대되는 벌크, 중형탱커 등 중소형 선박 시장을 국내에서 유지한다는 것은 고용률 확대, 이어 지역 경제의 활성화 측면에서 꼭 고려해 볼만한 문제이다. 참고로 현재 국내 중소형 선박 수주 비중은 7. |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중형조선사 2018년도 3분기 동향] (2018)
산업은행 산업기술리서치센터 [한중일 조선산업 경쟁력 비교] (2018)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조선업 선종별 Lifecycle 분석 및 조선기자재업 동반성장 전략연구]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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