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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誌 =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5 no.4, 2018년, pp.36 -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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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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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를 연료로 사용할 경우의 장점은 무엇인가? | LNG 연료추진선은 초기에 높은 투자비용이 발생하고 기존에 운항중인 선박의 경우 개조공사가 거의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LNG를 연료로 사용할 경우 황산화물뿐만 아니라 질소산화물과 이산화탄소 배출량 역시 감소시킬 수 있고 연료비 또한 약 35%가량 절감이 가능하다. 따라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았을 때 IMO 2020 규제에 대한 최적의 해결방법은 LNG 연료추진선이라고 할 수 있다. | |
황산화물 배출규제는 어떤 규제인가? | 전 세계적으로 환경을 보호하고자 하는 움직임에 발맞춰 국제해사구기구(IMO) 역시 다양한 환경 규제를 도입하고 있다. 그 중에서 IMO 2020으로 통칭되는 황산화물 배출규제는 2016년 MEPC 70차 회의에서 결의된 MARPOL Annex VI의개정 사항으로 해운 산업 전반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킬 만큼 강력한 규제이다. IMO 2020에 따라 전 세계 모든 해역을 운항하는 선박은 2020년 1월 1일부터 황산화물 배출량을 현행 3. | |
배출가스에서 황산화물을 제거할 수 있는 장비인 scrubber를 설치하는 방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 두 번째 방법은 기존의 연료인 고 유황유를 계속 사용하되 배출가스에서 황산화물을 제거할 수 있는 장비인 scrubber를 설치하는 것이다. 이 방법의 가장 큰 장점은 기존에 운항중인 선박도 개조 공사를 통해 비교적 쉽게 적용할 수 있고 초기 투자비용이 약 200~1,000만$ 정도로 LNG 추진시스템 대비 상대적으로 낮다는 것이다. 하지만 scrubber는 운영비용이 꾸준히 발생하며 황산화물만 제거가 가능하고 질소산화물 같은 다른 오염 물질에 대해서는 절감 효과가 없다. |
Maritime Safety Committee (MSC), 2014. International code for the construction and equipment of ships carrying liquefied gases in bulk (IGC code).
Maritime Safety Committee (MSC), 2015. International code of safety for ships using gases or other low-flash point fuel (IGF code).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 Sulphur 2020 - cutting sulphur oxide emissions, URL: http://www.imo.org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 Maritime safety committee (MSC), 100th session, URL: http://www.imo.org
LNG WORLD SHIPPING, Introducing the world's LNG-powered container ship URL: http://www.lngworldshippi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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