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놀이속성 분류에 따른 적정 어린이 놀이시설물 연구
Children's Play Facilities according to the Classification of Amusement Features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46 no.1, 2018년, pp.29 - 37  

정길택 (단국대학교 대학원 생명자원과학과) ,  신민지 (단국대학교 대학원 생명자원과학과) ,  신지훈 (단국대학교 녹지조경학과)

초록

본 연구는 놀이의 본질을 설명하는 놀이속성어를 추출하고, 이러한 속성이 현재 사용되는 어린이놀이시설물과의연관성을 지니는지를 확인하는 연구이다. 놀이시설물에 반영된 놀이속성을 조사하여 부족한 점을 보완함으로써 어린이에게 균형 잡힌 놀이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헌조사 및 분석을 통해 속성어를 추출하고, 추출된 속성어에 대하여 전문가 설문을 실시하였다. 놀이를 설명하는 키워드는 참고문헌과 신문기사 등에서 추출하고 압축하여 놀이속성어로 규정하였고, 6개의 대분류와 26개의 중분류로 분류하였다. 이 내용을 바탕으로 실시한 전문가 인식조사에서 주요 놀이속성어의 중요도는 소통(0.268%) > 상상력(0.201%) > 정서(0.190%) > 발달(0.167%) > 학습(0.108%) > 지능(0.067%)의 순서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소통'과 '상상력' 등을 놀이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인지하고 있었다. 도출된 내용을 바탕으로 놀이시설물과 연관되는 각각의 놀이속성어를 구분하고, 서울시 114개소 어린이 공원에 설치된 놀이시설물 현황을 파악하였다. 서울시 어린이공원에 설치된 놀이시설물에는 놀이속성어 중 '발달'을 위주로 한 신체발달 놀이시설물이 높은 빈도로 모든 어린이공원에 반영되었으며, 전문가들이 중요한 요소로 나타난 '소통'과 '상상력' 등 인지관련 놀이시설물은 실제 충분히 반영되어 있지 않아 적극적으로 도입할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현재 이용되고 있는 어린이 공원의 부족한 놀이시설물을 파악하고, 놀이의 기능에 대한 의문을 제기함으로써 향후 개선방향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s to derive play attribute words to describe the nature of play by analyzing the correlation between play facilities and play attribute words. To investigate play attributes at playing facilities and supplement areas of weakness can provide a balanced play environment. Play attribu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놀이시설물과 놀이 속성의 관계성을 파악하기 위해 놀이속성어를 도출하였고, 현재 이용되고 있는 어린이 공원의 놀이시설물 현황과 놀이의 속성이 어느 정도 반영되었는가를 확인하여 부족한 시설물을 파악하고 놀이시설물의 놀이의 기능에 대한 의문을 제기함으로써 앞으로 놀이시설물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놀이의 본질을 설명하는 놀이 속성을 추출하고, 이러한 속성이 현재 사용되는 놀이시설물과 어떠한 연관성을 지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놀이의 본질을 설명할 수 있는 속성어를 추출하고, 놀이속성어와 놀이시설물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문헌 조사와 분석을 통하여 놀이와 관련된 속성어를 선정하고, 이 속성어를 축약하여 6개의 대표 놀이속성어로 압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놀 권리 헌장의 목표는? 최근 사회적으로 아동의 권리가 중요해지고 있으며, 한국의 아동이 놀이 등 여가생활을 제대로 누리지 못하고 있다는 이슈가 제시되었다. 정부는 이에 따라 아동의 ‘놀 권리 헌장’을 만들게 되었으며1), 그 기본계획의 목표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가입국 중 최하위인 한국 아동의 삶의 만족도(60.3점)를 10년 내 OECD 평균 수준(80점)으로 끌어올리는 것이다(Korea Economic Daily, 2015, 02, 27, A28). 이렇듯 정부는 놀 권리까지 제정해 가며 아동들의 놀이에 관심을 표명하고 있다.
놀이시설 저감 현상의 원인은? 이에 따라 놀이시설물은 최근까지 양과 질 모두 팽창을 거듭해 왔으나, 조기 사교육열풍과 PC 게임 위주의 실내 놀이 문화로 인해 실외 활동이 줄어들어 어린이 놀이시설 저감 현상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원인을 Lee(2012)은 다양한 연령층의 이용자 특성을 반영하지 못한 유년 위주의 놀이시설물에 있다고 하였다. Forst and Klein(1979)은 어린이의 연령에 따라 기능놀이, 구성놀이, 상징놀이, 사회극놀이, 규칙 있는 게임으로 어린이의 인지능력이 발달하면서 놀이에도 변화가 나타난다고 하였다.
놀이의 본질과 목적? ‘놀이’라는 것의 본질은 활동이며, 목적은 즐거움에 있다. 즐거움을 추구하는 목적 지향적 활동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놀이의 속성을 구현할 수 있는 장치가 반영된 놀이시설물이 요구되어진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