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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 베어링과 스퀴즈 필름 댐퍼로 지지되는 차량용 터보차저의 회전체동역학 해석: 스퀴즈 필름 댐퍼 설계 인자와 회전체 불균형 질량의 영향
Rotordynamic Analysis of Automotive Turbochargers Supported on Ball Bearings and Squeeze Film Dampers in Series: Effect of Squeeze Film Damper Design Parameters and Rotor Imbalances 원문보기

한국윤활학회지 = Tribology and lubricants, v.34 no.1, 2018년, pp.9 - 15  

김규만 (한양대학교 대학원 기계설계공학과) ,  류근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dern high-performance automotive turbochargers (TCs) implement ceramic hybrid angular contact ball bearings in series with squeeze film dampers (SFDs) to enhance transient responses, thereby reducing the overall emission levels. The current study predicts the rotordynamic responses of the commerc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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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FD의 설계 인자와 불균형 질량의 크기 및 위상이 볼 베어링과 SFD로 지지되는 차량용 터보차저 회전축의 동적 거동의 크기에 미치는 영향을 해석적으로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SFD의 설계 인자 중 간극, 길이, 오일의 온도 변화에 따른 점성, 그리고 회전축 불균형 질량의 크기와 위상이 볼 베어링으로 지지되는 터보차저의 동적 거동 크기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였다.
  • Brouwer과 Sadeghi[7]는 볼 베어링과 스퀴즈 필름 댐퍼로 지지되는 터보차저 모델을 개발하고 실험 결과와 비교하여 검증하였다. 회전속도 90 krpm까지, 온도와 볼 베어링의 재질에 의한 베어링에 작용하는 하중과 축의 궤적 크기에 대해 연구하였다. Ashtekar와 Sadeghi [8]는 볼 베어링과 SFD로 지지되는 터보차저 회전축 베어링 시스템을 모델링하였고 실험 장치를 통해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5 mm)로 정하였으며, 두 SFD의 오일의 온도는 60°C로 일정하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실제 터보차저의 불균형 질량의 크기와 위상을 정확하게 알 수 없기 때문에, 회전축의 불균형 질량 위치에 0.2 g-mm의 불균형 질량을 동일한 위상으로 가정하여 배치하였다.
  • 회전축과 SFD 저널 사이를 이어주는 사각형 요소는 볼 베어링을 나타낸다. 볼 베어링은 높은 강성을 갖는 선형 스프링으로 가정하였다. 압축기와 터빈의 양 끝단과 뒷면에 위치한 화살표 요소는 불균형 질량을 나타낸다.
  • 상용 터보차저 볼베어링 시스템의 실제 치수를 기반으로 한 기준 모델 (Baseline model)의 설계 인자는 압축기 쪽 SFD와 터빈 쪽 SFD의 간극 (=각각 60 µm로 동일), 압축기 쪽 SFD 길이 (=4.5 mm)와 터빈 쪽 SFD의 길이 (=3.5 mm)로 정하였으며, 두 SFD의 오일의 온도는 60°C로 일정하다고 가정하였다.
  • SFD 저널에 유체막의 압력장은 레이놀즈 방정식으로부터 얻어질 수 있다. 저널은 공동현상(Cavitation)을 동반한 원형의 동기 휘돌림 운동(Circular synchronous whirl motion)을 하며, 무한 소폭 길이를 갖는 댐퍼로 가정되었다. 휘돌림 운동하는 저널에 작용하는 압력장에 대한 적분은 접선 방향 힘과 반경방향 힘을 표현하는 식 (2)와 (3)을 유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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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FD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2는 볼 베어링과 SFD가 직렬로 연결된 베어링 시스템을 나타낸 그림이다. SFD는 진동하는 저널과 고정된 하우징 사이에 존재하는 유체막의 점성을 이용 하여 진동을 감쇠하는 역할을 한다. 회전축을 지지하는 볼 베어링의 외륜은 회전방지핀(Anti-rotation pin)에 의해 회전을 하지않고 병진운동만 하므로 SFD의 저널 역할을 한다.
볼 베어링 시스템은 플로팅 링 베어링 시스템에 비교하여 어떤 장점이 있는가? 차량용 터보차저는 주로 동력손실이 작고 구조가 단순할 뿐 아니라 생산단가가 저렴한 장점이 있는 플로팅 링 베어링 시스템을 사용한다[1]. 한편, 고성능 터보차저에 사용되는 볼 베어링 시스템은 플로팅 링 베어링 시스템에 비교하여 회전체동역학적으로 안정하며, 저속에서 상당히 낮은 회전저항을 가지고 있는 장점이 있다 [2]. 따라서 압축 성능 및 가속 특성 향상에 유리하다.
SFD 저널은 어떠한 운동을 하며, 무엇으로 가정되었는가? SFD 저널에 유체막의 압력장은 레이놀즈 방정식으로부터 얻어질 수 있다. 저널은 공동현상(Cavitation)을 동반한 원형의 동기 휘돌림 운동(Circular synchronous whirl motion)을 하며, 무한 소폭 길이를 갖는 댐퍼로 가정되었다. 휘돌림 운동하는 저널에 작용하는 압력장에 대한 적분은 접선 방향 힘과 반경방향 힘을 표현하는 식 (2)와 (3)을 유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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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Lee, D., Kim, Y., Kim, B., "Stability analysis of floating ring bearing supported turbocharger", J. Korean Soc. Tribol. Lubr. Eng., Vol. 31, No. 6, pp. 302-307, 2015. 

  2. Brouwer, M. D., Sadeghi, F., Lancaster, C., Archer, J., Donaldson, J., "Whirl and friction characteristics of high speed floating ring and ball bearing turbochargers", Journal of Tribology, Vol. 135, No. 4, p. 041120, 2013. 

  3. Ertas, B. H., Camatti, M., Mariotti, G., "Synchronous response to rotor imbalance using a damped gas bearing", Journal of Engineering for Gas Turbines and Power, Vol. 132, No. 3, p. 032501, 2010. 

  4. Vance, J., Zeidan, F., Murphy, B., Machinery Vibration and Rotordynamics, Chap. 4, p.123, John Wiley & Sons, Inc., Hoboken, New Jersey, 2010. 

  5. San Andres, L., Barbarie, V., Bhattacharya, A., Gjika, K., "On the effect of thermal energy transport to the Performance of (Semi) floating ring bearing systems for automotive turbochargers," Journal of Engineering for Gas Turbines and Power, Vol. 134, No. 10, p. 102507, 2012. 

  6. Gjika, K., San Andres, L., Larue, G. D., "Nonlinear dynamic behavior of turbocharger rotor-bearing systems with hydrodynamic oil film and squeeze film damper in series: Prediction and experiment", Journal of Computational and Nonlinear Dynamics, Vol. 5, No. 4, p. 041006, 2010. 

  7. Brouwer, M. D., Sadeghi, F., "Investigation of turbocharger dynamics using a combined explicit finite and discrete element method rotor-cartridge model," Journal of Tribology, Vol. 139, No. 1, p. 012201, 2016. 

  8. Ashtekar, A., Sadeghi, F.Z, "Experimental and analytical investigation of high speed turbocharger ball bearings", Journal of Engineering for Gas Turbines and Power, Vol. 133, No. 12, p. 122501, 2011. 

  9. Hibner, D. H., "Dynamic Response of viscous-damped multi-shaft jet engines," Journal of Aircraft, Vol. 12, No. 4, pp. 305-312, 1975. 

  10. Barrett, L. E., Gunter, E. J., "Steady-state and transient analysis of a squeeze film damper bearing for rotor stability," NASA-CR-2548, 1975. 

  11. Chen, W. J., Gunter, E. J., Introduction to Dynamics of Rotor-Bearing Systems, Chap. 7, pp. 328, Trafford Publishing, BC, Canada, 2007. 

  12. Vance, J., Zeidan, F., Murphy, B., Machinery Vibration and Rotordynamics, Chap. 3, p.84, John Wiley & Sons, Inc., Hoboken, New Jersey,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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