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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윤활학회지 = Tribology and lubricants, v.34 no.1, 2018년, pp.9 - 15
김규만 (한양대학교 대학원 기계설계공학과) , 류근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Modern high-performance automotive turbochargers (TCs) implement ceramic hybrid angular contact ball bearings in series with squeeze film dampers (SFDs) to enhance transient responses, thereby reducing the overall emission levels. The current study predicts the rotordynamic responses of the commer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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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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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D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 2는 볼 베어링과 SFD가 직렬로 연결된 베어링 시스템을 나타낸 그림이다. SFD는 진동하는 저널과 고정된 하우징 사이에 존재하는 유체막의 점성을 이용 하여 진동을 감쇠하는 역할을 한다. 회전축을 지지하는 볼 베어링의 외륜은 회전방지핀(Anti-rotation pin)에 의해 회전을 하지않고 병진운동만 하므로 SFD의 저널 역할을 한다. | |
볼 베어링 시스템은 플로팅 링 베어링 시스템에 비교하여 어떤 장점이 있는가? | 차량용 터보차저는 주로 동력손실이 작고 구조가 단순할 뿐 아니라 생산단가가 저렴한 장점이 있는 플로팅 링 베어링 시스템을 사용한다[1]. 한편, 고성능 터보차저에 사용되는 볼 베어링 시스템은 플로팅 링 베어링 시스템에 비교하여 회전체동역학적으로 안정하며, 저속에서 상당히 낮은 회전저항을 가지고 있는 장점이 있다 [2]. 따라서 압축 성능 및 가속 특성 향상에 유리하다. | |
SFD 저널은 어떠한 운동을 하며, 무엇으로 가정되었는가? | SFD 저널에 유체막의 압력장은 레이놀즈 방정식으로부터 얻어질 수 있다. 저널은 공동현상(Cavitation)을 동반한 원형의 동기 휘돌림 운동(Circular synchronous whirl motion)을 하며, 무한 소폭 길이를 갖는 댐퍼로 가정되었다. 휘돌림 운동하는 저널에 작용하는 압력장에 대한 적분은 접선 방향 힘과 반경방향 힘을 표현하는 식 (2)와 (3)을 유도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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