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2 no.2, 2018년, pp.221 - 226
Open source software allows revising and adding a new idea on them as well as debugging themselves. The open source software can be utilized as various educational programs as well as development of a commercial software products using them. MIT App Inventor, one of the block-based visual programmi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스크래치는 무엇인가? | 스크래치는 이미지나 사운드를 비주얼 프로그래밍 블록들을 이용해 제어할 수 있게 함으로써 컴퓨터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는 일반인이나 어린이들도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이다[5]. 2007년 MIT 미디어랩의 Lifelong Kindergarten 그룹에서 개발하였으며[11], 비주얼 프로그램 개발환경과 커뮤니티 기반 웹 인터페이스로 구성되어 있다. | |
오픈소스의 장점은 무엇인가? | 오픈소스는 소스 코드가 공개된 프로그램이다[1]. 프리웨어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 반면 오픈소스는 소스 코드를 볼 수 있고 수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 코드의 버그 수정이나 새로운 아이디어의 추가가 가능하다. 따라서 오픈소스는 이를 이용한 상업용 소프트웨어 개발은 물론 교육용으로도 그 활용 범위가 매우 넓다[2]. | |
초·중등 학생들에게 컴퓨팅 사고를 만들 수 있는 교육용 언어로 주로 언급되는 것은 무엇인가? |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는 초·중등 학생들에게 컴퓨팅 사고는 물론 흥미를 유발하는 효율적인 코딩 교육은 쉬운 일이 아니다[4]. 주로 언급되는 교육용 언어로는 스크래치[5], 엘리스[6], 엔트리[7], 앱인벤터[8]가 있다. 이들은 모두 블록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로써 영어를 사용하는 C나 자바와 같은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와 달리 언어에 대한 장벽 없이 프로그래밍 개념 자체에 보다 집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Wikipedia, Open-source Software [Internet]. Available: https://en.wikipedia.org/wiki/Open-source_software.
M. Lee, "Open Source Software Education," Communica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vol. 35, no. 9, pp. 17-25, Sep. 2017.
Digital Daily, "Obligation of the Software Education for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by 2018," [Internet]. Available: http://www.ddaily.co.kr/news/article.html?no132665.
N. Resnick, et. al., "Scratch: programming for all,"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52, no. 11, pp. 60-67, 2009.
S. Cooper, W. Dann, R. Pausch, "Teaching Objects-first in Introductory Computer Science," 34th SIGCSE symposium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pp. 191-195, 2003.
Entry [Internet]. Available: https://playentry.org.
D. Wolber, "App inventor and real-world motivation," SIGCSE'11 - 42nd ACM Technical Symposium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pp. 601-606, 2011.
App Inventor [Internet]. Available: http://appinventor.mit.edu.
S. Lee, K. Seong, "Constructions of Local App Inventor 2 Private Server for Android App Development," Symposium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22, no. 2, pp. 61-64, 2014.
Scratch imagine program share [Internet]. Available: http://info.scratch.mit.edu/Scratch_Credits.
MIT Media Lab, Press Announcement: Scratch [Internet]. Available: http://www.media.mit.edu/press/scratch.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OER [Internet]. Available: http://oer.knou.ac.kr.
MIT App Inventor Sources [Internet]. Available: http://appinventor.mit.edu/appinventor-sources.
E. Spertus, J. Dominguez, "App Inventor Developer Overview" [Internet]. Available: https://docs.google.com/document/d/1hIvAtbNx-eiIJcTA2LLPQOawctiGIpnnt0AvfgnKBok/pub.
App Inventor Forum [Internet]. Available: https://groups.google.com/forum/#!categories/mitappinventortest/another-app-inventor-service.
App Inventor Open Source Development [Internet]. Available:https://groups.google.com/forum/#!forum/app-inventor-open-source-dev.
AI Live Complete [Internet]. Available: http://sourceforge.net/projects/ailivecomplete.
App Inventor Server [Internet]. Available: http://sites.jsoft.com/appinventor/home/gsuac/server#TOCserver-options.
H. Lee, J. Kim,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Agile Methods Practices on the Success of Open Source Community,"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7, no.4, pp. 217-224, April 2017.
OER App Inventor [Internet]. Available: http://oerapp.appspot.com.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