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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유형과 제시유형에 따른 웹툰 PPL 효과 연구
Effect of Webtoon PPL by Product Type and Placement Typ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2, 2018년, pp.37 - 46  

조윤진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기업성장본부 기술혁신지원팀) ,  박범순 (홍익대학교 광고홍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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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제품 유형 및 PPL 제시 유형에 따른 웹툰 PPL의 효과를 연구하였다. 이를 통해 수용자들의 광고 회피를 최소화할 수 있는 효과적인 웹툰 PPL 제작방식 및 집행 방법을 찾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제품 유형(실용재/쾌락재), 웹툰 PPL 제시 유형(이미지형/삽입형/혼합형)에 따라 $2{\times}3$의 집단 간 실험 설계를 구성하였다. 연구결과, 브랜드 태도에 있어서 PPL유형에 따른 차이가 발생하였다. 특히 삽입형의 경우 가장 긍정적인 브랜드 태도를 형성하였다. 웹툰 콘텐츠에 대한 태도에 있어서는 쾌락재의 경우와 삽입형 PPL의 경우가 가장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differences of message effect by product types and placement types of webtoon PPL(Product Placement). The study have tried to find effective webtoon PPL type and product type to minimized consumers' advertising avoidance. For analysis, two-way between subject design was 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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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광고 재핑(zapping)을 줄일 수 있는 대안으로 PPL을 활용하였으나 이 또한 과도한 노출로 인해 소비자들의 회피 현상이 커지고 있다. 그렇기때문에 본 연구는 PPL의 새로운 영역으로 대두되고 있는 웹툰의 장점을 활용한 PPL 효과를 분석하여 광고 회피 혹은 부정적 태도를 줄일 수 있는 웹툰 PPL 효과를 탐구하였다. 결과적으로 쾌락재의 경우 웹툰 콘텐츠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으로 형성되며, PPL 유형 중에서는 삽입형의 효과가 브랜드 태도와 콘텐츠에 대한 태도 모두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작용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웹툰 PPL이 실질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어떠한 효과를 내고 있는가를 탐구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효과가 제품 유형과 웹툰 PPL 제시 유형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제품 측면에서는 브랜드 태도와 PPL 콘텐츠 자체에 대한 태도의 변화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하지만 현재 웹툰에서 진행되고 있는 PPL의 경우 한 회차에 1회만 제시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차례 제시되는 경우도 나타나고 있고, 또한 삽입형 PPL의 경우에는 온 셋 배치와 크리에이티브 배치가 혼합되어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통적인 4대 매체를 기준으로 했던 기존의 배치형태 구분이 아니라, 웹툰의 실제 상황에 더 적합한 이미지형, 삽입형, 혼합형이라는 새로운 분류 형태를 기준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이미지형은 배너 형태로 제작되어 웹툰의 마지막 부분에 광고 한 컷의 형태로 제시되는 것을 말하며, 삽입형은 웹툰 장면에 직접 삽입되어 제시되는 것을 의미한다.
  • 본 연구는 웹툰 PPL이 실질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어떠한 효과를 내고 있는가를 탐구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효과가 제품 유형과 웹툰 PPL 제시 유형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그리고 쾌락적 제품의 경우 웹툰 PPL을 경험하는 소비자들이 노출된 제품에 대해 의미를 부여할 수 있으며 감성적인 부분들로 정보처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실용적 제품과 쾌락적 제품의 제품 유형에 따른 효과 차이가 발생하는지, 그리고 웹툰 PPL 유형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그리고 PPL의 효과로 자극 전이(excitation transfer) 효과를 언급하면서, 소비자들이 느끼는 감정이 브랜드에 전이될 수 있다는[20] 점을 근거로 브랜드에 대한 태도 차이에 대한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웹툰에 이미지형/삽입형/혼합형 PPL을 집행하였을 때, 실용적/쾌락적 제품 유형에 따라 그 효과에 차이가 나타나는가를 브랜드 태도 및 웹툰 콘텐츠 효과를 통해 탐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도출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제품 유형과 PPL 제시유형에 따른 웹툰 PPL 효과를 탐구하였다. 연구결과, 연구문제 3의 분석결과 도출된 것처럼, 제품 유형에 따라 웹툰 콘텐츠 태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웹툰 PPL의 효과를 탐구해보고자 한다. PPL의 효과를 분석한 기존 선행연구들은 주로 PPL 유형, 제품 유형, 제품 표현방식, 수용자 특성 등에 중점하여 수행되어 왔다[2].
  • 그리고 이러한 효과가 제품 유형과 웹툰 PPL 제시 유형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제품 측면에서는 브랜드 태도와 PPL 콘텐츠 자체에 대한 태도의 변화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웹툰에서의 PPL에 대한 연구는 광고효과에 있어서, 이론적으로도 전략적 브랜드 관리 측면에서 광고 메시지 전달형태와 관련된 함의를 찾을 수 있고, 실무자들에게도 의사결정에 큰 도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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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도한 광고 노출로 인한 소비자들의 회피 현상을 어떤 웹툰 PPL 유형이 해결할 수 있는가?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웹툰 PPL 제작 및 집행을 위한 제언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웹툰 PPL 유형은 소비자들의 브랜드 및 웹툰 콘텐츠 태도 형성에 있어 중요한 변인으로 활용될수 있고, 특히 삽입형 PPL은 광고 회피나 브랜드 및 웹툰 콘텐츠에 부정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집단의 경우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이기 때문에 웹툰 PPL 유형 중 삽입형 PPL을 집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이미 지형 제시는 맨 마지막에 단순 제시하는 것으로, 이는 가장 효과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PPL이란 무엇인가? PPL은 대표적인 간접광고의 하나로서, 브랜드, 로고 등을 전달하여 시청자나 독자들에게 상품의 정보나 이미지를 알리는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의미한다. 기업들은 웹툰 콘텐츠에도 PPL(product placement)을 집행하면서 새로운 매체를 통해서도 소비자들에게 보다 효율적으로 접근하기 위한 시도들을 진행하고 있다.
웹툰 PPL은 어떠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가? 웹툰 PPL은 브랜드(기업 또는 제품)를 웹툰으로 제작하여 소비자들에게 노출시키는 것으로 브랜드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그림과 스토리를 통해 자연스럽게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웹툰 PPL의 유형은 이미 지형 PPL과 삽입형 PPL로 분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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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이수지, 전봉관, "웹툰 2.0의 서비스 현황과 발전방향: 사용자 인터페이스 변화와 멀티미디어 효과적용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8호, pp.96-108, 2015. 

  2. 김성은, 전중옥, 박현희, "PPL 광고의 배치유형과 프로그램 상황이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 사전침입성 지각의 조절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4호, pp.297-313, 2014. 

  3. KT경제경영연구소, 웹툰 플랫폼의 진화와 한국 웹툰의 미래, 2013. 

  4. 리대룡, 남기창, "영화 속 브랜드배치에 대한 평가적 태도," 광고홍보연구, 제7권, 제1호, pp.1-33, 1999. 

  5. J. A. Karrh, "Brand Placement: A Review," J. of Current Issues and Research in Advertising, Vol.20, No.2, pp.31-49, 1998. 

  6. P. B. Gupta and K. R. Lord, "Product placement in movies: The effect of prominence and mode on recall," J. of Current Issues and Research in Advertising, No.20, pp.47-59, 1998. 

  7. 유승엽, "배치 유형과 모델 평가 및 제품 관여도에 따른 광고 속 제품 배치효과,"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3권, 제2호, pp.48-90, 2005. 

  8. I. Brennan, K. M. Dubas, and L. A. Babin, "The influence of product-placement type and exposure time on product-placement recognition," International J. of Advertising, Vol.18, No.3, pp.323-337, 1999. 

  9. S. Law and K. A. Braun, "I'll have what she's having: Gauging the impact of product placements on viewers," Psychology and Marketing, Vol.17, pp.1059-1075, 2000. 

  10. G. Murdock, "Branded Images + Program Sponsorship on Television," Sight and Sound, Vol.2, No.3, pp.18-19, 1992. 

  11. 남경태, "텔레비전 드라마 BPL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와 관련성이 있는 요인들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4권, 제3호, pp.228-254, 2010. 

  12. 진창현, "브랜드 회상과 태도 형성과정에의 유머러스한 장면과 플롯 구성 연결성의 역할: 영화 속의 간접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제20권, 제6호, pp.33-54, 2009. 

  13. M. Yang and D. R. Roskos-Ewoldsen, "The effectiveness of brand placement in the movies: Levels of placements, explicit and implicit memory, and brand choice behavior," J. of Communication, Vol.57, No.3, pp.469-489, 2007. 

  14. T. Lee, Y. Sung, and S. M. Choi, "Young adults' response to product placement in movies and television shows," International J. of Advertising, Vol.30, pp.479-507, 2011. 

  15. G. Laurent and J. N. Kapferer, "Measuring consumer involvement profiles," J. of Marketing Research. Vol.22, pp.41-53, Feb. 1986. 

  16. C. Park and B. Moon, "The relationship between product involvement and product knowledge: Moderating roles of product type and product knowledge type," Psychology and Marketing, Vol.20, No.11, pp.977-997, 2003. 

  17. M. B. Holbrook and E. C. Hirschman, "The experiential aspects of consumption: Consumer fantasies, feeling, and fun," J. of Consumer Research, Vol.9, pp.132-140, 1982. 

  18. 박재관, 박정은, "연구논문: 인쇄광고에서 모델의 유명도와 인종일치도가 소비자태도에 미치는 영향: 실용적 제품과 쾌락적 제품을 중심으로," 마케팅관리연구, 제14권, 제3호, pp.133-156, 2013. 

  19. 이유재, 한다희, "비교 광고 상황에서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광고 태도와 브랜드 인지의 상대적 영향력에 관한 연구: 제품 유형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광고연구, 여름호, pp.129-153, 2009. 

  20. 임아영, 김면, "PPL 광고 효과에 따른 브랜드 인지도 제고 방안-TV 드라마 PPL 광고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제42호, pp.267-276, 2014. 

  21. D. V. Thompson and R. W. Hamilton, "The effects of information processing mode on consumers' responses to comparative advertising," J. of Consumer Research, Vol.32, No.4, pp.530-540, 2006. 

  22. 이철성,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PPL에 대한 시청자 인식에 관한 연구 : 텔레비전 시청량, 선호 장르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박사학위논문, 2008. 

  23. 박은아, 양윤, "노출빈도와 선험 브랜드태도에 따른 간접광고(PPL)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 광고, 제14권, 제3호, pp.507-531,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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