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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2, 2018년, pp.37 - 46
조윤진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기업성장본부 기술혁신지원팀) , 박범순 (홍익대학교 광고홍보학부)
This study investigated the differences of message effect by product types and placement types of webtoon PPL(Product Placement). The study have tried to find effective webtoon PPL type and product type to minimized consumers' advertising avoidance. For analysis, two-way between subject design was p...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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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도한 광고 노출로 인한 소비자들의 회피 현상을 어떤 웹툰 PPL 유형이 해결할 수 있는가? |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웹툰 PPL 제작 및 집행을 위한 제언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웹툰 PPL 유형은 소비자들의 브랜드 및 웹툰 콘텐츠 태도 형성에 있어 중요한 변인으로 활용될수 있고, 특히 삽입형 PPL은 광고 회피나 브랜드 및 웹툰 콘텐츠에 부정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집단의 경우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이기 때문에 웹툰 PPL 유형 중 삽입형 PPL을 집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이미 지형 제시는 맨 마지막에 단순 제시하는 것으로, 이는 가장 효과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 |
PPL이란 무엇인가? | PPL은 대표적인 간접광고의 하나로서, 브랜드, 로고 등을 전달하여 시청자나 독자들에게 상품의 정보나 이미지를 알리는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의미한다. 기업들은 웹툰 콘텐츠에도 PPL(product placement)을 집행하면서 새로운 매체를 통해서도 소비자들에게 보다 효율적으로 접근하기 위한 시도들을 진행하고 있다. | |
웹툰 PPL은 어떠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가? | 웹툰 PPL은 브랜드(기업 또는 제품)를 웹툰으로 제작하여 소비자들에게 노출시키는 것으로 브랜드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그림과 스토리를 통해 자연스럽게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웹툰 PPL의 유형은 이미 지형 PPL과 삽입형 PPL로 분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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