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OLT와 TALOS 활용 동영상 분석으로 살펴본 우수 초등영어수업의 의사소통성 양상
Analysis of Communicative Features in an Excellent Elementary English Class Using COLT and TALO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2, 2018년, pp.269 - 279  

유희연 (한국교원대학교 영어교육과) ,  김정렬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 영어 우수 수업으로 선정되어 교육포털사이트에 업로드 되어 있는 수업 동영상을 전사하고, COLT 2부와 TALOS 저추론 분석법을 사용하여 이를 분석하여 의사소통성과 수업의 특징을 파악한 연구이다. 그동안 COLT를 사용하여 초등 영어 수업의 의사소통성을 파악한 연구는 많았지만, TALOS 분석을 한 연구는 부족했다. 또한, 대부분의 연구가 초등 영어 수업이 의사소통적이지 않다는 결론이 대다수였다. 이에, COLT 2부와 TALOS를 사용하여 초등 영어 수업을 분석하여 의사소통성을 파악하고, 초등영어의 성격과 관련하여 나타나는 특징을 알아보았다. 서울교육포털사이트에 우수 수업 동영상으로 업로드되어 있는 1개의 수업 동영상을 COLT(Communitive Orientation of Language Teaching)와 TALOS(Target Language Observation Scheme)를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 이 수업은 높은 학생 발화의 양과 질, 학생의 높은 참여, 주도적인 발화의 시작, 예상 불가 정보 발화의 높은 비율, 확장 비율이 높은 발화 지속의 양태 등으로 의사소통중심 수업임을 확인하였다. 수업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 학생의 높은 참여, 정의적 요소의 중시, 재미있게 몰입하는 활동 속에서 무의식적으로 충분한 반복을 통한 내재화 등은 초등 영어 특성과 관련된 본 수업의 특징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how an elementary English class is presented in terms of communicative properties using COLT and TALOS because previous studies mainly used COLT. A lack of TALOS has shown on the previous studies. Also, this study takes a close look into whether the En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COLT 2부와 저추론 TALOS를 이용하여, 우수 수업으로 선정되어 교육포털 사이트에 게시된 초등 영어 우수 수업 동영상 1편을 분석하여 초등 영어 우수 수업의 의사소통성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영어 심화 연수 전후 수업 분석을 통한 초등영어교사 수업개선내용 연구’ 정도가 있는데, 이것은 심화 영어 연수가 초등교사의 영어수업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Flint, COLT 2부, 저추론 TALOS를 사용하여 6개월 심화영어연수에 참여한 초등교사 연수생의 연수 전-후 영어 수업을 분석하여, 영어 심화 연수가 직접적 간접적으로 초등교사의 영어수업능력 향상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쳤음이 유의미하게 드러났다[16]. 본 연구에서는 COLT 2부와 저추론 TALOS를 이용하여, 우수 수업으로 선정되어 교육포털 사이트에 게시된 초등 영어 우수 수업 동영상 1편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S1 : Hello, everyone, I am 지우
  • S2 : Excuse me, where is the National Assembly building
  • S2 : That building is big
  • S3 : Excuse me, where is the National Assembly Building? (..
  • S3 : My name is 나경
  • S3 : You can see KBS and 여의도 park
  • T : Wow, it’s a big building.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논문의 저자는 교사를 어떠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는가? 교사는 언제나 자기 직업에 대해서 전문성을 가지려고 연구해서 교수전문성을 향상시키려고 노력하는 사람이다. 교육현장에서도 전문성을 교육의 질을 담보하는 중요한 교사의 자질로 인식하고 전문성을 개발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초등 교사들이 인식하는 좋은 영어 수업의 특징은 무엇인가? 초등 교사들이 인식하는 좋은 영어 수업의 특징에 대한 연구에 의하면, 좋은 영어 수업의 특징은 먼저 아이들의 상황에서 출발하며, ‘학생 자신의 이야기’로 확장시키고,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모든 학습자를 참여시키며, 학습자의 영어 수준과 인지 수준 간 격차를 줄이고, 충분히 반복 연습할 수 있는 효과적인 장치를 제공하고, 학습자의 심정을 살펴주는 것이라고 하였다[9]. 즉 학습내용에 대한 기계적인 반복이 아니라 흥미를 느끼고 몰입해서 영어를 연습할 수 있는 활동,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재미있게 반복 연습을 하게 되는 효과적인 활동을 초등 학습자 수준에 맞게 제공해야 한다[10]. 영어수업의 의사소통성 정도를 알아보기 위한 COLT는 1부, 2부로 나뉘어 구성되어 있으며, 교실에서 일어나는 모든 의사소통적 상호작용을 기술한다[11].
영어교사로서 전문성의 핵심은? 영어교사로서 전문성은 수업 내에서 학생들로부터 최대한 영어 의사소통을 끌어낼 수 있도록 학생 중심의 활동을 구성하고 조력하는 것이 핵심이다. 영어 수업 중 교사와 학생 간, 그리고 학생과 학생 간의 상호작용은 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을 함양시키는데 기여할 것이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한만석, 체육 교수의 수업전문성에 관한 사례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국내박사학위논문, 2014. 

  2. 고창규, "초등교사들이 수업관찰에서 주목하는 내용," 교육인류학연구, 제13권, 제3호, pp.103-137, 2010. 

  3. R. Ellis, Understanding second language acquisition,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1985. 

  4. 교육부, 영어과 교육과정, 교육부, 2015. 

  5. 이소영,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변화 및 쟁점: 공통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6권, 제7호, pp.499-519, 2016. 

  6. 하태인, Q방법론을 활용한 좋은 영어수업에 관한 영어교사의 인식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국내박사학위논문, 2014. 

  7. 김영희, 김정렬, "COLT를 활용한 초등학교 영어교사 심화연수 효과 분석," 교사교육연구, 제54권, 제3호, pp.370-380, 2015. 

  8. J. Kim, "Analysis of English class contexts in a middle school: Characteristics and teacher-student interaction," Korea Institute of Youth Facility & Environment, Vol.12, No.2, pp.93-112, 2014. 

  9. 송미사, 정혜영, "초등 교사들이 인식하는 좋은 초등 영어 수업의 특징," 교육과학연구, 제44권, 제2호, pp.1-19, 2013 

  10. 이지언, 정혜영, "초등학교 영어 수업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의사소통 활동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제19권, 제3호, pp.743-763, 2015. 

  11. 김정렬, 영어과 수업관찰과 분석, 한국문화사, 2007. 

  12. 전영주, "COLT 수업관찰 분석법을 통한 학교현장의 의사소통 중심 영어 수업 분석," 영어어문교육, 제16권, 제3호, pp.339-363, 2010. 

  13. 전영주, 장경숙, "의사소통중심 수업관찰 도구 COLT를 활용한 초.중등 영어 수업 분석," 초등영어교육, 제18권, 제2호, pp.369-388, 2012. 

  14. 이종복, 전영주, "COLT 활용 초등학교 영어과수업 관찰 분석," 영어영문학, 제20권, 제3호, pp.253-276, 2015. 

  15. 이병민, "COLT를 통한 영어마을 수업 특성 및 학생과 영어 강사의 상호작용 분석," 영어교육, 제64권, 제2호, pp.199-232, 2009. 

  16. 전영주, "영어심화연수 전후 수업분석을 통한 초등영어교사 수업개선내용 연구," 영어교육, 제67권, 제2호, pp.343-365, 2012. 

  17. http://www.ssem.or.kr/courseOrgider/movie 

  18. S, Thornbury, "Teachers research teacher talk," ELT Journal, Vol.50, No.4, pp.279-289, 1996. 

  19. D. Li, "It's always more difficult than you plan and imagine": Teachers' perceived difficulties in introducing the communicative approach to South Korea, TESOL Quarterly, Vol.32, No.4, pp.677-703, 199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