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 영어 우수 수업으로 선정되어 교육포털사이트에 업로드 되어 있는 수업 동영상을 전사하고, COLT 2부와 TALOS 저추론 분석법을 사용하여 이를 분석하여 의사소통성과 수업의 특징을 파악한 연구이다. 그동안 COLT를 사용하여 초등 영어 수업의 의사소통성을 파악한 연구는 많았지만, TALOS 분석을 한 연구는 부족했다. 또한, 대부분의 연구가 초등 영어 수업이 의사소통적이지 않다는 결론이 대다수였다. 이에, COLT 2부와 TALOS를 사용하여 초등 영어 수업을 분석하여 의사소통성을 파악하고, 초등영어의 성격과 관련하여 나타나는 특징을 알아보았다. 서울교육포털사이트에 우수 수업 동영상으로 업로드되어 있는 1개의 수업 동영상을 COLT(Communitive Orientation of Language Teaching)와 TALOS(Target Language Observation Scheme)를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 이 수업은 높은 학생 발화의 양과 질, 학생의 높은 참여, 주도적인 발화의 시작, 예상 불가 정보 발화의 높은 비율, 확장 비율이 높은 발화 지속의 양태 등으로 의사소통중심 수업임을 확인하였다. 수업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 학생의 높은 참여, 정의적 요소의 중시, 재미있게 몰입하는 활동 속에서 무의식적으로 충분한 반복을 통한 내재화 등은 초등 영어 특성과 관련된 본 수업의 특징이다.
본 연구는 초등 영어 우수 수업으로 선정되어 교육포털사이트에 업로드 되어 있는 수업 동영상을 전사하고, COLT 2부와 TALOS 저추론 분석법을 사용하여 이를 분석하여 의사소통성과 수업의 특징을 파악한 연구이다. 그동안 COLT를 사용하여 초등 영어 수업의 의사소통성을 파악한 연구는 많았지만, TALOS 분석을 한 연구는 부족했다. 또한, 대부분의 연구가 초등 영어 수업이 의사소통적이지 않다는 결론이 대다수였다. 이에, COLT 2부와 TALOS를 사용하여 초등 영어 수업을 분석하여 의사소통성을 파악하고, 초등영어의 성격과 관련하여 나타나는 특징을 알아보았다. 서울교육포털사이트에 우수 수업 동영상으로 업로드되어 있는 1개의 수업 동영상을 COLT(Communitive Orientation of Language Teaching)와 TALOS(Target Language Observation Scheme)를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 이 수업은 높은 학생 발화의 양과 질, 학생의 높은 참여, 주도적인 발화의 시작, 예상 불가 정보 발화의 높은 비율, 확장 비율이 높은 발화 지속의 양태 등으로 의사소통중심 수업임을 확인하였다. 수업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 학생의 높은 참여, 정의적 요소의 중시, 재미있게 몰입하는 활동 속에서 무의식적으로 충분한 반복을 통한 내재화 등은 초등 영어 특성과 관련된 본 수업의 특징이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how an elementary English class is presented in terms of communicative properties using COLT and TALOS because previous studies mainly used COLT. A lack of TALOS has shown on the previous studies. Also, this study takes a close look into whether the Eng...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how an elementary English class is presented in terms of communicative properties using COLT and TALOS because previous studies mainly used COLT. A lack of TALOS has shown on the previous studies. Also, this study takes a close look into whether the English class is communicative or not communicative since previous studies criticized in that elementary English classes are not communicative. For the purposes of this research, COLT part B and TALOS low-inference were used to analyze one elementary English class which had won the grand prize at English class contest. The result of this study revealed that the class is communicative in terms of high quantity and quality of students utterances, high ratio of students' discourse initiation, students' unpredictable information giving utterances and extension of utterances. Findings from this study revealed the good elementary English class characteristics of this class: students' participation, focus on affective atmosphere, students-directed activities, and unconscious internalization of target expressions through repetition.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how an elementary English class is presented in terms of communicative properties using COLT and TALOS because previous studies mainly used COLT. A lack of TALOS has shown on the previous studies. Also, this study takes a close look into whether the English class is communicative or not communicative since previous studies criticized in that elementary English classes are not communicative. For the purposes of this research, COLT part B and TALOS low-inference were used to analyze one elementary English class which had won the grand prize at English class contest. The result of this study revealed that the class is communicative in terms of high quantity and quality of students utterances, high ratio of students' discourse initiation, students' unpredictable information giving utterances and extension of utterances. Findings from this study revealed the good elementary English class characteristics of this class: students' participation, focus on affective atmosphere, students-directed activities, and unconscious internalization of target expressions through repet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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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COLT 2부와 저추론 TALOS를 이용하여, 우수 수업으로 선정되어 교육포털 사이트에 게시된 초등 영어 우수 수업 동영상 1편을 분석하여 초등 영어 우수 수업의 의사소통성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영어 심화 연수 전후 수업 분석을 통한 초등영어교사 수업개선내용 연구’ 정도가 있는데, 이것은 심화 영어 연수가 초등교사의 영어수업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Flint, COLT 2부, 저추론 TALOS를 사용하여 6개월 심화영어연수에 참여한 초등교사 연수생의 연수 전-후 영어 수업을 분석하여, 영어 심화 연수가 직접적 간접적으로 초등교사의 영어수업능력 향상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쳤음이 유의미하게 드러났다[16]. 본 연구에서는 COLT 2부와 저추론 TALOS를 이용하여, 우수 수업으로 선정되어 교육포털 사이트에 게시된 초등 영어 우수 수업 동영상 1편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S1 : Hello, everyone, I am 지우.
S2 : Excuse me, where is the National Assembly building?
S2 : That building is big.
S3 : Excuse me, where is the National Assembly Building? (..
S3 : My name is 나경.
S3 : You can see KBS and 여의도 park.
T : Wow, it’s a big building.
제안 방법
‘의사소통중심 수업관찰 도구 COLT를 활용한 초·중등 영어 수업 분석’ 연구에서, 영어수업개선대회 초·중등 수업 동영상과 평상시 초·중등 영어 수업 동영상 각 1편씩을 COLT로 분석하여 초등, 중등학교 영어수업을 비교하여 학교급과 수업 목적 및 상황에 따라 의사소통 지향 수업이 어떻게 구현되는지를 살펴보았다.
전체 발화 내용을 문장 단위로 나누고(단, 접속사로 연결된 문장은 하나로 인식하였다), 각각의 발언에 순서대로 번호를 붙이고 각 번호에 해당하는 문장을 COLT 2부 항목 중 해당하는 것은 모두 표시하여 해당 항목의 횟수를 구하고 각 항목의 비율을 산출하였다. TALOS 분석의 경우 COLT와 동일하게 수행하였고 차이점이 있다면, TALOS 분류 항목에는 비언어적 요소도 포함되어 있으므로, 웃음, 박수, 손드는 동작 등도 모두 발언으로 간주하여 순서대로 번호를 부여하고 TALOS 항목에 맞추어 분석하고 분류하여 비율을 산출하였다.
활동들은 프로젝트를 발표하는 활동에 이를 때까지 지도교사가 영어를 실생활과 관련지어 학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방법으로 주의 깊게 계획되었음을 알 수 있다. 기계적으로 연습시키지 않고,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자연스럽게 프로젝트 준비와 발표를 하면서 표현들을 내재화 하도록 하였다. ‘외국인에게 서울의 관광지 안내하기,’ 즉 프로젝트 주제인 ‘서울 관광지 지도 그리기 : Mapping Seoul’ 발표를 모둠별로 하기 위해서 학생들은 모둠원들과 발표할 관광지를 정하고, 조사하고, 지도를 만들고 영어 설명을 준비하였다.
먼저 동영상으로 녹화된 수업에 나오는 교사와 학생의 발화를 모두 전사하였다. 전체 발화 내용을 문장 단위로 나누고(단, 접속사로 연결된 문장은 하나로 인식하였다), 각각의 발언에 순서대로 번호를 붙이고 각 번호에 해당하는 문장을 COLT 2부 항목 중 해당하는 것은 모두 표시하여 해당 항목의 횟수를 구하고 각 항목의 비율을 산출하였다.
본 연구를 진행하면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며 해석하는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오류를 방지하기 위하여 연구를 수행한 경험이 있는 전문가 2인과 협의와 검토를 통하여 자료의 수집 분석과 해석 과정의 타당성을 높였다. 전문가 2인은 G교대를 졸업하고 초등학교 교사로서 교직 경력이 15년이며 7년간 영어 전담 경력이 있는 Y 교사(O 초등학교 근무)와, K 대학교 영어교육과 대학원생 O 교사, 이렇게 2명으로 구성하였고 4개월간 주 2회의 대면 토의로 진행 상황을 확인 하였다. COLT와 TALOS의 항목별로 전사한 문장들을 분류하는 과정에서 서로의 이견이 결론이 나지 않을 경우 상위 전문가(대학교수, 2명)의 도움을 받았다.
전사한 문장들을 COLT 2부의 대항목인 의사소통요소, 사용 언어, 정보차, 발화지속성, 발화지속의 양태로 각각 분류 한 후, 전사한 발언들이 해당되는 항목에 횟수를 기재하였다.
먼저 동영상으로 녹화된 수업에 나오는 교사와 학생의 발화를 모두 전사하였다. 전체 발화 내용을 문장 단위로 나누고(단, 접속사로 연결된 문장은 하나로 인식하였다), 각각의 발언에 순서대로 번호를 붙이고 각 번호에 해당하는 문장을 COLT 2부 항목 중 해당하는 것은 모두 표시하여 해당 항목의 횟수를 구하고 각 항목의 비율을 산출하였다. TALOS 분석의 경우 COLT와 동일하게 수행하였고 차이점이 있다면, TALOS 분류 항목에는 비언어적 요소도 포함되어 있으므로, 웃음, 박수, 손드는 동작 등도 모두 발언으로 간주하여 순서대로 번호를 부여하고 TALOS 항목에 맞추어 분석하고 분류하여 비율을 산출하였다.
지금까지 COLT와 TALOS를 사용하여 초등 영어 우수 수업 동영상을 분석하여 이 수업이 의사소통 중심 수업임을 확인하였고 나타나는 특징 또한 알아보았다. 이 수업은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4가지 핵심역량도 충족하고 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분석대상은 서울특별시교육감 지정 연구 교사 현장 연구에서 우수 수업으로 선정되어 서울교육포털 사이트(ssem 서울교육포털)[17]에 우수 수업 동영상으로 올라와 있는 초등 영어 수업 동영상 1편이다.
수업 대상은 서울 D 초등학교 5학년 2반 학생들이며, 남학생 12명, 여학생 13명으로 총 25명의 학생들이다. 지도교사인 김교사는 40대 여성이며, 해당 차시는 Go Straight and Turn Right의 단원이다.
수업 대상은 서울 D 초등학교 5학년 2반 학생들이며, 남학생 12명, 여학생 13명으로 총 25명의 학생들이다. 지도교사인 김교사는 40대 여성이며, 해당 차시는 Go Straight and Turn Right의 단원이다. ‘길을 묻고 안내하는 표현을 이용하여 프로젝트 발표하기’ 가 수업의 주제이며.
성능/효과
교사의 교수행위 중 활동에 대한 지시/안내가 35%로 가장 높은 빈도를 보였다. 그 다음으로는 인지적 질문의 비율이 23%로 나타났다.
지도교사는 학생들에게 한국어로 발표해도 된다고 허용하였으나 학생들 스스로 영어로 발화해보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었다. 교사의 허용적인 분위기와 더불어, 학생들의 자발적인 영어사용이 습관이 잡힌 분위기를 보건대, 교사가 평소의 영어 수업 시 영어만을 사용하도록 강압적인 분위기가 아니라 허용적이고 정의적 필터가 낮은 분위기에서 영어로 발언하는 것을 꾸준히 격려해 온 것을 알 수 있었다. 더구나, 학생들의 발화 횟수에 주목하고 싶다.
넷째, 도출된 초등 영어 우수 수업의 초등 영어 특성과 관련된 두드러진 특징은 학생의 높은 참여, 정의적 요소의 중시, 재미있게 몰입하는 활동 속에서 무의식적으로 충분한 반복을 통한 내재화 이다. 본 수업은 학생의 발표와 활동으로 거의 이루어졌으며, 영어 발화를 시도하는데 편안하고 허용적이며 응원하는 분위기를 교사와 학생들이 신경써서 조성하였다.
둘째, 교사와 학생의 정보차 발언과 발화 지속의 양태를 분석하였을 때 의사소통 중심 수업임을 알 수 있다. 초등 영어 수업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의사소통 활동은 ‘교사를 그대로 따라하는 반복‘일 뿐이고, 나머지 활동은 전무하며, 의미 있는 의사소통이 아니라 구조적인 구문 연습이나 단순한 정보교환에 그치고 있다고 지적하였던 선행연구와 달리[10], 이 수업에서 학생의 반복 발화의 수치는 낮았고, 교사의 적지 않은 정보 요구 발화를 한 것은 진정성 있는 질문으로 볼 수 있으며, 프레젠테이션 발표를 하며 학생의 높은 예상불가 정보제공 발화의 횟수와 비율을 보였다.
모둠별로 자신들이 선택한 관광지를 소개하고 그곳까지 가는 길을 지도의 여러 지점에서 묻고 답하는 롤플레이를 프레젠테이션 하면서 학생들의 발언이 확장과 상세화가 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본 연구를 진행하면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며 해석하는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오류를 방지하기 위하여 연구를 수행한 경험이 있는 전문가 2인과 협의와 검토를 통하여 자료의 수집 분석과 해석 과정의 타당성을 높였다. 전문가 2인은 G교대를 졸업하고 초등학교 교사로서 교직 경력이 15년이며 7년간 영어 전담 경력이 있는 Y 교사(O 초등학교 근무)와, K 대학교 영어교육과 대학원생 O 교사, 이렇게 2명으로 구성하였고 4개월간 주 2회의 대면 토의로 진행 상황을 확인 하였다.
셋째, 학생들이 관광지 소개글과 롤플레이 대화문을 모둠원과 협력하여 생성해 낸 것도 창의적이고 진정한 의사소통 활동이라 볼 수 있다. Li(1998)는 의사소통중심 수업이란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의미협상에 참여하고, 모둠활동을 통해 목표 언어를 창의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수업이라고 하였다[19].
5%였다. 일상적 발화는 6.58%, 문형반복연습이 5.3%, 설명이 4.7%로 나타났으며 수정은 거의 하지 않아 0.94%로 나타났다. 교사 언어사용 결과분석에 따르면 교사의 발언 중 영어의 비율은 82.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COLT 2부와 저추론 TALOS를 사용하여 분석한 초등 영어 우수 수업은 의사소통 중심 수업으로 볼 수 있는가? 둘째, 분석으로 도출된 초등 영어 특성과 관련한 초등 영어 우수 수업의 특징은 무엇인가?
첫째, 본 연구에서 분석한 초등 영어 우수 수업은 학생 영어 발화의 높은 양과 질을 보았을 때 의사소통 중심 수업으로 볼 수 있다. 초등 영어 수업 중 대부분이 교사의 발화라는 선행연구와[14] 반대로, 학생의 발화가 미처 카메라에 담아 내지 못한 발화를 포함하지 못했는데도, 교사의 발화 횟수보다 훨씬 높게 나왔다.
학생들의 발언 중 인지적 질문은 88.9%로 가장 높았고, 단순 질문은 7.4%, 일상적 질문은 3.7%, 메타발화 및 질문은 0%로 나타났다. 학생들끼리 길을 묻고 답하는 활동에서 인지적 질문이 많이 발생하였다.
학생들의 발언은 담화 유형이 60%로 가장 높게 나왔으며, 단어로 발언한 것이 20.6%, 문장 단위 발언이 13.1%, 구절 단위 발언이 3.4%, 비언어적 발언이 2%로 나타났다. 문장 단위를 넘어선 담화 유형 발언이 60%씩이나 높게 나온 것은 다양한 관광지에 대해서 소개하고 관광지로 가는 길을 묻고 답하는 담화를 하는 활동을 하였기 때문이다.
사실 초등 영어 수업에서 정보 질문을 많이 사용 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닌 데도 정보 요구 질문을 26%나 했다는 것도 진정한 의사소통의 측면에서 바람직하다. 학생의 예상가능 정보제공 발화는 22%였는데, 예상불가정보 발화가 매우 높은 비율인 73%나 나왔다. 학생들이 자신의 모둠이 선정한 관광지를 소개하는 내용과, 관광지까지 가는 길을 서로 묻고 답하는 담화들로 대부분의 수업이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예상불가 정보를 제공하는 발언이 높게 나올 수 있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논문의 저자는 교사를 어떠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는가?
교사는 언제나 자기 직업에 대해서 전문성을 가지려고 연구해서 교수전문성을 향상시키려고 노력하는 사람이다. 교육현장에서도 전문성을 교육의 질을 담보하는 중요한 교사의 자질로 인식하고 전문성을 개발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초등 교사들이 인식하는 좋은 영어 수업의 특징은 무엇인가?
초등 교사들이 인식하는 좋은 영어 수업의 특징에 대한 연구에 의하면, 좋은 영어 수업의 특징은 먼저 아이들의 상황에서 출발하며, ‘학생 자신의 이야기’로 확장시키고,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모든 학습자를 참여시키며, 학습자의 영어 수준과 인지 수준 간 격차를 줄이고, 충분히 반복 연습할 수 있는 효과적인 장치를 제공하고, 학습자의 심정을 살펴주는 것이라고 하였다[9]. 즉 학습내용에 대한 기계적인 반복이 아니라 흥미를 느끼고 몰입해서 영어를 연습할 수 있는 활동,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재미있게 반복 연습을 하게 되는 효과적인 활동을 초등 학습자 수준에 맞게 제공해야 한다[10]. 영어수업의 의사소통성 정도를 알아보기 위한 COLT는 1부, 2부로 나뉘어 구성되어 있으며, 교실에서 일어나는 모든 의사소통적 상호작용을 기술한다[11].
영어교사로서 전문성의 핵심은?
영어교사로서 전문성은 수업 내에서 학생들로부터 최대한 영어 의사소통을 끌어낼 수 있도록 학생 중심의 활동을 구성하고 조력하는 것이 핵심이다. 영어 수업 중 교사와 학생 간, 그리고 학생과 학생 간의 상호작용은 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을 함양시키는데 기여할 것이다[3].
참고문헌 (19)
한만석, 체육 교수의 수업전문성에 관한 사례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국내박사학위논문, 2014.
R. Ellis, Understanding second language acquisition,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1985.
교육부, 영어과 교육과정, 교육부, 2015.
이소영,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변화 및 쟁점: 공통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6권, 제7호, pp.499-519, 2016.
하태인, Q방법론을 활용한 좋은 영어수업에 관한 영어교사의 인식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국내박사학위논문, 2014.
김영희, 김정렬, "COLT를 활용한 초등학교 영어교사 심화연수 효과 분석," 교사교육연구, 제54권, 제3호, pp.370-380, 2015.
J. Kim, "Analysis of English class contexts in a middle school: Characteristics and teacher-student interaction," Korea Institute of Youth Facility & Environment, Vol.12, No.2, pp.93-112, 2014.
송미사, 정혜영, "초등 교사들이 인식하는 좋은 초등 영어 수업의 특징," 교육과학연구, 제44권, 제2호, pp.1-19, 2013
이지언, 정혜영, "초등학교 영어 수업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의사소통 활동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제19권, 제3호, pp.743-763, 2015.
김정렬, 영어과 수업관찰과 분석, 한국문화사, 2007.
전영주, "COLT 수업관찰 분석법을 통한 학교현장의 의사소통 중심 영어 수업 분석," 영어어문교육, 제16권, 제3호, pp.339-363, 2010.
D. Li, "It's always more difficult than you plan and imagine": Teachers' perceived difficulties in introducing the communicative approach to South Korea, TESOL Quarterly, Vol.32, No.4, pp.677-703,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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