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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2, 2018년, pp.177 - 182
박재웅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 , 김은도 (더원과학 기술연구소) ,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학부)
In this paper, the fracture behaviour at CFRP laminated structure due to the vertical falling impact of the fight drone frame composed of CFRP was investigated through the analytical study. As CFRP consists of fiber differently from the existing plastic material, the fracture behaviour becoms comp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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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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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층각도의 증가에 따라 변형량이 감소하는 이유는? | 25mm임을 알 수 있었다. 낙하 충격이 가해지는 중앙부를 기점으로 변형이 발생함을 볼 수 있는데 적층각도가 증가함에 따라 변형량이 감소하는 이유에 대해 내부 섬유 적층구조가 응력을 분산시킴으로 파악할 수 있다. | |
실험 결과 어떤 설계가 중앙 노치구멍을 가진 드론프레임 구조에 가장 좋은가? | 이 때 적층각도 45°인 모델이 구멍의 유/무에 따른 변형량 차이가 가장 적고 적층각도 30°인 모델이 구멍 유/무에 따른 최대등가응력 차이가 적었다. 즉, 30°에서 45°의 적층 구조 설계가 중앙 구멍을 가진 드론 프레임에 서 유리하다고 사료된다. | |
FRP는 무엇인가? | 과거 금속 재료를 주로 이용하였으나 두가지 이상의 재료를 함께 사용하여 물성을 증대시키는 복합재료기술의 발전은 산업에서 사용되는 소재의 변화 시켰다. 그 중에서도 가장 독보적인 발전을 이루고 있는 FRP(Fiber reinforced plstic)은 같은 무게의 금속재료와 비교했을 때 높은 비강도를 나타내며 항공산업에 처음 적용된 이래로 수송분야와 레저스포츠 산업군에서 가장 활발히 사용되고 있는 복합재료이다. 본 연구는 이런 레저스포츠 산업군에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항공드론산업에서 사용되고 있는 CFRP드론의 낙하충격에 관한 것으로, 일반 등방성 재료로 구성되지 않은 복합재료 드론에서의 파괴거동을 해석적 연구를 통해 규명하며, 이에 더해 응력해소를 위한 중앙 노치구멍을 추가하여 낙하충격시의 응력해소를 위한 설계 기반 데이터를 확보하여 후속설계에 기여할 수 있다고 사료된다[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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