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꽃을 소재로 한 상품이미지분석과 디자인 표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roduct Image Analysis and Design Expression Using Flower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4 no.1, 2018년, pp.231 - 236  

김곡미 (연암대학교 뷰티아트과)

초록

꽃은 인간의 표현 욕구를 가장 아름답게 표현하는 자연의 소재 중 하나이다. 최근에는 이러한 꽃을 상품에 다양하게 응용해서 미적 가치를 높이고 생명력을 표현하는 예술적 소재로 사용하고 있다. 본 연구는 시각적으로 아름다운 형태를 가진 꽃과 우리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상품과의 융합을 통해 시각적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조형성을 연구하였으며 다양한 상품에 응용된 꽃문양 모티브의 사례를 살펴보고 디자인의 요소와의 상관관계를 연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소비자에게 만족을 주는 감성디자인의 중요성과 새로운 디자인 표현기법을 연구하고 디자인 요소로 평가한 연구결과를 통해 꽃의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상품의 일반적인 디자인 관점에서 벗어나 자연스러움과 독창적인 디자인 감각으로 상품의 심미적 가치를 추구하고 꽃의 이미지를 이용한 표현장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상품에 꽃 모티브를 접목시켜 디자인 감성을 표현하는 감성 상품디자인 개발의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lowers are one of the most natural expressions of human expression. Recently, these flowers have been applied to various kinds of products to enhance their aesthetic value and to use them as artistic materials expressing their vital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formative char...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1] 꽃은 자연물 중 가장 아름다운 대표 소재로서 조형 예술 활동에서 다양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우리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상품과 꽃을 융합하여 만든 상품에 대한 연구를 통해 디자인 관점에서 전달되어지는 의미를 고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상품에 적용된 꽃을 소재로 한 문양의 형태와 조형성을 연구하고 소재가 다른 상품에 응용된 꽃문양의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감성디자인 표현기법과 꽃의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우리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상품과 꽃을 융합하여 만든 상품에 대한 연구를 통해 디자인 관점에서 전달되어지는 의미를 고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상품에 적용된 꽃을 소재로 한 문양의 형태와 조형성을 연구하고 소재가 다른 상품에 응용된 꽃문양의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감성디자인 표현기법과 꽃의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소비자 만족을 주는 감성디자인이 상품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다양한 상품을 대상으로 꽃에 대한 표현 방법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적 관점에서 조형적 특징과 의의를 찾아보고자 한다. 꽃의 아름다움을 감성적으로 표현한 꽃 홍보 포스터, 음식과 꽃 문화, 꽃이 표현된 생활용품 등 다양한 대상과의 꽃 이미지를 디자인적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 꽃의 아름다움을 감성적으로 표현한 꽃 홍보 포스터, 음식과 꽃 문화, 꽃이 표현된 생활용품 등 다양한 대상과의 꽃 이미지를 디자인적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디자인의 심미성, 기능성, 차별성 등 디자인의 요소를 기본으로 작품표현의 다양성을 살펴보고 상품을 통한 감성디자인 접근과 이를 통한 상품디자인의 발전 가능성과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자연소재와 상품의 융합을 통한 차별성이 있는 디자인이 상품의 활용가치를 높이고 확장 가능성을 넓히는데 그 목적을 둔다.
  • 디자인의 심미성, 기능성, 차별성 등 디자인의 요소를 기본으로 작품표현의 다양성을 살펴보고 상품을 통한 감성디자인 접근과 이를 통한 상품디자인의 발전 가능성과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자연소재와 상품의 융합을 통한 차별성이 있는 디자인이 상품의 활용가치를 높이고 확장 가능성을 넓히는데 그 목적을 둔다.
  • 꽃 이미지가 들어간 상품을 대상으로 시각적, 디자인 이론에 근거하여 해석하였다. 본 연구는 자연소재 중 생동감을 통해 예술로 표현하는 꽃과 상품의 디자인 이미지 분석과 각각 어울리는 표현방법으로 아름다움을 보여주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 할 수 있다. 포스터 디자인 꽃, 꽃과 음식, 꽃 이미지의 상징성, 꽃 문화 거리, 해외 꽃 문화 사례, 꽃을 응용해서 만든 생활용품부터 화장품, 패션까지 다양한 상품들을 조사 대상으로 하였다.
  • 아름다움의 표현 소재로서 상징이 되는 ‘꽃’은 가장 친숙한 자연의 소재이자 미를 표현할 수 있는 매개체이며 우리의 실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상품에 표현되고 있다. 본 연구는 아름다움의 대명사인 꽃과 상품의 디자인 표현 사례를 연구하였다. 소비자 감성 만족을 주는 상품에 대한 요구는 끊임없이 이루어지며 이를 바탕으로 소비자에게 만족을 주는 감성디자인의 중요성과 새로운 디자인 표현기법을 연구하고 디자인 요소로 평가한 연구결과를 통해 꽃의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아름다움의 대명사인 꽃과 상품의 디자인 표현 사례를 연구하였다. 소비자 감성 만족을 주는 상품에 대한 요구는 끊임없이 이루어지며 이를 바탕으로 소비자에게 만족을 주는 감성디자인의 중요성과 새로운 디자인 표현기법을 연구하고 디자인 요소로 평가한 연구결과를 통해 꽃의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상품의 일반적인 표현기법에서 벗어나 상품에 꽃 모티브를 접목시켜 디자인 감성을 표현하고 감성 상품디자인 개발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 소비자 감성 만족을 주는 상품에 대한 요구는 끊임없이 이루어지며 이를 바탕으로 소비자에게 만족을 주는 감성디자인의 중요성과 새로운 디자인 표현기법을 연구하고 디자인 요소로 평가한 연구결과를 통해 꽃의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상품의 일반적인 표현기법에서 벗어나 상품에 꽃 모티브를 접목시켜 디자인 감성을 표현하고 감성 상품디자인 개발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소비자 만족을 주는 감성디자인이 상품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자인의 종류로는 무엇이 있는가? 디자인의 종류는 인간생활에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더하고 보다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한 시각디자인(visual design)과 인간생활의 발전에 필요한 제품 및 도구를 보다 완전하게 생산하기 위한 제품디자인(product design), 인간생활에 필요한 환경 및 공간을 설계하기 위한 환경디자인(environment design) 등이 있다. 현대사회에서는 산업의 발달과 정보화 시대를 맞아 필수적인 디자인의 기능을 충분히 갖추고 있으면서 경쟁력 있는 상품으로 발전하기 위해서 부가적인 기능이 첨가되어야만 상품으로서 존재할 수 있게 되었다.
감성과학은 무엇인가? 감성과학은 인간의 감성이나 이미지를 물리적인 디자인요소로 해석하여 소비자의 감성에 부응하는 제품을 디자인하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으며,[5] 상품디자인이란 상품의 외관과 기능이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형태와 색채를 배치하고 추가적으로 사용상의 편리성, 비용의 절감, 소비자의 구매의욕 유발, 경쟁상품과의 차별성, 신시장의 개척가능성 등도 고려의 대상이 된다.
소비자가 어떤 감성을 가지고 있는가를 명확히 하고, 그 감성에 부응하는 디자인 개발을 추진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와 관련하여 디자인분야에서는 소비자가 어떤 감성을 가지고 있는가를 명확히 하고 그 감성에 부응하는 디자인 개발을 추진해 나가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어 왔다.[4] 인간의 감성은 상품의 외적요소와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Kim, Ji - Seon, The Formative and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Korean Traditional Flower Patterns, Characteristics and Color Characteristics, Yonsei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07 

  2. Lee, Joo-Yeon, Design of household goods using floral motifs, Master's Thesis, Mokwon University, 2007 

  3. Kang, Jae Jin, Design of Ceramic Directional Container Design Using Flower Patterns, Korea Flower and Art Design, 25, 135-153 

  4. Kim, Yeon-min, Emotional Engineering, Technology for Using Sensibility in Design, Ulsan University Press, 1994 

  5. Hyun Seung Cho.Lee Joo Hyun, Layout Technique Suggestion of Floral Pattern Scarf Design Based on Consumer Sensibility, Korean Society of Emotion and Sensibility, 200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