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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4 no.1, 2018년, pp.231 - 236
꽃은 인간의 표현 욕구를 가장 아름답게 표현하는 자연의 소재 중 하나이다. 최근에는 이러한 꽃을 상품에 다양하게 응용해서 미적 가치를 높이고 생명력을 표현하는 예술적 소재로 사용하고 있다. 본 연구는 시각적으로 아름다운 형태를 가진 꽃과 우리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상품과의 융합을 통해 시각적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조형성을 연구하였으며 다양한 상품에 응용된 꽃문양 모티브의 사례를 살펴보고 디자인의 요소와의 상관관계를 연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소비자에게 만족을 주는 감성디자인의 중요성과 새로운 디자인 표현기법을 연구하고 디자인 요소로 평가한 연구결과를 통해 꽃의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상품의 일반적인 디자인 관점에서 벗어나 자연스러움과 독창적인 디자인 감각으로 상품의 심미적 가치를 추구하고 꽃의 이미지를 이용한 표현장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상품에 꽃 모티브를 접목시켜 디자인 감성을 표현하는 감성 상품디자인 개발의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Flowers are one of the most natural expressions of human expression. Recently, these flowers have been applied to various kinds of products to enhance their aesthetic value and to use them as artistic materials expressing their vital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formative ch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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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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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의 종류로는 무엇이 있는가? | 디자인의 종류는 인간생활에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더하고 보다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한 시각디자인(visual design)과 인간생활의 발전에 필요한 제품 및 도구를 보다 완전하게 생산하기 위한 제품디자인(product design), 인간생활에 필요한 환경 및 공간을 설계하기 위한 환경디자인(environment design) 등이 있다. 현대사회에서는 산업의 발달과 정보화 시대를 맞아 필수적인 디자인의 기능을 충분히 갖추고 있으면서 경쟁력 있는 상품으로 발전하기 위해서 부가적인 기능이 첨가되어야만 상품으로서 존재할 수 있게 되었다. | |
감성과학은 무엇인가? | 감성과학은 인간의 감성이나 이미지를 물리적인 디자인요소로 해석하여 소비자의 감성에 부응하는 제품을 디자인하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으며,[5] 상품디자인이란 상품의 외관과 기능이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형태와 색채를 배치하고 추가적으로 사용상의 편리성, 비용의 절감, 소비자의 구매의욕 유발, 경쟁상품과의 차별성, 신시장의 개척가능성 등도 고려의 대상이 된다. | |
소비자가 어떤 감성을 가지고 있는가를 명확히 하고, 그 감성에 부응하는 디자인 개발을 추진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와 관련하여 디자인분야에서는 소비자가 어떤 감성을 가지고 있는가를 명확히 하고 그 감성에 부응하는 디자인 개발을 추진해 나가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어 왔다.[4] 인간의 감성은 상품의 외적요소와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
Kim, Ji - Seon, The Formative and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Korean Traditional Flower Patterns, Characteristics and Color Characteristics, Yonsei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07
Lee, Joo-Yeon, Design of household goods using floral motifs, Master's Thesis, Mokwon University, 2007
Kang, Jae Jin, Design of Ceramic Directional Container Design Using Flower Patterns, Korea Flower and Art Design, 25, 135-153
Kim, Yeon-min, Emotional Engineering, Technology for Using Sensibility in Design, Ulsan University Press, 1994
Hyun Seung Cho.Lee Joo Hyun, Layout Technique Suggestion of Floral Pattern Scarf Design Based on Consumer Sensibility, Korean Society of Emotion and Sensibility,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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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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